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주가와 배당금 - IT 관련주 제4차 산업혁명 관련주

1. 회사소개- 카카오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 안녕하세요 오늘은 카카오(Kakao)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한 분석글을 작성해보려합니다. 카카오 우리에게 너무나도 친숙한 회사죠? 국민 메신저(Messenger)앱인 카카오톡(KakaoTalk)으로 처음 우리에게 다가온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 비록 처음에는 메신저 회사로 다녀왔지만 그러한 카카오가 최근 사업확장을 무섭게 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택시 들어보셨죠? 카카오뱅크 들어보셨죠? 카카오페이지 들어보셨죠? 카카오페이 들어보셨죠? 카카오스타일 들어보셨죠?  이는 전부 카카오가 신사업으로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사업들이고 이외에도 엄청나게 많은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사업들을 간략히 설명하자면,

1) 카카오택시는 카카오모빌리티 사업의 일부로서 향후 교통분야에 인공지능(AI)과 IT기술을 적극적으로 접목시킬것으로 보입니다.

2)카카오뱅크(KakaoBank)는 카카오페이(KakaoPay)와 함께 향후 핀테크(FinTech) 산업의 중심이 될 사업들로 보입니다. 카카오톡을 통해 보유하고 있는 이용자에 대한 엄청난 수의 방대한 데이터(data) 그리고 데이터3법 통과에 따른 데이터 활용역량이 개선됨에 따라 향후 카카오의 핵심부문이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3)카카오페이지(KakaoPage)는 우리에게 주로 만화(Comics)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는데요, 카카오페이지가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어 카카오가 해외에 진출하는 교두보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4)카카오스타일(KakaoStyle)의 경우 현재 우리나라의 이커머스(E-Commerce) 시장에서 쿠팡, 네이버쇼핑등의 경쟁회사들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 위에서 언급한 일부 사업들만 들어보셔도 카카오의 확장성이 무궁무진할거같죠? 다만 각 사업에서의 성공가능성이 중요한데 필자는 거기에 대해서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 '향후 주가전망' 코너에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카카오의 경우 2020년 5월 25일 무려 26만원을 돌파하면서 매우 좋은 상승흐름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이는 카카오가 2019년에 시장컨센서스(Consensus)를 상회하는 성과를 거두었기 때문인데요, 구체적으로 2019년 연간매출 3조원 이상을 기록하면서 2018년대비 25% 이상 상승하였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사태가 발생하면서 카카오의 주가 역시 한국증시의 흐름을 따라 하락세를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비단 코로나 나아가 한국증시뿐만의 상황이 아니라 전세계 증시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현상으로 코로나19에 대한 명확한 해결방법이 나오기전까지는 당분간 등락을 거듭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러나 필자의 생각엔 결국에는 코로나19 사태도 해결될것이고, 그 이후에는 카카오 주가는 급반등에 성공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카카오 주가 (출처) 키움증권

3. 카카오 배당금 정리 - 5개년 총정리

-카카오의 배당금과 배당수익률을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만, 한 가지 양해드릴점은 제가 아래에서 사용한 '배당수익률'이란 개념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개념과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저는 보다 직관적인 배당이익을 표현하고자 '당해연도 배당락일 주가 대비 당해연도 배당금'을 배당수익률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2015년: 배당금- 167 원    배당수익률-  약 0.15 %      배당락일 주가 (2015.12.29)- 113,400 원

2016년: 배당금- 148 원     배당수익률-  약 0.2 %      배당락일 주가 (2016.12.28)- 75,500 원

2017년: 배당금- 148 원      배당수익률- 약 0.1 %        배당락일 주가 (2017.12.27)-  139,500 원 

2018년: 배당금- 127 원    배당수익률- 약 0.1 %      배당락일 주가 (2018.12.27)- 101,500원

2019년: 배당금- 127 원       배당수익률- 0.08 %      배당락일 주가 (2019.12.27)- 153,500원

카카오 배당금과 배당수익률
연도별 카카오 배당금  (단위: 원)

-카카오의 배당에 대해서 총평을 하자면, 절대적인 배당액 그리고 배당수익률이 매우 적다는것입니다. 이는 아무래도 카카오가 신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에 따라 주주들에게 아직 환원하기에 이른단계이기 때문인것으로 판단됩니다.

4. 향후 주가전망 

- 위에서 살짝 언급을 하긴했지만 필자는 카카오의 주가는 큰폭으로 상승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단, 이는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 제가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카카오는 카카오톡(KakaoTalk)을 훌륭히 성공시킨 경험(experience)을 보유한 회사이며 카카오톡을 통해 위에서 언급한 신사업들을 충분히 추진할 수 있는 현금흐름을 창출해냈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으로, 카카오는 최근에 '비즈보드'를 출시하면서 해당 부문에서 급격히 늘어난 매출액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한계비용(marginal cost)이 매우 작은 부문이라 향후 카카오의 든든한 cash cow가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여나 '비즈보드'가 무엇인지 모르시는분들이 계실수있으니 사진을 첨부합니다.  우리의 카카오톡 대화창 목록 위에 새롭게 생긴 작은 '광고판'을 말합니다. (시장은 이 작은 광고판에서 하루에 무려 5억원 이상의 매출액이 발생할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카카오에게 이렇게 든든한 매출액 발생원이 있으니 신사업들도 무리없이 추진가능하겠죠?

카카오 비즈보드 예시
(출처) https://business.kakao.com/info/bizmessage/

-두번째, 필자가 카카오의 향후 성공가능성을 높게 평가하는 이유는 단순하지만 가장 중요한 '우수한 인재확보능력' 때문입니다. 실제로, 잡코리아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취업준비생들이 가장 취업하고 싶은 회사1위가 바로 '카카오'라고 합니다. 결국, 회사의 본질적인 성장원동력은 우수한 인력들이므로 카카오는 향후 더욱 성장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필자는 카카오의 향후 성장가능성을 매우 높게 보며 이에 따라 주가도 우상향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을 말해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