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보스타 주가 및 배당금 - 로봇 관련주, 제4차 산업혁명 관련주

 안녕하세요 오늘은 로보스타의 주가 및 배당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로보스타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살펴본 후 최근 주가 흐름을 검토하겠습니다. 그 다음 배당금과 배당수익률을 간략히 짚어본 이후에 향후 주가 전망을 논하면서 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회사 소개- 로보스타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로보스타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요? 로보스타는 제조업의 생산공정에 이용되는 산업용 로봇 및 관련 장비를 개발 및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대표적인 제품에는 트랜스퍼 로봇(Transfer Robot)이 있습니다. 트랜스퍼 로봇의 경우 FPD 제조공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로봇으로 세부적으로는 ATM 로봇, Vacuum 로봇 등이 있습니다. 

-로보스타와 같은 로봇 생산 전문 회사는 제 4차 산업혁명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5G로 인해 기계(machine)들간 실시간 소통이 가능해지면서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라는 개념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팩토리는 무엇일까요? 스마트팩토리란 제품의 생산 과정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하여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공유 및 가공하여 생산성을 효율화 시킬 수 있는 최첨단 공장 시스템을 말합니다. 제4차 산업혁명에서는 5G를 바탕으로 한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을 산업현장에 접목시키는것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관심이 대두됨에 따라 산업용 로봇 역시 주목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로보스타의 경우 2020년 5월부터 현재까지 지루한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도 6월 초반까지는 황금선 위에서 주가를 형성하고 있으나 최근에 장대음봉을 그리면서 황금선 밑으로 주가가 주저 앉은 상황입니다. 다행히 이 과정에 거래량이 수반되지는 않았습니다. 로보스타의 경우 2020년 5월 21일에 대량 거래를 수반하면서 주가가 슈팅한적이 있었는데, 거래량이 유지되지 못한채로 결국 주가가 횡보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향후 로보스타의 주가 향방은 '거래량'이 얼마나 두텁게 형성되느냐에 따라 달라질듯 싶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로보스타의 연도별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만, 이때의 배당수익률은 '당해 연도 배당락일 주가 대비 당해 연도 배당금'을 기준으로 산출한 수치임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2015년: 배당금- 70원    배당수익률-  약 0.6%      배당락일 주가 (2015.12.29)-  11,100원

2016년: 배당금- 50원     배당수익률-  약 0.2%      배당락일 주가 (2016.12.28)- 17,650원

2017년: 배당금- 50원      배당수익률- 약 0.2%      배당락일 주가 (2017.12.27)- 18,350원 

2018년: 배당금- 50원    배당수익률- 약 0.2%      배당락일 주가 (2018.12.27)- 23,150원

2019년: 배당금- N/A

로보스타 연도별 배당금 

 

4. 향후 주가 전망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참고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로보스타는 독자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국내 로봇 회사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그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LG전자에 제조 자동화 설비를 공급하기로 계약하는 등 관련 수주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필자는 로보스타의 경우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큰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현재 제4차 산업혁명의 초입부분에 들어온 상태이며 이에 따라 로봇 산업 역시 그 성장이 본격화되었다고 볼 수 없습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로봇 산업은 우리 일상생활에서든 산업현장에서든 성장할 수 밖에 없는 분야이므로 향후 그 시장 규모는 매우 커질것이라고 예측됩니다. 따라서 로보스타 역시 이러한 시장의 흐름에 발맞추어 성장을 이루어낼것이라고 본다면 주가 역시 장기적으로 우상향 할것이라 예상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