줌인터넷 주가와 배당 분석
- 국내 주식/IT 업종 및 게임 업종
- 2020. 8. 5.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터넷 포털 기업인 줌 인터넷의 주가와 배당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줌인터넷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줌인터넷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요? 혹시 줌(Zum)이라는 포털 사이트를 들어보셨나요?
-줌인터넷은 이러한 포털사이트를 기반으로 각종 광고 수입을 올리는 네트워크 플랫폼 기반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zum.com' 서비스 운영을 통해서 뉴스(News), 블로그, 쇼핑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서비스 이용료 및 광고 수입을 토대로 회사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줌 인터넷의 매출 구성은 광고가 약 60~70%, 쇼핑광고가 약 25%, 기타가 약 5%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출구성을 보시면 아실 수 있듯이 이러한 포털 사이트 또는 플랫폼의 주요 수입원은 바로 '광고'이며 이와 직결되는 지표는 바로 사이트 트래픽(Traffic)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사이트 이용자 수가 양적으로 많아야 수익도 높아질 수 있는 구조이므로 이러한 포털 사이트의 성장 가능성을 논하기 위해서는 '시장 점유율'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줌인터넷의 경우 최근 주가 흐름이 좋지 못합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급격한 증시 악화 이후 약 5000원대까지는 반등에 성공하였습니다만, 이내 곧 무너지며 다시 4000원선으로 내려앉았습니다. 현재 주가는 4000원과 5000원 사이의 박스(Box)권에 갇힌 것으로 보이며 당분간 이를 벗어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줌인터넷은 현재 배당정책을 실시하고 있지 않아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는 회사인것으로 보입니다.
4. 향후 주가 전망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참고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저는 줌인터넷의 경우 투자에 대해서 중립적인 의견을 드립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줌인터넷의 경우 최근 인공지능 서비스 도입, 딥러닝 서비스 도입 등 다양한 기술적 혁신을 시도하고 있는 점은 굉장히 높게 평가할 수 있으나 인터넷 포털 사이트로서 줌 인터넷의 현상황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www.hankyung.com/it/article/2014102044011 (출처: 한국경제)
구글 추격하는 줌닷컴…검색 점유율 3위 눈앞
구글 추격하는 줌닷컴…검색 점유율 3위 눈앞, 산업
www.hankyung.com
-위 기사를 보시면 'Zum'은 국내 검색 점유율 시장에서 약 3~4위를 차지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2014년도 기사이긴 하지만 네이버가 약 75%, 다음이 약 20%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Zum 이 아무리 혁신을 거듭한다고 해도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데는 큰 한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Zum의 매출구조가 상당 부분 '검색 유입'을 통한 '광고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줌인터넷이라는 회사가 성장하기 매우 어려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저는 향후에 줌인터넷의 성장 잠재력이 낮다고 보아 투자에 대해서 중립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바입니다.
'국내 주식 > IT 업종 및 게임 업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뱅크 상장 일정 및 공모가 (feat. 이르면 7월) (0) | 2021.05.22 |
---|---|
카카오페이지 상장 일정 및 주가확인 장외주식 사는법 (0) | 2020.12.29 |
엘지씨엔에스(LG CNS) 주가 확인 및 장외주식 사는법, 상장일정 - 클라우드 관련주 (0) | 2020.11.27 |
크래프톤 주식 상장 일정 및 장외주식 사는법- 배틀그라운드 관련주 (1) | 2020.08.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