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주가와 배당금 분석 - 조선 업황을 극복해낼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나라 대표 조선해양 전문기업 중 하나인 대우조선해양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대우조선해양이 어떤 사업을 주로 수행하고 있는지 살펴본 이후에 최근 주가 흐름을 논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 배당 정책 실시 여부를 확인한 이후 향후 주가 전망을 논하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 대우조선해양의 주요 사업 영역과 체크 포인트는?

-대우조선해양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조선 기업중 하나입니다. 주요 사업 영역에는 LNG 운반선, LPG 운반선, 유조선, 컨테이너선 등이 있으며 심지어 잠수함, 전투함 등을 건조하기도 하는 종합 조선 전문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의 사업영역이 다양한 와중에 우리는 무엇에 집중해야할까? 단언컨대 LNG 운반선!

-그렇습니다. 향후, 대우조선해양의 주가 향방을 결정할 체크 포인트 (Check Point)는 바로 'LNG 운반선'과 관련한 실적 및 진행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자가 이렇게 생각한 이유는 각종 Analyst Report 과 뉴스 보도에서 조선 업계의 부활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이슈가 'LNG 운반선'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주식을 굉장히 좋아하는 평범한 개인이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주식에 관한 전문적인 연구와 막대한 시간을 투자하는 Anaylst를 비롯한 전문가들에 비해서는 한참 실력이 모자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제가 어떤 종목을 분석할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각종 Anaylst Report을 살펴보고 관련 뉴스(News)를 살펴본 다음에 여러 자료에서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주제(Theme)를 따라가면서 분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대우조선해양을 들여다보았을때, 현재 가장 중요한 이슈(Issue)는 바로 'LNG 운반선'과 관련한 내용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읽어보시면 도움될 것 같은 신문기사도 남겨두었습니다)

www.dailian.co.kr/news/view/906290?sc=Naver

 

미뤄지는 플랜트 발주…조선사 "LNG선만 믿는다"

국제유가가 배럴당 40달러대를 벗어나지 못하면서 하반기 해양플랜트 시장도 저조한 흐름을 이어갈 전망이다. 주요 에너지업체들은 코로나19 확산 및 비용 부담 등을 이유로 플랜트 투자 시기를

www.dailian.co.kr

 

그렇다면, 대우조선해양은 LNG 운반선과 관련해 호재를 보유하고 있는가? 

(1) 대우조선해양의 LNG 운반선 부문에서의 기술력은?

(해당 부문은 대우조선해양 공식 홈페이지의 내용으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대우조선해양 홈페이지 http://www.dsme.co.kr/pub/business/business010201.do

(2) 최근 대우조선해양의 LNG 운반선 호재는 어떠한지?

-위에 기사에서 알 수 있었듯이, 현재 국제 유가가 저조한 상황이기 때문에 해양플랜트 시장도 침체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LNG 운반선 수주에 각종 조선 회사들은 눈을 돌릴 수밖에 없는 사정입니다. 

우선, LNG 대형 발주 프로젝트들은 순조롭게 진행중!

-대우조선해양은 글로벌 LNG 대형 발주 프로젝트들이 원활하게 진행되는 와중에 이에 따른 수혜를 강하게 볼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은 LNG 운반선과 관련하여 세계 최초로 대형 쇄빙 LNG 선박선을 인도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대우조선해양은 2020년 공격적으로 수주를 이어나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news.mt.co.kr/mtview.php?no=2020060811313076875 (관련 기사입니다)

 

대우조선 또 'LNG 잭팟'…러시아서 9000억 수주 - 머니투데이 뉴스

대우조선해양이 러시아에서 9000억원 규모 LNG-Barge(바지)선 2척을 수주했다. 최근 LNG-FSRU 등 액화천연가스(LNG) 선박을 연이어 수주한데 이어 기술 경쟁력을 또 다시 입증했다.대우...

news.mt.co.kr

-대우조선해양이 이처럼 LNG 모멘텀(Momentum)을 지속적으로 살려내면서 2020년을 운영해나간다면 관련 호재가 계속해서 나타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실제로, 2020년에 카타르, 모잠비크 LNG 선이 계획대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대우조선해양이 도약할 기회는 충분하다고 보입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대우조선해양의 주가 흐름은 좋지 못합니다. 아래 차트에서 보실 수 있듯이 2019년부터 줄곧 하락세를 그리고 있는 모습입니다. 아무래도 조선업계의 업황 자체가 좋지 못하기 때문에 이에 속한 대우조선해양 역시 부정적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주가 흐름을 조금 더 세밀하게 들여다보자면,,,

당분간은 상단 3만 원, 하단 2만 원의 박스(Box)에 갇힐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2020년 6월 2일에 전고점으로 30,700을 달성하였고 최근 저점으로는 약 2만 원 내외의 주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조선 업계에 대하여 현재 시점을 '저점'으로 보는 견해가 다수임을 고려할 때 약 2만 원 ~ 3만 원 사이를 박스권으로 하여 지속적으로 횡보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아무래도 조선 업계의 업황 분위기가 좋지 못한 탓에 회사의 재무 상태도 어렵기 때문에 현재 배당 정책을 실시하고 있지 않습니다. 2014년 12월 29일을 배당락일로 하여 주당 150원의 현금 배당을 실시한 이후 현재까지 배당금을 지급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향후 주가 전망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참고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필자는 대우조선해양이 지금의 슬럼프를 극복하고 우상향의 주가 흐름을 만들어낼 것으로 예상합니다. 향후 구체적인 주가 움직임의 예상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차적으로 LNG 수주 호재로 박스권을 돌파한 이후,
2차적으로 국제 유가가 회복되면서 상승 모멘텀을 그려낼 것으로 보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1차적으로 현재 진행 중인 LNG 선박 수주와 관련해 좋은 실적들이 발표된다면 박스권을 돌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필자는 이를 1차 상승 시점으로 예상합니다.

-그다음, 장기적 관점에서 국제유가가 회복되면서 조선 업계의 업황이 전반적으로 개선된다면 주가 역시 2차 상승을 그리면서 본격적인 상승 모멘텀(Momentum)으로 접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대우조선해양에 투자하실 때는 보다 '느긋한 마음'을 가지시고 천천히 접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차피 국제유가 등의 이슈들은 단기에 일시적으로 결정되는 사안도 아니며, 대우조선해양의 주가가 단 1,2건의 수주만으로 급격하게 변화하는 것도 아닙니다. 따라서 대우조선해양이 단기적으로 LNG 수주와 관련해 어떠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지, 국제 유가가 회복될 조짐이 보이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천천히 고려하신 다음에 본격적인 상승 모멘텀으로 접어든 이후에 진입하셔도 시간은 충분하다고 여겨집니다.  

그럼 오늘 글 이만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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