쏠리드 주가 및 배당금- 5G 관련주

- 안녕하세요 오늘은 5G 관련주로 분류된 쏠리드의 주가 및 배당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쏠리드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살펴본 후 최근 주가 흐름을 점검한다음 배당정책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향후 주가 전망을 논하면서 칼럼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5G Trend란 구체적으로 무엇일까?      5G가 무엇이길래 이렇게 뜨거운 이슈인가? 

-혹시나 5G Trend 에 대해서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서 본격적인 회사 소개를 하기에 앞서 5G 흐름에 대해서 언급하고자 합니다. 5G는 쉽게 말해서 '데이터 통신 속도'가 매우 매우 빠른 이동통신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 일상을 송두리째 바꿀것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5G가 우리 삶에 큰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1명의 개인이 사회에서 보내고 받을 수 있는 '데이터(Data)'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쉽게 생각해서, 우리가 손에 들고 다니는 휴대폰으로 할 수 있는 작업이 과거에는 간단한 문자 메시지 보내기, 현재는 동영상과 게임 시청이라면, 앞으로 미래에는 휴대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Mobile Device)들로 무궁무진하게 많은 일들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원격의료, 자율주행 자동차 등도 전부 다 5G 네트워크를 전제로 합니다. 왜냐하면 자율주행 자동차의 경우 '자동차들 간 통신'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져야하고, 이렇게 되어야만 교통사고등을 예방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현재보다 훨씬 빠른 속도의 데이터 통신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5G 라는 주제 자체가 너무나도 방대하고 중요하기 때문에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필자가 별도의 칼럼으로 5G에 대해서 단독으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이제 쏠리드라는 회사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알아볼까요?

 

 

 

 

 

1. 회사소개 - 쏠리드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그렇다면 쏠리드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요? 쏠리드는 유선통신 및 네트워크 장비의 개발 및 제조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5G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면 여러 통신 장비가 도입되어야하는데, 5G는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공급하는 5G '장비 관련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쏠리드의 구체적인 제품 라인업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DAS(Distributed Antenna System): DAS란 기지국 범위내의 안테나 신호를 분산시키는 커버리지 강화 장치입니다.

 2) ICS(Interferance Cancellation System) : 기지국 신호를 증폭시키는 중계기와 기지국간의 간섭신호를 제거하는 장치입니다. 

 3) ACCESS: 초고속 광대역 접속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WDM 기반의 광 전송장치 입니다. 

 4) METRO: 가입자망의 광역대화를 통해 증가한 트래픽을 처리하기 위한 대용량 광 전송장치를 말합니다.

-쏠리드는 이렇게 다양한 통신 장비를 여러 통신사업자들에게 공급하며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이하 '향후 주가 전망' 파트에서 각 제품 라인업 부문별 매출동향이 어떠한지 그리고 이에 따라 주가는 어떠한 영향을 받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쏠리드의 최근 주가 흐름은 부진하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2020년 5월 중순부터는 사실상 황금선 밑에서 주가가 계속 머물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20년 6월초에 황금선 돌파를 시도했지만 힘 없이 무너져 내린 상태이고 가장 최근에 역시 한번 더 돌파를 시도했습니다. 이번에는 황금선 위에서 주가가 유지될 수 있을지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쏠리드의 주가가 이렇게 애매한 흐름을 보이는 가장 큰 이유는 '5G Sector'에 대한 실망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2020년 5G는 가장 메인(Main) 흐름중 하나였습니다. 모두가 5G 인프라 구축에 대한 대대적인 투자를 예상했고, 이에 대한 기대감은 주가로도 반영되어 5G 종목들이 2019년말부터 다시 강세를 보이기 시작해 2020년대 초반까지도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발생하면서 우리나라를 비롯해 각국이 5G 투자 시기를 연기하였고 이에 따라 5G 관련 장비주들의 매출액에 대한 예상치도 하향 조정될 수 밖에 없게 되면서 주가가 전반적으로 많이 빠지게 되었습니다. 쏠리드 역시 5G 관련 장비주중 대표적인 종목이므로 이러한 흐름에 영향을 받아 수급상 악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주가가 상당히 부진한것 아닌가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쏠리드의 경우 최근 3개년동안 '보통주식'에 대해서는 배당정책을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향후 주가 전망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참고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저는 5G 섹터도 하반기에 강하게 반등할것이라고 생각하고, 5G 섹터의 장비주인 쏠리드의 주가도 당연히 강한 상승 흐름을 다시 한번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크게 '5G 섹터에 의한 일반적 요인'와 '쏠리드만의 특수한 요인'이 있습니다.

-첫번째, 5G 섹터에 의한 일반적 요인입니다. 5G 인프라 구축에 대한 2020년 상반기 투자액은 예상치를 하회했습니다. 그러나 5G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고 필연적으로 진행될 투자임에는 분명하므로, 그 투자수요가 '이연'된것이지 절대 '소멸'한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2020년 하반기 그리고 2021년에는 5G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정상적으로 집행되어 해당 Sector에 대한 매출액이 강하게 발생할 것이라고 예상이 많습니다. 쏠리드 역시 이러한 흐름에 편상하여 국내 및 해외향 매출이 다수 발생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두번째, 쏠리드 자체의 호재입니다. 쏠리드의 경우 현재로서 2020년 7월말에 예상되는 유럽의 대규모 중계기 사업에서 단독 벤더로 선정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유럽향 매출과 실적에 큰 도움을 주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도 현재 쏠리드의 중계기 관련 매출은 KT에 강하게 집중되어 있는데, 이는 아직 SKT 와 LG U+가 광중계기 투자를 제대로 시작하지 않아서입니다. 2020년 하반기에 SKT와 LG U+가 관련 투자를 시작한다면 쏠리드의 매출액은 한단계 더 점프할 수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미국의 경우에도 미국 통신사들이 5G 관련 투자를 CAPEX 보다 적게 실행하였는데 이는 하반기에 미국향 매출도 성장할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포합니다.

-따라서 저는 쏠리드가 향후 강하게 우상향 흐름을 그릴 종목이라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