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비아 주가 및 배당금 - 클라우드 관련주

1. 회사 소개- 가비아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오늘은 가비아의 주가 및 배당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비아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요?

-가비아는 인터넷 인프라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업을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종속회사로는 인터넷 서버 관련 사업을 운영하는 것으로 유명한 케이아이엔엑스(KINX) 등을 두고 있습니다. 최근, 가비아는 클라우드 기반의 CDN 서비스 출시,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인 '가비아애즈', 'Node.js 호스팅'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관련 분야에서 적극적인 사업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비아는 왜 클라우드 관련주로 테마가 형성되었을까요? 필자는 가비아가 수행하고 있는 여러 사업들 중 클라우드 관련 사업이 시장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표적으로 클라우드 부문에서 가비아의 주요 제품에는 'Office 365', 'g클라우드'가 있습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이미 'Office 365'는 들어보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가비아의 경우 국내에서 Microsoft 사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관련 소프트웨어를 클라우드 시스템 형태로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밖에도, g클라우드 등을 통해 자체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해당 부문에서 가비아만의 경제적 해자(economic moat)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중인 상황입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가비아의 최근 주가 흐름은 상당히 안정적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증시 분위기가 다운되면서 함께 주가가 급락한 적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그 하락폭을 상당 부분 만회하였습니다. 이는 아무래도 가비아의 펀더멘탈(fundamental)이 탄탄함과 동시에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인터넷 트래픽 및 클라우드 시스템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커지면서 수급이 강하게 들어와서 아닌가로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

가비아 주가
가비아 최근 주가 흐름 (출처) 키움증권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가비아의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만, 이하의 배당수익률은 '당해 연도 배당락일 주가 대비 당해연도 배당액'을 기준으로 산출한 비율임을 말씀드립니다.

2015년: 배당금- 30원    배당수익률- 약 0.45%     배당락일 주가 (2015.12.29)- 6620원

2016년: 배당금- 30원    배당수익률- 약 0.5%       배당락일 주가 (2016.12.28)- 5870원

2017년: 배당금- 30원     배당수익률- 약 0.5%        배당락일 주가 (2017.12.27)- 5960원

2018년: 배당금- 30원   배당수익률- 약 0.48%    배당락일 주가 (2018.12.27)- 6250원

2019년: 배당금- 40원     배당수익률- 약 0.5%     배당락일 주가 (2019.12.27)- 7910원

가비아 배당금
가비아 연도별 배당금

-가비아의 경우 배당에 대해서 총평을 하자면,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은 낮은 편입니다. 따라서 해당 종목에 투자하실때는 배당수익을 기대하시기보다는 향후 성장가능성에 기반한 주가 상승을 목표로 투자하시는 게 바람직해 보입니다.

4. 향후 주가 전망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참고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필자는 향후 가비아의 주가가 장기적으로 꾸준한 우상향의 흐름을 유지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단기적으로는 최근 한국 증시가 워낙 변동성이 심하기에 예측하기 어렵다고 봅니다.

-가비아의 경우 실적(performance)과 섹터(sector) 둘 다 갖춘 종목입니다. 구체적으로 , 가비아는 2019년에 영업이익을 236억 원을 기록하면서 전년대비 약 30%의 증가율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매출액 역시 약 1480억 원으로 늘어났습니다. 이는 가비아가 독자적인 경쟁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경제적 해자(economic moat)를 구축해나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가비아가 속한 섹터는 5G 흐름의 강한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영역입니다. 앞으로 5G 시대로의 돌입은 필연적이라는 주장이 대다수인만큼, 가비아는 이러한 흐름에 편승하면 그 성장 속도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단기적 관점에서는 한국 증시의 변동성이 최근 심한 상황이므로 적절히 관망적인 태도를 유지하시면서 판단하시되, 장기적 관점에서는 현재보다 발전할 여지가 충분한 종목이므로 긍정적으로 고려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