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CGV 의 근황과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칠 영향은? feat. 박스권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 모두가 사랑하는 영화관 주식 CJ CGV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자는 2020년 3월 경에 CJ CGV에 대한 분석을 진행한 바 있는데요, 혹시 못 보신 분들을 위해 관련 포스팅을 앞서 남기겠습니다.

mlnblog.tistory.com/163 (2020년 3월 31일 자 포스팅입니다) 

 

CJ CGV 주가와 배당금 분석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에게 영화관으로 너무나 친숙한 CJ CGV 종목의 주가와 배당금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영화관을 좋아하기 때문에 CJ CGV 종목은 저도 왠지 모르게 애착

mlnblog.tistory.com

참고로 저는 2020년 3월 31일 포스팅에서 CJ CGV가 당분간 박스권(BOX)에서 횡보할 것이라고 예측했는데요,,,
2020년 7월까지의 주가 추세를 보아하니 다행히 예측은 적중한 것 같습니다.
그때 당시에 제 글을 읽고 CJ CGV에 투자하신 분들이 박스권(BOX) 매매로 이익을 보셨다면 참 다행이고 기분 좋은 소식일 것 같습니다!

 (1) 2020년 3월 31일자 포스팅 내용

 (2) 2020년 4월~7월 CJ CGV 주가 흐름  ( 박스권에 갇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출처) 키움증권

 

1. CJ CGV 요즘 근황

-CJ CGV의 경우 최근 주가 흐름이 좋지 않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영화 상영관 운영에 대한 직접적인 차질까지 발생하면서 2019년 11월 20일에 형성한 36,465원이라는 주가 대비 절반 정도의 시세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CJ CGV가 반등할 기미는 전혀 보이지 않으며 언제 박스권에서 탈출할 수 있을지 미지수입니다. CJ CGV가 겪고 있는 현재의 터널(Tunnel)이 정말 길고도 길다고 느끼고 있는 요즘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이렇게 어려움을 겪고 있는 CJ CGV가 최근에 유상증자를 시행하기로 하였습니다.

CJ CGV 유상증자,,, 주가에 호재일까? 악재일까?

 

2. 유상증자가 일반적으로 주가에 미치는 영향 (일반론)

-우선 유상증자의 여러 종류에 대해서 알아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유상증자란 기본적으로 기업의 자본금을 증가시키기 위해 신주를 추가적으로 발행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유상증자의 종류에 따라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상이한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 기회에 간략히 한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 3자 배정 방식 (통상적으로 호재)

-제 3자 배정 방식의 유상증자가 이루어질 경우 일반적으로 주가에 '호재'로 인식합니다.

- 제 3자 배정 방식이란 결국엔 새로운 주체 또는 기관을 대상으로 신주를 발행하여 자본금을 확충하는 방식입니다. 대부분의 물량이 '보호예수'에 걸려있거나 유상증자 실행 회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체가 주로 참여하기 때문에 유상증자 이후에 신주 물량이 시장에 쏟아져 나올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따라서 시장은 제3자 배정 방식의 유상증자가 있는 경우 기존 회사는 '자본금'을 확충해 경영상 개선이 일어날 수 있고, 신주 물량이 시중에 거의 풀리지 않기에 주가 하락 요인도 없다고 생각하여 상당한 호재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주주우선 공모방식 (통상적으로 악재)

-주주우선 공모방식은 순전히 기존 주주들만을 대상으로 실행하는 유상증자인데요, 이 경우에는 대체로 '악재'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유상증자 이후에 바로 그 물량이 시중에 풀려버려 주가에 하락 압력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3) 주주배정 공모방식 (통상적으로 악재)

-주주배정 공모방식은 기존 주주들이 보유하고 있는 지분의 비율에 따라 신주를 배정하는 방식입니다. 이 역시 디테일(Detail)은 주주우선 공모방식과 상이할 수 있으나,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결국엔 유사합니다. 악재인 경우가 많습니다. 마찬가지 이유로 유상증자 이후에 물량이 시장에 쏟아져버리면 주가는 하락을 면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3. 유상증자가 CJ CGV에 미칠 영향은? 

 (1) CJ CGV 가 실시하는 유상증자의 종류

-우선 CJ CGV가 실시하는 유상증자의 종류는 무엇일까요?

CJ CGV 는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으로 유상증자를 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이란 위에서 나온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어들을 잘 조합하시면 금세 의미를 해석하실 수 있으실텐데요! 

1) 주주배정 후: '기존 주주들을 대상으로 유상증자 공모 청약을 받은 이후에!'라는 의미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2) 실권주: 실권주란 주주들 중에서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않아 유상증자받을 수 있는 권리가 상실된 주식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회사 입장에서 이만큼을 이제 다른 곳에서 메꿔야겠죠?

3) 일반공모 방식: 실권주에 대해서 일반 투자자 전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결국, CJ CGV의 경우 주주배정에 성공을 하든 일반공모까지 이어지든 결국엔 큰 틀에서 주주우선 공모방식의 연장선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향후 주가에 미칠 영향은? (악재로 인식할 가능성이 높다)

-CJ CGV의 경우 결국 제3자 배정 방식 이외의 방식으로 유상증자를 시행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시장은 악재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큽니다. 

-물론 CJ CGV의 경우 워낙 규모가 큰 회사이고 CJ 그룹의 지주사인 'CJ'도 약 940억 원을 투자하기로 하는 등의 소식이 있기 때문에 유상증자 이후에 생각보다 시중에 물량이 적게 풀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이러한 사실이 호재로 전환될 가능성이 그렇게 크다고 볼 수는 없기 때문에 필자는 여전히 CJ CGV의 주가가 박스권에서 횡보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결론은,,, CJ CGV는 유상증자 이후에도 박스권에서 주가가 오르락 내리락 할 가능성이 크며 CJ CGV가 이러한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코로나 19 종식에 따른 영화 산업 매출 증가, 해외 지점들의 수익 구조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포스팅 이만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셔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