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배당금 주가 분석- 제약바이오 관련주

  안녕하세요 오늘은 셀트리온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먼저 셀트리온의 사업영역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본 이후에 최근 주가 흐름 그리고 셀트리온의 배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향후 주가 전망에 대해 포스팅하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1. 회사소개- 셀트리온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셀트리온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제약바이오 회사입니다. 구체적으로, 바이오시밀러(Biosimilar)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바이오시밀러란 무엇일까요? 한마디로 특허기간이 만료된 유명 의약품의 복제약을 말합니다. 다만, 이때 주의하셔야할점이 복제약이라 해서 오리지날 약품의 화학성분을 그대로 유지하는것이 아니라 살아있는 세포를 통해서 관련 제품을 만든 후 임상실험을 거쳐 그 효과성이 입증되어야만 합니다. 즉, 바이오시밀러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해당 기업만의 기술력과 경제적 해자(economic moat)가 요구됨을 의미합니다.

-셀트리온의 경우 다음과 같은 대표적인 바이오시밀러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1)트룩시마(Truxima)- 류마티스 관절염과 림프종의 치료제이다. 미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침투중이라는 시각이 있습니다. 실제로 '심포니 헬스'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 점유율이 약 5%에 달한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2)램시마(Remsima)- 자가면역질환 , 류마티스 관절염 그리고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이다. 현재 셀트리온이 시장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가 동치료제를 피하주사제형(SC)으로 바꾼 '램시마SC'로 새로 출시하면서입니다. 그밖에도, 램시마 자체도 상당히 우수한 제품으로 알려져있는데 래미케이드(Remicade)보다 효능은 유사하면서 가격은 약 30% 이상 저렴한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3)허쥬마(Herzuma)- 유방암과 위암에 대한 치료제이다. 올해 대망의 미국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는 제품으로 셀트리온의 영업실적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보는 시각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셀트리온은 독자적인 기술로 세계 최초로 인플릭시맙 '피하주사제형'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인 '램시마SC'를 출시하였습니다. 현재 유럽에는 출시가 완료된 상태이고 , 미국에서는 3상 임상시행을 진행중인 상황이입니다.  그렇다면, 램시마SC가 '피하주사제형'인게 왜 중요할까요? 일반적으로, 정맥주사형(IV)인 경우에는 환자가 투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병원에 가야합니다. 그러나 피하주사제형(SC)은 환자가 스스로 투여 가능합니다. 즉, 환자에게도 보다 효과적인 의료지원이 가능하도록 해주며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수요도 늘어날것으로 보입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셀트리온 역시 코로나19로 인해 급격한 하락을 일시적으로 경험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코로나19와 관련해 대한민국 정부의 학술연구용역과제 우선협상대상업체로 선정되면서 코로나 치료제 개발에 대한 시장의 기대를 한껏 받으며 반등에 성공하였습니다. 필자는 향후 셀트리온이 코로나19 치료제에 관한 소식에 관계없이 탄탄한 주가흐름을 유지할것으로 전망합니다. 그 이유는 이하에서 상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셀트리온의 최근 주가는 하락을 경험하였다가 반등에 성공하였다
셀트리온 최근 주가 흐름 - (출처) 키움증권

3. 배당에 관하여

-셀트리온의 배당 방식은 다소 특이합니다. 바로 '현금배당'이 아닌 '주식배당'을 시행하는 종목입니다.

-주식배당이란 무엇일까요? 예를 들어, 2019년의 셀트리온 주식배당률은 5%인데 이것의 의미는 셀트리온 20주당 셀트리온 주식 1주를 배정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다음과 같은 의문이 생기실수있습니다. 만약 셀트리온 주식을 15주 밖에 보유하지 않은 주주의 경우는 배당을 어떻게 받아야할까요? 이 경우에는 배당기준금액의 5%의 금액을 현금으로 받게 되는것입니다. 

 

 

 

 

-그러면 이하에서 15년부터 19년까지 셀트리온의 연도별 주식배당률을 살펴보겠습니다. 

셀트리온의 연도별 주식배당이고 주주친화적성향을 보여준다
셀트리온 연도별 주식배당률

-2019년에는 무려 주식배당률이 5%에 달해 2018년보다 약 2배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실제로, 셀트리온은 동사를 믿고 투자해준 주주들에 대한 보답으로 '주주친화정책'을 확대해나갈것으로 보입니다.

4. 향후 주가 전망

-필자는 향후 셀트리온의 주가전망이 매우 밝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셀트리온의 경우 바이오시밀러 부문에서도 확고한 입지를 다져가고 있고,  램지마SC 등 새로운 치료제 개발에도 가시적인 성과를 내놓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북미시장의 자가면역질환치료제의 시장 규모는 약42조원으로 램지마SC가 성공적으로 시장에 침투할 경우 셀트리온의 Valuation은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밖에도 이미 램시마(Remsima)를 통해 우수한 바이오시밀러를 개발 및 생산할 수 있다는 역량이 입증되었다는 점, 이 와중에 주주친화적정책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 비추어볼때 상당히 매력 있는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5. 추가 포스팅-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비슷한 섹터(Sector)에 속해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에도 관심이 있으실거같아 관련 포스팅을 첨부합니다. 해당 포스팅도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서 설명한것이니 투자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https://mlnblog.tistory.com/150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와 배당금

1. 회사소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 안녕하세요, 오늘은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요? 삼성바이로직스는 다양한 사업군..

mlnblog.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