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주가 및 배당금 - 경영정상화, 매각 이슈

-안녕하세요 오늘은 쌍용차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쌍용차는 최근 뉴스에 수 차례 나오면서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습니다. 주가 역시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면서 시장 참여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하에서 쌍용차가 최근 이슈가 되는 이유를 살펴보고, 쌍용차가 뉴스에 나오는 이유는 회사에 '좋은 소식'이 있어서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주가는 왜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는지 논하도록 하겠습니다. 

1. 쌍용차가 최근 이슈가 되는 이유

-쌍용차는 최근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사실 쌍용차의 경우 2019년말부터 재무상황이 좋지 못해 위기론이 대두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가 2020년에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게 되면서 세계 소비 시장이 위축되었고 덩달아 자동차 시장의 업황도 매우 둔화되면서 쌍용차의 위기에 대한 우려는 결국 '현실화'되었습니다. 쌍용차는 2020년 1분기까지 연속 13분기 적자를 기록하며 상당한 위기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위기를 경험하게 되면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이 '유동성 위기' 입니다. 유동성 위기가 발생하게 되면 쉽게 말해서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근로자들에게 임금(wage)을 지불할 수 없게 되고,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생산비용을 충당할 수 없게 되며 새로운 투자를 할 수 없어 신제품 연구도 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들은 무엇을 의미일까요? 바로 회사가 회사로서이 역할을 하지 못해 시장에서 퇴출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쌍용차가 겪는 경영위기, 유동성위기는 회사의 향후 존립을 결정할 굉장히 중요한 사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쌍용차의 이러한 위기를 정부가 순수히 바라보고만 있기도 굉장히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쌍용차는 자동차를 만드는 회사인데 이는 '국가기간산업'입니다. 국가의 토대와 기초가 되는 산업인만큼 고용 인원도 굉장히 많고 경제에 미치는 파급력이 큽니다. 따라서 쌍용차의 경영 위기를 바라만 보는 것이 아니라 정부가 어떠한 구제책을 강구해야하는것이 아니냐라는 의견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견 속에서    '주가 급등의 논리'   가 탄생하게 됩니다.  바로      [ 기대감 (Expectation) ] 입니다.

 

 

 

 

-그렇다면 쌍용차의 이러한 위기와 달리 왜 주가는 급등하는 것일까요? 모순적인 상황처럼 보일 수 있지만 그 실마리는 바로 '기대감(Expectation)' 입니다. 구체적으로, 쌍용차가 정부 또는 회사의 유상증자 정책을 통해 경영 정상화를 이루면 회사가 다시 수익을 정상적으로 내기 시작할 것이고, 회사의 실적이 이를 바탕으로 개선되면 '미래에 주가가 오를것이다' 라는 기대감입니다. 이 때문에 쌍용차의 새로운 투자자에 대한 물색 , 정부의 지원 가능성이 뉴스에 보도될때마다 주가는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것입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쌍용차의 경우 2020년 6월 중순부터 급격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시장의 수급이 굉장히 강하게 몰리면서 거래량이 수반된 장대양봉이 여러 차례 나오다가 장대음봉을 맞이하기도 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쌍용차의 경우 현재 시장의 관심으로 인해 단타성 자금도 매우 많이 몰려 있기 때문에 이러한 주가의 급격한 변동이 나타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쌍용차의 경우 경영정상화 이슈가 아직도 강하게 살아 있으므로 향후 이러한 변동성(volatilty)은 유지되지 않을까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쌍용자동차의 경우 현재 회사의 재무상황이 좋지 못해 배당정책을 실시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4. 향후 주가 전망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참고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필자의 생각에는 당분간 쌍용차에 투자하는것은 위험(risk)이 굉장히 큰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쌍용차라는 기업은 장기적으로 잘될것이고, 잘되어야만 합니다. 국가 기간산업을 이루고 있는 회사인만큼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에 굉장히 잘되었으면 하는 회사입니다.

-다만, 쌍용차의 주식을 놓고 보았을때는 개인 투자자가 접근하기에는 위험이 크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지금의 상승의 배경에는 쌍용차의 주가에 대한 합리적인 밸류에이션(valuation) 작업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단순 시세 차익을 노리는 투기성 자금들의 몰림 현상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쌍용차가 장기적으로 주가가 우상향 하더라도 지금의 고점까지 회복하는데 얼마나 오랜 시간이 걸릴지 모릅니다. 쉽게 말해서, '고점'에 물리신 상태로 상당히 오랜 기간 고생하실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필자는 당분간 쌍용차에 대한 투자는 '하이리스크-하이리턴'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