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주가와 배당금- 로봇, 조선 관련주

 1. 회사 소개- 현대중공업 지주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현대중공업지주는 독자적으로 로봇 사업도 운영하고 있는 회사이지만 기본적으로 지주회사로서 현대건설기계, 현대중공업등의 회사를 종속회사 및 자회사로 거느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 분야가 다양한 만큼 분석이 생각보다 복잡해질 수 있으므로 현대중공업지주의 경우 여러개의 포스팅에 걸쳐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오늘은 (1)현대중공업지주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본 후 이후에는 (2) 한국조선해양 (3)현대미포조 (4)현대건설기계 순서로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혹시나 각 (1), (2), (3) ,(4) 회사들간 관계를 잘 모르시는분들을 위해서 설명을 간단히 하자면, (1)현대중공업지주는 지주회사로서 현대중공업(=한국조선해양), 현대건설기계를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는 지주회사입니다. (2)한국조선해양(=현대중공업)은 현대중공업지주의 조선부문, 플랜트부문을 담당하는 중간지주회사로서 현대미포조선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3)현대미포조선은 한국조선해양(=현대중공업)에 속한 종속회사로 상당한 기술력을 보유한 선박부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현대건설기계는 현대중공업지주에 속해있는 회사로 건설장비를 개발 및 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 자 그렇다면, 현대중공업지주의 현 사업 현황을 간단히 살펴보면서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는 회사일지 알아볼까요? 

-먼저 현대중공업지주는 2024년에 매출 1조원을 달성하는것을 목표로 하여 로봇사업 부문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흐름에 탄력을 주기 위해 로봇사업부문을 '현대로보틱스'로 새롭게 설립하는것으로 결정한 바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 스마트물류자동화 , 산업용로봇 (Industrial Robot) 부문에 진출하여 입지를 다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현대중공업(=한국조선해양)에서 LPG 추진선의 추가적인 발주가 예상되는 등 수혜가 가득한 상황이나 이는 '현대중공업' 별개의 포스팅에서 논하도록 하겠습니다. 현대미포조선, 현대건설기계도 각 사업부문에서 고유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경쟁을 펼치고 있으며 이에 대해서 각 회사에 대한 개별글에서 따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현대중공업지주는 2019년 12월 24일에 최고가인 361,500원을 달성한 이후 줄곧 하락세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수행하고 있는 사업 특성상 '세계경기'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회사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세계경기 전망이 좋아져야 현대중공업지주에 대한 기대감도 커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현재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세계경기가 다시 침체의 위기에 놓이는 등 세계경제 상황이 좋지 못합니다. 이를 보여주듯이 차트는 전반적으로 우하향하는 모습을 강하게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분들은 한가지 사실을 꼭 숙지해주셔아하는데, 현대중공업지주에 투자하실때는 꼭 세계경기 현황을 살펴보시고 투자하셔야한다는겁니다. 세계경기가 다시 회복세로 들어서 성장추세로 나아가고 있을때 진입하시는게 가장 안전한 방법일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중공업 주가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지주 주가흐름 (출처) 키움증권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2018년, 2019년)

-이번 파트에서는 현대중공업지주의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치를 보여드리기에 앞서 제가 한가지 말씀드려야할 점이 있는데, 제가 이하에서 산출한 '배당수익률' 값은 ' 당해연도 배당락일 주가 대비 당해연도 배당금'을 기준으로 한 수치임을 말씀드립니다.

2018년: 배당금- 18500원   배당수익률- 약 5.3%    배당락일 주가 (2018.12.27)- 351,000원

2019년: 배당금- 18500원     배당수익률- 약 5.4%     배당락일 주가 (2019.12.27)- 343,000원 

현대중공업은 높은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지주 배당금

-총평을 해보자면, 아직 데이터(Data)는 2개년치 밖에 없지만 현대중공업지주의 배당금 그리고 배당수익률은 상당히 우수합니다. 전통적인 고배당주로 분류되는 통신업계의 SK텔레콤과 KT보다도 배당수익률이 평균적으로 높다고 볼 수 있을만큼 상당히 놀라운 수치입니다. 앞으로도 현대중공업지주가 이러한 배당성향을 유지해나간다면 성장과 실적이 기대되는 종목일뿐만 아니라 배당주로서의 성격도 가질 수 있는 매우 매력적인 종목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4. 향후 주가 전망 및 총평- 우리나라 중공업을 책임지고 있는 성장주이자 배당주

-저는 오늘 현대중공업지주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면서 상당히 놀랐습니다. 왜냐하면 현대중공업지주가 상당히 내공이 있는 성장성이 유망한 회사 여럿을 거느리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배당성향도 상당히 주주친화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종목은 상당히 드문데, 오늘 포스팅을 하게 되면서 현대중공업지주에 대해서 자세히 알게되어 저로서도 상당히 유익한 시간이 아니였나 생각합니다.

-현대중공업지주의 향후 주가전망에 대해서 저는 우상향한다고 봅니다.

(이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최근에는 세계경기수요침체로 선박수요, 건설장비수요 등이 줄어들었던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전세계 각국이 세계적 침체를 이겨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현대중공업지주는 각국이 경기침체에서 벗어날때 가장 먼저 반응할 종목입니다. 또한, 회사 자체적으로 로봇분야, 선박분야, 건설장비분야 등 어느 한 부문에 지나치게 치우치지 않아 자연스럽게 리스크관리(Risk Management)가 되어 매년 회사의 실적이 어느정도 안정적으로 유지가 될 수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거기에 현대중공업지주의 높은 배당수익률이 합쳐지면 투자자 입장에서는 미래에 어느정도 성장성도 보장되면서 배당도 상당히 괜찮게 받으실수 있으시므로 세계 경기 회복의 조짐이 가속화될때 상당한 효자종목이 되지 않을까 예측해봅니다. (그러므로 위에서 제가 살짝 언급한바와 같이 세계경기 흐름을 꾸준히 모니터링하신 다음에 적기에 매수하시는걸 강력 추천드립니다)

 5. 추가 포스팅- SK텔레콤과 KT의 배당금 정리 

-위의 본문에서 제가 현대중공업지주의 높은 배당수익률에 놀라면서 SK텔레콤과 KT의 배당에 대해서 살짝 언급한 바 있었습니다. 양사간의 배당금 그리고 배당수익률을 비교한 포스팅을 첨부하면서 오늘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mlnblog.tistory.com/134

 

SK텔레콤 KT 배당금 비교 - 5개년 총정리

-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나라의 통신사 회사들인 SK텔레콤과 KT 의 배당금 액수 그리고 배당 수익률을 비교해도록 하겠습니다. - 아래는 5개년 연도별 배당금, 배당수익률, 배당락일 주가를 정리했는데요 - 해당..

mlnblog.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