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카드 주가와 배당금 분석- 금리인하 수혜주

  안녕하세요 오늘은 삼성카드의 주가와 배당금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삼성카드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간단히 알아본 이후에 최근 주가 흐름 그리고 연도별 배당금과 배당수익률을 정리하겠습니다. 마지막 향후 주가 전망을 검토하면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1. 회사소개 - 삼성카드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삼성카드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요? 삼성카드를 비롯한 카드회사들의 주요 사업부문은 크게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1) 가맹점 수수료- 카드사들의 주요 수입원 중 하나입니다. 자가 개인적으로 이해한 해당 사업부문의 수익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장난감을 파는 E가게가 있다고 합시다. E가게가 만약 손님들한테 "장난감을 사시려면 무조건 현금만 지급하셔야 합니다! "라고 선언하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도 E가게의 매출액은 급감할것입니다. 왜냐하면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현금을 매번 들고 가서 장난감을 사는 것보다 간편하게 자리에서 카드로 한번 긁는 것을 훨씬 선호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E가게 주인은 본인 가게에서 손님들이 카드를 이용할수 있게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므로 카드사들은 E가게에서 자신들의 회사카드로 결제가 가능하게 해주고, 대신 E가게로부터 이에 대한 일정 % 의 수수료를 받습니다.

 현재 이러한 가맹점 수수료가 카드사들의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히 큽니다.

(2) 할부카드 수수료, 현금서비스 수수료- 카드사들은 소비자들로부터 할부카드 수수료, 현금서비스 수수료를 받아 매출을 올리기도 합니다. 여기서 바로 카드사들이 정부의 '금리정책'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이유가 나타납니다. 가령, A카드회사의 소비자들이 한달동안 1조 원에 상당하는 금액만큼 신용카드를 사용하였다고 합시다. 신용카드사는 먼저 해당 대금을 가게들에게 지급을 해주고, 나중에 소비자들에게 신용카드 사용대금을 받는 구조입니다. 

 그렇다면 신용카드사가 우선 1조원을 가지고 있어야 소비자들이 당장 가게들에게 지급해야 할 금액을 대신 지불해줄 수 있겠죠? 여기서 바로 회사채와 금리 개념이 등장합니다. 신용카드사들은 금융시장에 '카드채'라고 불리는 회사채를 발행하여 자금을 빌려서 조달합니다. 이때, 회사채 금리는 기준금리에 밀접한 영향을 받으므로 정부가 기준금리를 인하할수록 카드사들은 카드채를 통해 자금을 더욱 저렴하게 빌려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신용카드사들의 영업이익은 더욱 증가하겠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이번 정부의 금리인하 정책으로 인해 카드사들이 수혜를 볼 것이라고 전망하게 되었습니다.

(3) 핀테크 사업 ( 신사업 부문)- 카드사의 경우 아무래도 고객들의 실시간 소비데이터 (Consumption Data)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한 핀테크(Fin-Tech) 사업 진출이 비중있게 논의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데이터3법 통과로 인해 이러한 가능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삼성카드의 사업부문을 소개하면서 삼성카드에 국한한 내용보다는 일반적인 카드회사에 대한 설명이 많았습니다. 아래에 '주가 전망' 부분에서 삼성카드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더욱 해보겠습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삼성카드의 최근 주가 흐름은 좋지 못했습니다. 2019년 12월 18일에 41,750원을 달성한 이후 줄곧 하락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무래도 정부가 '우대가맹점(=낮은 수수료를 내는 가맹점들)'의 범위를 확대하고, 가맹점 수수료 자체도 인하하면서 삼성카드를 비롯한 카드사들의 수익구조가 전반적으로 악화되었기 때문인것으로 풀이됩니다.

삼성카드 주가가 최근 하락하고 있다
삼성카드 최근 주가 흐름 (출처) 키움증권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정리

-삼성카드의 2015년부터 2019년까지의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단, 해당 포스팅에서 사용된 배당수익률이란 '당해 연도 배당락일 주가 대비 당해 연도 배당금'을 말합니다)

-2015년: 배당금- 1500원    배당수익률- 약 4.8%       배당락일 주가 (2015.12.29)- 31,050원

2016년: 배당금- 1500원    배당수익률- 약 3.6%       배당락일 주가 (2016.12.28)- 41,200원

2017년: 배당금- 1500원     배당수익률- 약 3.8%        배당락일 주가 (2017.12.27)- 39,450원

2018년: 배당금- 1600원   배당수익률- 약 4.6%    배당락일 주가 (2018.12.27)- 34,850원

2019년: 배당금- 1600원     배당수익률- 약 4.1%     배당락일 주가 (2019.12.27)- 38,550원

삼성카드 연도별 배당금 정리
삼성카드 연도별 배당금

-삼성카드의 배당에 대해서 총평을 하자면, 배당금과 배당수익률이 상당히 우수한 회사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꾸준한 영업실적이 이어질 수 있는 회사이다 보니 배당정책도 적극적으로 가져가는 것 아닌가 생각합니다. 최근 5년간 매우 안정적인 배당수익률을 보장하고 있으므로 포트폴리오에 배당주로 편입하셔도 손색이 없지 않나라고 생각합니다.

 

 

 

 

4. 향후 주가 전망

-향후 주가 전망 코너입니다. 카드사들은 현재 사업구조에 대해 중대한 혁신을 취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정부가 지속적으로 가맹점수수료를 인하하는 정책을 펼치는 등 기존의 수익구조에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삼성카드를 비롯한 카드사들은 앞으로 소비자들의 데이터(Data)를 기반으로 한 금융 핀테크(FinTech) 사업으로도 확장해나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핀테크 분야는 아직 개척이 제대로 되지 않은 분야이고 해당 부문에서 얼마만큼의 성공을 거둘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삼성카드가 해당 부문에서 성공을 거두면 주가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겠지만 그전까지는 박스권 내에서 횡보를 하지 않을까 전망합니다.

-따라서 기존에 보유하신 투자자분들은 높은 배당수익률을 누리시면서 홀딩하시되, 신규로 진입하시려는 투자자분들께서는 한번 더 고민해 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5. 추가 포스팅- 케이아이엔엑스 (트래픽 관련주)

-최근 코로나19 로 인해 인터넷과 데이터 트래픽이 폭증하고 있다는 소식이 많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과 관련해 케이아이엔엑스(KINX)가 많은 수혜를 볼 것 같아 관련 포스팅을 첨부합니다. 3월 31일 자 기준으로는 현재 KINX의 주가는 이미 상당한 상승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https://mlnblog.tistory.com/159

 

케이아이엔엑스(KINX) 주가 - 트래픽, 클라우드 관련주

1. 회사 소개 - 케이아이엔엑스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케이아이엔엑스(KINX)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 최근 주가 흐름을 간략히 본 이후에 배당금 및 배당..

mlnblog.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