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배당금과 주가 분석- 반도체 관련주

1. 회사 소개- SK하이닉스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SK하이닉스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대표 반도체 기업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바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입니다. 두 회사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반도체 회사들입니다. 단, 두 회사 모두 반도체가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맞지만 살짝 다른점이 있습니다. 이는 향후 투자포인트로도 가져가실만한 부분으로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바로, 반도체부문이 영업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입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2018년도 기준으로 영업이익의 약75%가 반도체에서 나오지만, SK하이닉스는 100%의 영업이익이 전부 반도체에서 나옵니다. 이는 투자하실때 세계시장에서 반도체뿐만 아니라 모바일기기를 비롯한 전자제품의 전반적인 상승이 예견된다싶으시면 삼성전자가 보다 더 적합한 종목이시며, 올해 만일 '반도체' 섹터에서 매우 강한 포텐셜이 예상된다고 하시면 그 수혜를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SK하이닉스에 투자하시는게 맞습니다.

-그렇다면 오늘 포스팅은 SK하이닉스에 관한것이므로 현재 SK하이닉스가 진행하고 있는 사업들과 그 실적들에 대해서 간략히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SK하이닉스의 경우 현재 메모리 분야의 강자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매그나칩 파운드리' 인수전에 참여하는등 비메모리반도체 분야에 대해서도 영향력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의 메모리 분야 상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코로나19 사태를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상황은 상당히 양호한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수요가 위축됨에 따라 SK하이닉스의 모바일 D램 실적은 일시적으로 악화될것으로 보이나 현재 재택근무, 화상회의 , 클라우드부문 수요 증가로 인해 서버용 D램의 실적이 매우 좋을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올해 1분기와 2분기 실적은 예상과 달리 견조할 수 있다는 시각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SK하이닉스는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에 대한 투자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향후 메모리반도체보다 비메모리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더욱 급증할것으로 예견되어서인데요, 이로 인해 삼성전자와 마찬가지로 비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매그나칩 파운드리' 인수전에 참여하는 등 비메모리 반도체에서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최근 주가흐름

-SK하이닉스는 올해 반도체 섹터에 대한 기대감에 힘입어 2020년 2월17일에 최고가인 106,000원을 달성하였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19사태로 인해 주가는 급격히 하락하였는데요, 최근에는 반등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하나 중요하게 알아두셔야할 점이 있는데요, 바로 SK하이닉스의 반등은 다른 코스피 종목들과 달리 정부의 적극적인 경기부양정책과 양적완화정책에 따른것이 아닐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즉, 향후 정부정책이나 코로나19 사태의 진행여부와 관계없이 SK하이닉스의 주가가 꾸준히 우상향할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점을 매우 조심스럽게 말씀드립니다. (물론 이는 순전히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참고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왜냐하면 최근 마이크론(Micron)이 어닝서프라이즈(Earning Surprise)를 발표하면서 코로나19로 인한 반도체 부문에 대한 타격이 생각보다 제한적일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시사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필자는 SK하이닉스가 1분기와 2분기에 연이어 시장의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실적을 발표한다면 주가는 올해 꾸준히 우상향하는 그림을 그릴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최근 SK하이닉스의 주가흐름은 하락세를 경험하고 있다
SK하이닉스 주가 (출처) 키움증권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SK하이닉스의 2015년부터 2019년까지의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만, 이하에서 나온 배당수익률 수치는 '당해 연도 배당락일 주가 대비 당해 연도 배당금'를 기준으로 산출된것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2015년: 배당금- 500원    배당수익률- 약 1.6 %       배당락일 주가 (2015.12.29)- 31,200원

2016년: 배당금- 600원    배당수익률- 약 1.3 %       배당락일 주가 (2016.12.28)- 45,350원

2017년: 배당금- 1000원     배당수익률- 약 1.3 %        배당락일 주가 (2017.12.27)- 75,100원

2018년: 배당금- 1500원   배당수익률- 약 2.4 %    배당락일 주가 (2018.12.27)- 61,600원

2019년: 배당금- 1000원     배당수익률- 약 1 %     배당락일 주가 (2019.12.27)- 96,000원

SK하이닉스의 배당금을 볼때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은 아니다
SK하이닉스 배당금

-SK하이닉스의 경우 평균 약 1.5% 내외의 배당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보통'정도 되는 배당수익률로 고배당주라고 말하기에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SK하이닉스에 투자하실 경우에는 배당누적에 따른 수익을 추구하시기보다는 향후 주가 상승을 기대하시고 투자하는게 바람직해보입니다.

4. 향후 주가 전망

-최근 증시가 코로나19와 각국 정부들의 전대미문의 대규모 정책들로 인해 상당히 혼란스럽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필자는 개별종목에 대한 주가예측을 시도하여 매수와 매도를 적극적으로 가져가는 포지션보다는 아무래도 느긋하게 관망하면서 현금 흐름(Cash Flow)을 안정적으로 관망하는것이 더 바람직한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트폴리오에 개별종목을 담으셔야한다면 저는 'SK하이닉스'를 강력히 추천드리고싶습니다. 메모리반도체 섹터의 경우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데이터 센터 급증에 따라 급격한 수요증가를 경험하고 있어 영업실적이 실제로 개선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며, 모바일 메모리반도체의 경우 일부 실적 악화가 발생할 수 있지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SK하이닉스의 펀더멘탈(fundamental)에 영향을 줄것으로 보이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면서 '이연된 소비'가 시장에 급격히 분출된다면 3분기 또는 4분기에는 시장의 컨센서스를 또다시 뛰어넘는 어닝서프라이즈(Earning Surprise)가 나올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자는 현재 보유하고 계신 포트폴리오에서 현금, 금과 같은 안전자산의 적정비율을 유지하시는것을 추천드리는 바이며 개별종목을 포트폴리오에 추가적으로 담으시고자 한다면 SK하이닉스도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선택지라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5. (추가 포스팅)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배당 비교

-추가적으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배당금과 배당수익률도 함께 비교한 포스팅을 첨부합니다. 만일, 포트폴리오에 반도체 부문 기업들을 담고싶으신다면 사실상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빼놓고 포트폴리오를 구상하기에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양 기업의 향후 주가 상승여력, 배당성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하시면 좋을것같아 관련 포스팅을 첨부하게 되었습니다.

https://mlnblog.tistory.com/139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배당금 비교 - 5개년 총정리

-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나라의 대표적 반도체 기업들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배당금 그리고 배당수익률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자 모두 '보통주'를 기준으로 하였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마지막으..

mlnblog.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