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아이엔엑스(KINX) 주가와 배당금 - 트래픽, 클라우드 관련주

1. 회사 소개 - 케이아이엔엑스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케이아이엔엑스(KINX)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 최근 주가 흐름을 간략히 본 이후에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을 정리한 자료를 함께 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향후 주가 전망에 관한 글로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먼저 KINX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겠죠?

-KINX는 인터넷 서버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인프라(Infrastructure)를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서버호스팅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필자가 개인적으로 이해한바로는 KINX는 고객들이 원하는 서버장치를서버 장치를 가져오면, KINX가 보유한 IDC에 이러한 서버 장치를 설치할 수 있게 한 다음 이에 필요한 물리적, 기술적 관리를 대신해주는 회사인것입니다.  또한, KINX가 가지고 있는 독보적인 특성은 바로 '중립형 IX'를 구현했다는것입니다.

  '중립형 IX'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KINX에 찾아오는 고객들이 접속하고자 하는 인터넷 회선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즉, 특정업체의 인터넷 회선을 반드시 사용할 필요 없어 KINX의 고객들은 보다 유연하고 자신들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KINX의 주요 사업부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1) IX (인터넷 연동 서비스) 부문 (전체 매출의 약 15% 이상 차지)

 - IX(Internet Exchange) 서비스란 우선 상이한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SP) 간의 트래픽을 원활하게 교환하기 위한 인터넷 연동 서비스입니다. 해당 부문의 의미에 대해서 필자가 이해한 방식대로 쉽게 풀어보자면,

 예를 들어 네이버(Naver)와 다음(Daum)이라는 두 거대 포털사이트가 있습니다. 네이버는 네이버대로의 방식으로 인터넷 서비스를 공급할것이고 다음은 다음대로의 방식대로 인터넷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때 이런 경우를 상상해볼 수 있습니다.

'만일 다음에 OO라고 검색했는데, 내가 보고 싶은 글이 네이버 블로그에 있다면?'

다음(Daum)과 네이버(Naver)는 서로 다른 회사이므로 서버가 다를 것이고, 다른 서버로 이동하는데 추가적인 시간과 비용이 발생할 것입니다. 기존에 우리나라는 이러한 서버 간 이동 과정을 해외기업에게 맡긴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러나 이는 시간적 , 자원적 낭비를 초래한다는 지적이 있어 결국 국내에 이러한 역할을 담당하는 업체들이 생겨나게 되었고 KINX도 그중 하나인 것입니다. 즉, 이처럼 KINX는 여러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 간 트래픽을 무리 없이 교환해주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고 KINX의 주요 매출 중 하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IDC (서버 위탁관리 서비스) (전체 매출의 약 75% 이상 차지)

- IDC (Internet Data Center) 서비스는 위에서 살짝 언급한 바와 같이 KINX의 고객들이 서버 장치를 가져오면 KINX가 가지고 있는 Data Center 시설에 이를 배치해준 이후에 온도, 습도 등과 같은 물리적 환경 관리부터 네트워크 환경까지 관리까지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또한, KINX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고객들에게 인터넷 회선 선택권을 보장하는 '중립형 IX'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IDC 서비스의 수익구조는 데이터센터 사용 정도 (ex. Rack 사용 공간)와 예상 트래픽을 고려하여 서비스 요금을 정하지만, 예상보다 더 많은 트래픽(Traffic) 발생 시 추가 요금을 부과할 수 있으므로 트래픽과 IDC 서비스 매출은 어느 정도 비례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3) 클라우드 서비스(Cloud Service) (아직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 미미)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우 아직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하나 향후 성장성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되는 부문입니다. KINX의 신사업부문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KINX의 경우 2020년 2월 13일까지 상승세를 유지하여 49,550원을 달성한 이후에 코로나 19 사태가 번지면서 하락세를 경험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코로나 19로 인한 개학 연기 그리고 재택근무 등으로 인하여 클라우드(Cloud)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자 KINX의 주가는 급반등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무래도 클라우드나 원격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수록 데이터 트래픽이 급속히 증가할 것이고 그 수혜를 KINX가 받을 것으로 시장은 기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케이아이엔엑스 주가는 최근 반등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KINX 최근 주가 흐름 (출처) 키움증권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정리

-KINX의 2015년부터 2019년까지의 배당금 그리고 배당수익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로 이하에서 등장하는 배당수익률은 '당해연도 배당락일 주가 대비 당해연도 배당금'입니다.

2015년: 배당금- 100원    배당수익률- 약 0.6%       배당락일 주가 (2015.12.29)- 16,000원

2016년: 배당금- 120원    배당수익률- 약 0.8%       배당락일 주가 (2016.12.28)- 13,900원

2017년: 배당금- 220원     배당수익률- 약 1.5%        배당락일 주가 (2017.12.27)-  14,000원

2018년: 배당금- 400원   배당수익률- 약 1.7%    배당락일 주가 (2018.12.27)- 23,100원

2019년: 배당금- 500원     배당수익률- 약 1.3%     배당락일 주가 (2019.12.27)- 36,300원

케이아이엔엑스 배당 정리
KINX 배당금 정리

-케이아이엔엑스(KINX)의 배당에 대해서 총평을 하자면, KINX는 배당주보다는 성장주에 가깝다고 보는 편이 맞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KINX에 투자하실 때는 배당수익률을 보고 투자하시기보다는 향후 트래픽 시장의 급성장으로 인한 KINX의 주가 상승을 기대하시고 투자하시는 게 보다 바람직할 듯싶습니다.

 

4. 향후 주가 전망

-필자는 케이아이엔엑스(KINX)의 주가 전망을 매우 밝게 보며 강력히 추천하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5G 상용화가 되면 모바일 트래픽이 급증할 것이며 자연스럽게 KINX의 IX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급증할 것입니다. 이는 KINX의 매출 증가와 직결되는 부문이다. 또한, 이렇게 되면 각 회사들이 기본적으로 송출하고 수신해야 하는 트래픽량이 증가할 것이므로 IDC(Internet Data Center) 부문에서의 매출 증가도 자연스럽게 기대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KINX의 경우 재무적 건전성도 탄탄하며 , 현재 과천 신사옥 건설에 1000억 원을 투자하여 IDC 센터를 대폭 확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즉, 위에서 말한 트래픽 급증에 따른 시장 수요 증가를 KINX는 그대로 흡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필자는 향후 KINX의 업사이드 측면이 무궁무진하며 성장이 매우 기대되는 종목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5. 추가 포스팅- 삼성전기 주가와 전망

- 추가 포스팅으로 5G 관련주인 삼성전기에 관한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케이아이엔엑스와 더불어 5G의 주요한 수혜 종목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5G를 대비하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실 때 참고해볼 만한 종목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럼 이만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mlnblog.tistory.com/154

 

삼성전기 주가 전망 - 5G 관련주

1. 회사 소개- 삼성전기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삼성전기의 주가 전망과 더불어 배당금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삼성전기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요? 쉽게 말해서 삼성전기는 스마트폰을 비롯..

mlnblog.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