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디펜스 주식은 어떻게 살까? - 주가 확인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화디펜스의 주식 및 주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화디펜스 주식은 네이버를 비롯한 각종 포털 사이트에 검색해도 주가도 나오지도 않고 있습니다. 이는 왜 그럴까요? 먼저 오늘의 주인공인 한화디펜스가 어떠한 종목인지 살펴본 이후에 한화디펜스의 주식을 사는 방법 그리고 주가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화디펜스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 방산 관련주

-한화디펜스는 우리나라에서 활약하고 있는 대표적인 방산 업체중 하나입니다. 한화디펜스는 화력, 대공 분야등에서 매우 우수한 품질(quality)의 제품을 개발 및 공급하는 방산 업체입니다. 우리나라 무기 체계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모두 다 아실법한 무기들을 한화디펜스가 생산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대표 제품에는 바로 'K9 자주포'가 있습니다.  K9 자주포는 필자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상당히 자부심을 갖고 있는 국산 무기중 하나입니다. 자주포중에서도 기동성과 생존성이 매우 뛰어난 장비로 NATO의 규격 등도 전부 충족하여 유럽 진출까지 앞두고 있는 무기입니다. 실제로, K9 자주포는 2001년에 터키에 280대, 폴란드에는 차체 120대, 핀란드에 28대, 인도에 100대 등을 수출하는 등 여러 국가에 약 600여대의 자주포를 수출한 바 있습니다. 이른 바 글로벌 베스트 셀러 (Best Seller)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이러한 명품 무기가 나왔다는 사실에 굉장히 뿌듯합니다.

-한화디펜스의 성과(performance)는 자주포와 같은 화력 무기에만 집중되어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한화디펜스의 제품 라인업에는 K56 탄약운반장갑차도 있는데요, 최근 약 3803억원 규모의 양산 계약을 방위사업청과 체결했다는 소식이 보도되었습니다. 이는 2019년 매출의 약 7% 내외에 해당하는 규모로 상당한 성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혹시나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살짝 언급하자면, 한화디펜스의 자주포가 잘 판매될수록 K56 탄약운반장갑차도 그 실적이 좋아질 수 밖에 없는 상호 보완적인 구조입니다. 왜냐하면 K56 탄약운반장갑차는 K55A1 자주포에 탄약을 자동으로 공급해주는 로봇 운반차이기 때문입니다. 자주포의 탄약을 전부 수동으로 사람이 운반하고 장전하면 시간이 많이 소요될뿐더라 상당한 에너지 소모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최근 국방부는 이러한 로봇 운반차를 개발하여 전투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많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의해서 최근 한화디펜스는 미래 사업으로 '원격 플랫폼 (Remote Platform)'과 로봇(Robot) 분야를 꼽고 있는 상황입니다. 구체적으로, 원격사격통제체계 (Remote Control Weapon System; RCWS)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원격사격통제체계란 전장에서 거리가 멀리 떨어진 곳에서 원격으로 공격 무기 등의 무장 시스템을 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되면 군사 임무를 보다 안전하고 부담 없이 수행할 수 있어 향후 상당히 발전이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또한, 로봇 분야와 관련해서 위에서 언급한 K56 탄약운반장갑차와 같은 라인업뿐만 아니라 소형 감시 정찰 로봇등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2. 한화디펜스 주식 사는 방법   (비상장회사 투자 방법)

-한화디펜스가 대규모 수주 공시를 발표하는 등 좋은 소식이 있어 한화디펜스에 투자하고 싶을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한화디펜스의 주식을 직접 살 수 있을까요?

-한화디펜스의 경우 비상장기업입니다. 아쉽게도 비상장기업인 경우에는 개인 일반 투자자가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많지 않습니다. 아래에서는 개인 일반 투자자가 비상장회사에 투자할 수 있는 2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상장기업인 한화디펜스에는 어떻게 투자할 수 있을까요?

(1) 모회사에 투자하는 방법 (가장 안전하고 쉬운 방법입니다)

-한화디펜스의 모회사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바로 HTS 또는 MTS로 거래를 실시할 수 있어 가장 안전하고 손쉬운 방법이라는 점입니다. 또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시가총액이 1조가 넘는 대표적인 우량주로서 투자하실때 회사 자체가 주는 안정감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장점입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한화디펜스뿐만 아니라 여러 다른 자회사들도 가지고 있어, 한화디펜스에 호재가 발생해도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주가는 미미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즉, 사전에 기대한만큼의 주가 상승을 누리지 못할수도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아래 사진은 2020년 5월 ,6월 , 7월의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일봉 차트입니다. 최근인 2020년 6월말만 해도 한화디펜스가 수주와 관련해 여러 차례 좋은 소식이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주가가 황금선 밑에 머물러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장대음봉을 기록한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한화디펜스에 간접적으로 투자하고자 모회사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주식을 사는 방법은 안전하고 손쉬울수는 있으나, 주가의 방향이 예측과 많이 달라질 수가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장외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

- 한화디펜스에 투자하는 또다른 방법은 '장외 주식'을 사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K-OTC를 활용하시거나 개인끼리 직접 거래하는 경우입니다. 한화디펜스의 경우 필자가 방금 확인해본 결과 K-OTC에 등록되어 있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추후 등록되어 관련 내용이 변한다면 재차 포스팅해서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K OTC에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남은 방법은 개인간 직접 거래입니다. 하지만 이는 전문업자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고 그 절차나 방법이 일반 주식 거래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복잡합니다. 또한 비상장주식의 경우 시중에 유통되어 있는 주식수가 굉장히 적을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거래를 하고 싶으셔도 하지 못하실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장외 주식 거래를 희망하실 경우에는 신중히 알아보시고 최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신 다음에 투자하시는게 맞습니다.

 

 

 

 

 

오늘 칼럼 이만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