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리안테크 주가 분석- 원웹(OneWeb) 파산 영향은?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텔리안테크 주가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이렇게 급하게 주말에 포스팅을 올리는 이유는 많은분들이 원웹(OneWeb)의 파산소식을 들으신 이후에 인텔리안테크의 향후 주가 방향에 대해서 문의를 주셔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인텔리안테크의 주요 매출 구성을 살펴보고, 원웹의 파산이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인텔리안테크의 주가흐름이 최근 악화되고 있지만 반등에 성공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인텔리안테크가 최근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 (출처) 키움증권

1. 인텔리안테크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매출 구성 살펴보기

-인텔리안테크는 위성통신에 사용되는 안테나를 생산 및 제조하는 회사로 해운사, 위성통신사 그리고 크루즈 선박회사들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내수보다는 수출에 그 실적을 의존하고 있으며 그 비중은 약 95%에 해당합니다. 최근에는 인텔리안테크가 원웹(OneWeb)의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장비에 관한 납품여부가 이슈가 되면서 한때 시장의 관심을 뜨겁게 받은 종목입니다.

-그다음, 인텔리안테크의 부문별 매출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는 아래에서 원웹의 파산이 인텔리안테크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는 기반이 되는 내용이므로 주의 깊게 읽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인텔리안테크의 부문별 매출은 크게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1)해상용 위성통신 안테나 부문

-인텔리안테크의 주력 사업부문입니다. 해상용 위성통신 안테나의 경우 향후 시장규모가 꾸준히 증가할것으로 예상되는 분야중 하나입니다. 구체적으로 앞으로 연평균 10%이상의 성장을 매년 기록할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이러한 유망한 시장에서 인텔리안테크의 시장점유율은 약 40%에 달한다고 알려져있으니 동사는 해상용 위성통신 안테나부문에서 경제적해자(economic moat)를 가지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2)육상용 위성통신 안테나 부문

-인텔리안테크가 입지를 차츰 넓히고 있는 영역입니다. 최근 사업도 수주한 바 있는데 아래에 '주가전망' 파트에 구체적으로 적었습니다. 또한, 육상용 위성통신 안테나 부문 역시 향후 시장수요가 가파르게 증가할것으로 예측되는 영역중 하나입니다.

 (3)저궤도(LEO) /중궤도(MEO) 위성용 안테나 부문

-인텔리안테크의 차기 신사업 영역으로 준비를 하고 있는 영역입니다. OneWeb과 안테나 개발에 관한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으며, 평판형 안테나를 비롯한 여러 LEO, MEO 용 위성안테나를 공급할 예정이였습니다. 2024년까지 OneWeb과 약 260억 규모의 유저 터미널 공급계약을 맺은 바 있지만 현재까지는 인텔리안테크의 매출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2. 원웹은 무엇을 하는 회사였는가? 

-원웹(OneWeb)은 북위 60도 이상의 지역을 주요 타켓팅 지역으로 하여 저궤도 위성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한마디로, 전세계에 위성을 통해 인터넷을 보급하겠다는 원대한 프로젝트를 담고 있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그러한 프로젝트에 거대한 경쟁자가 둘이 있었습니다. 바로 Tesla의 'Starlink' 프로젝트제프 베조스의 아마존(Amazon)입니다. 결국, 원웹은 쏘아올리는데 소요되는 높은 투자비용 그리고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재무구조가 악화되어 '파산보호신청'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게 되었습니다.

3. 원웹 파산이 인텔리안테크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영향이 미미할것으로 보인다. 단지, 기대감을 훼손할뿐

-OneWeb의 파산이 인텔리안테크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할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다만, 인텔리안테크로서는 신사업에 일시적인 차질이 생기는것이므로 시장의 기대감이 훼손되어 단기적으로는 주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는 생각합니다. 하지만 인텔리안테크의 펀더멘탈(Fundamental)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보므로 필자는 향후 인텔리안테크의 주가가 우상향을 그릴것이라는데에 대한 입장에 변함이 없습니다.

-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인텔리안테크의 주력 사업부문인 '해상용 위성통신 부문'의 매출액은 앞으로 더 늘어날것입니다. 이는 인텔리안테크가 자체적인 기술력과 경제적 해자(Economic Moat)를 보유했음과 동시에 해상용 위성통신 부문에서 인텔리안테크의 강력한 시장 라이벌인 영국의 'Cobham'사가 미국의 한 사모펀드회사에게 매각된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향후 Cobham의 해상용 위성통신 부문에서의 경쟁력이 약화될것이라는 의견이 많은 만큼, 인텔리안테크가 해당 부문에서 더욱 입지를 공고히 할 수 있는 기회가 될것으로 보입니다.

둘째, LEO/MEO 위성용 안테나 부문의 성장과 이에 따른 인텔리안테크의 성장이 최근 주가성장을 견인한 주요 요소는 맞습니다. 하지만 LEO/MEO 부문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회사가 아직 2개나 더 남아있습니다. (Tesla의 SPACE X , Amazon) 즉, 사업자체가 사라진게 아니라 인텔리안테크의 주요 공급처가 타격을 받은것이므로 향후 인텔리안테크가 관련 기술을 안정적으로 유지 및 발전만 하면 얼마든지 다른 회사에 납품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셋째, 인텔리안테크는 육상용 위성통신 안테나 부문에서도 차츰 입지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최근, 방위사업에서의 위성단말 약 160억원을 수주하는등 육상용 위성통신 안테나 부문에서의 매출액도 차츰 증가할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인텔리안테크의 매출처를 다변화하는데 도움을 주어 회사의 안정적인 성장에 보다 기여할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4. (추가 포스팅) 배당금 높은 주식 - 삼양옵틱스와 윈스

 인텔리안테크는 향후 기대되는 높은 성장성 그리고 이를 따라가는 주가흐름에 의한 시세차익을 생각하고 투자하시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포트폴리오(portfolio)가 성장주들로만 구성되어 있으면 수익률이 높을때는 좋겠지만 분명 전체적인 위험(risk)도 커지는것이 맞습니다. 따라서 포트폴리오에 함께 구성하기에 좋은 고배당주 두 종목을 소개하면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https://mlnblog.tistory.com/142

 

배당금 높은 주식- 삼양옵틱스 윈스

- 안녕하세요 오늘은 배당금이 높은 두 개의 종목을 소개해드리려합니다. -첫번째 종목은 삼양옵틱스, 두번째 종목은 윈스입니다. -사실 삼양옵틱스의 경우 배당주라고 이미 널리 알려진 종목입니다. 주주친화적..

mlnblog.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