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와 배당금 분석

1. 회사소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 안녕하세요, 오늘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요? 삼성바이로직스는 다양한 사업군을 물론 영위하고 있지만, 주력사업부문은 바로 '의약품위탁생산(CMO: 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s)'과 여기에 의약품개발(Development)까지 포함한 'CDMO' 입니다. 저도 처음에 복잡한 용어들과 긴 영어에 혼란스러웠는데요, 관련 글들과 기사들을 찾아보니 이렇게 요약할 수 있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국제적인 대형 제약사(일명 빅파마 ; Big Pharma) 들이 대량의 의약품 생산을 의뢰하면, 삼성바이오록직스가 보유한 대용량의 의약품 생산시설들을 바탕으로 이를 대신 생산해주는 회사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걸쳐 의약품위탁생산 (CMO) 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과정에 한가지 단계가 더 추가되어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내고있는데요, 바로 개발(Development)이 추가되어 신약물질에 대한 연구개발과 임상등의 과정도 위탁받는 계약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 이러한 글로벌 의약품위탁생산(CMO)시장은 매년 그 크기가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데요, 2020년에는 무려 그 시장규모가 100조원이상 될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향후 고령화에 따른 의약품에 대한 수요가 전세계적으로 늘어날것으로 예상된만큼 해당 시장은 굉장히 성장성이 큰 영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러한 거대한 시장에서 어떠한 성과(performance)를 보이고 있을까요?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약 1만개에 가까운 바이오기업들과 빅파마(거대 국제 제약회사)를 고객으로 두고 있으며, 늘어나는 CMO 계약에 대응하기 위해 약 18만 리터 규모의 제4공장을 2022년까지 완공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적극적인 투자와 더불어 2019년에는 사상 최대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기록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매출액은 약 1600억원, 영업이익은 약 360억원을 기록하여 견고한 성장세를 보여주었습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경우 2019년 어닝서프라이즈(Earning Surprise)를 달성하면서 2020년 2월11 최고가인 542,000원을 달성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 사태가 팬데믹(Pandemic)으로 번지면서 주가는 여타 코스피 종목과 마찬가지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향후 각국 정부가 코로나에 대한 치료제를 얼마나 신속히 발견하는가 그리고 현재 각국 정부가 발표중인 적극적인 양적완화정책(Quantative Easing; QE) 정책들이 얼마나 효과를 발휘하느냐에 따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국내 증시와 함께 그 주가 향방이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출처) 키움증권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삼성바이오로직스 배당금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경우 아직 설립된지 얼마 안되었고, 현재 CMO분야에 많은 투자(Investment)를 하고 있는점, 최근에서야 가시적인 실적이 확보되고 있는점을 고려할때 배당을 지급하고 있는 단계는 아닌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향후 주가 상승에 따른 시세차익을 기대하는 투자자에게는 상관 없지만, 일정수준의 배당금도 지급받기를 원했던 투자자는 투자에 대해서 재고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4. 향후 주가 전망

-필자는 요즘 '향후 주가 전망' 부분을 작성하면서 가장 큰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현재 상황에서는 각 기업의 펀더멘탈(Fundamental)이나 실적(Performance)과 상관없이 시장이 공포(fear)에 질려 변동성이 너무나도 크기 때문입니다. 사실 정상적인 주가 예측이 상당히 어려운 상황입니다.

-따라서 필자는 우리나라와 더불어 세계가 코로나19에 대한 치료제를 찾아 당해연도 위기를 극복해나간다고 가정할때,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가장 가파르게 주가가 상승하는 대형 종목중 하나가 되지 않을까 과감히 예측합니다. (물론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임에 유의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실제로, 국제 CMO시장 규모가 매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삼성에서도 삼성바이오로직스를 미래주력산업으로 생각하고 과감한 투자를 시도하고 있는만큼 향후 우수한 실적을 거두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바이오부문은 투자자입장에서 리스크(Risk)가 굉장히 큰 분야중 하나인데,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력사업인 CMO는 상당히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측면이 있어 투자자 입장에서도 매력적인 포인트가 아닐까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