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아티아이 주가 및 배당금 분석 - 대북관련주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북관련주인 대아티아이의 주가 및 배당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대아티아이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간단히 살펴본 이후에 최근 주가 흐름 그리고 배당 정책 실행 여부를 논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향후 주가 전망을 간략히 짚어보면서 포스팅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1. 대아티아이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대아티아이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요? 무엇을 하길래 현재 대북관련주로 분류되어 있는 회사일까요? 대아티아이는 우선 '철도 신호 제어 시스템'을 개발하고 공급하는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북 정책하면 빠짐 없이 등장하는 정책이 있습니다. 바로 '남북 철도' 연결 사업입니다. 이제 대아티아이가 왜 대북 관련주로 분류되었는지 감이 오시지요? 남북간 철도 연결 및 협력 사업은 한반도에서 가장 핵심으로 분류되는 공동 사업중 하나입니다. 남한과 북한이 철도로 연결되면 남한은 사실상 '섬' 국가에서 벗어나 중국 그리고 러시아와 육지로 통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수출 및 수입 활성화를 비롯한 경제적 파급효과가 엄청나기 때문에 남북한 협력 사업중 가장 뜨겁게 논의되는 정책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남북 철도 사업이 현실화되면 대아티아이를 비롯한 철도 관련 회사들은 큰 수혜를 볼 수 밖에 없습니다. 철도 신호 제어 시스템은 어느 철도에서나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아티아이는 관련 부문에서 독자적인 기술력을 확보한 회사로 볼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최근에 조달청과 계약하여 약 165억원 규모의 별내선 신호시스템 제작 구매 설치 사업을 수행하기로 하였습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대아티아이의 최근 주가 흐름을 간략히 정리해보자면, 주가 변동성(volatility)이 상당히 그리고 매우 심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20년 6월 중순부터 북한과 관련한 이슈가 발생하였는데, 거의 매 거래일마다 꼬리가 상방으로든 하방으로든 매우 길게 달렸습니다. 이는 그만큼 시장이 실시간 변하는 이슈에 매우 예민하게 반응하였다는 의미입니다. 2020년 6월15일부터 약 일주일의 기간 동안은 황금선 밑에서 주가가 형성되다가 최근 남북 관계 개선 가능성이 보이면서 시장의 수급이 강하게 들어와 황금선 위로 완전히 올라온 모습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대아티아이의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만, 이하에서 등장하는 '배당수익률'은 '당해 연도 배당락일 주가 대비 당해 연도 배당금'을 기준으로 산출한 수치입니다.

2017년: 배당금- 20원      배당수익률- 약 1.1%        배당락일 주가 (2017.12.27)-  1725원

2018년: 배당금- 20원    배당수익률- 약 0.25%      배당락일 주가 (2018.12.27)-8140원

2019년: 배당금- 20원       배당수익률- 약 0.37%      배당락일 주가 (2019.12.27)- 5300원

-대아티아이의 배당금과 배당수익률에 대해서 총평을 해보자면 배당수익률이 상당히 저조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종목에 투자하실때는 배당 수익을 기대하시기보다는 투자에 따른 시세차익을 기대하시는게 바람직합니다.

 

4. 향후 주가 전망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참고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대아티아이의 경우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경제적 해자(economic moat)를 구축한 좋은 회사임에는 분명합니다. 다만 주식시장의 경우 회사 그 자체의 '실력'만으로 주가가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시장의 관심 또는 수급에 의해 움직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현재 남한과 북한 사이의 관계가 상당히 혼란스럽다고 보여집니다. 앞으로 남북관계가 어떻게 진행될지는 예측하기 어려우나 만일 악재가 터진다면 시장은 대아티아이의 펀더멘탈(fundamental)이나 객관적인 밸류에이션(valuation)과는 상관 없이 매도로 대응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북 관련주의 경우 호재가 있을때 급격히 오르기도 하지만 반대로 악재가 생길때 급격히 하락하는 모습이 자주 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아티아이에 진입을 고려중이신 투자자라면 향후 남북관계 리스크(risk)가 있으므로 조금 더 신중히 관망하시는걸 추천드리는 바 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