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주가와 배당금 분석 - 보험업종

-안녕하세요 오늘은 삼성생명의 주가와 배당금을 분석해보는 포스팅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먼저 삼성생명의 사업부문을 살펴본 이후에 최근 주가 흐름을 함께 보겠습니다. 그다음, 배당금과 배당수익률을 정리한 이후 향후 주가 전망을 검토하겠습니다.

1. 회사소개 - 삼성생명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보험업종에도 크게 두 부류가 있습니다. 바로 1) 손해보험 업계와 2) 생명보험 업계입니다. 삼성생명은 사명에서 알 수 있듯이 '생명보험' 업계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여기서 '생명보험'업계의 영업이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필자가 조사한 바에 의하면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 보험 종류별 '손해율'입니다. 손해율이란 무엇일까요? 바로 보험회사가 '고객으로부터 수취한 보험료 대비 고객에게 지급한 보험금'으로 이해하시면 될듯합니다. 즉, 손해율이 낮을수록 보험회사에 들어오는 돈이 상대적으로 나가는 돈보다 많아지므로 보험회사에게는 이득이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손해율에 대해서 평가하는 것은  전문가가 아닌 이상 어렵다고 생각되어 필자는 손해율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 하려고 합니다. 손해율에 대해서 평가하기 위해서는 보험의 설계구조부터 시작해서 보험가입자의 기대수명 등 다양한 변수를 포괄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기준금리에서 비롯되는 시중금리 수준입니다. 생명보험업계는 기준금리가 높을수록 유리한 위치이며, 기준금리가 낮을수록 영업이익 구조가 악화된다고 합니다. 이는 최근 삼성생명의 주가가 매우 급속히 하락한 것에 대한 설명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필자도 해당 부분이 왜 그런지 궁금해서 열심히 찾아보았습니다. 그러면 이제 필자가 조사를 통해서 이해한 바를 최대한 간단히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험업계에는 현재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바로 새로운 국제회계기준인 'IFRS 17 도입'과 이에 필수적으로 연동되는 'K-ICS 적용'입니다. 현재로서는 두 기준 모두 2023년에 도입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기준들이 도대체 무엇이길래 삼성생명이라는 보험회사의 영업구조에 큰 타격을 준다는 것일까요?

 'IFRS 17'과 'K-ICS'의 핵심 요지는 보험부채(= 보험회사가 보험가입 고객에게 미래 일정 시점에 지급해야 하는 금액)를 원가가 아닌 '시가'로 평가하겠다는 것입니다.

 '시가'로 평가하겠다는 것은 현재가치(Present Value; PV)를 산정할 때 '현재 시점의 이자율'을 할인율로 사용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현재 또는 미래의 금리가 점점 낮아질수록 보험사들이 부담해야 하는 보험부채 가치가 점점 증가하여 보험회사의 재무건전성은 악화됩니다. 이렇게 되면, 보험회사들은 자본금을 더욱 확충해야 하는 부담이 생기고 이는 삼성생명을 비롯한 보험회사들의 영업구조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삼성생명은 우리나라의 금리 수준에 매우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게 되는 것입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삼성생명은 2019년 12월 18일에 76000원을 돌파한 이후에 급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원인은 물론 코로나 19 사태도 있겠지만 그보다도 더 중요한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바로 위에서 잠깐 말씀드린 최근 우리나라 금융당국의 금리 인하 정책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금리인하는 새로운 'IFRS 17' 기준과 'K-ICS'에 따를 때 보험업계의 재정건전성에 직격탄을 날리는 신호이고, 현재 보험업계에서 이에 대한 선명한 해결책이 도입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시장은 매우 강한 매도세로 반응한 것 아닌가 싶습니다.

삼성생명의 최근 주가는 하락하고 있다
삼성생명 최근 주가 흐름 (출처) 키움증권

3. 배당금과 배당수익률

-삼성생명의 5개년간 (2015~2019) 배당금과 배당수익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때의 배당수익률이란 '당해연도 배당락일 주가 대비 당해연도 배당금'을 의미합니다.

 

 

 

 

 

2015년: 배당금- 1800원     배당수익률- 약 1.6%       배당락일 주가 (2015.12.29)- 110,500원

2016년: 배당금- 1200원    배당수익률- 약 1%       배당락일 주가 (2016.12.28)- 113,500원

2017년: 배당금- 2000원     배당수익률- 약 1.6%        배당락일 주가 (2017.12.27)-  123,500원

2018년: 배당금- 2650원   배당수익률- 약 3.2%    배당락일 주가 (2018.12.27)- 81,500원

2019년: 배당금- 2650원     배당수익률- 약 3.6%     배당락일 주가 (2019.12.27)- 74,400원

삼성생명 연도별 배당금 정리

-삼성생명의 경우 최근 2개년간 (2018, 2019) 매우 준수한 배당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시중 예금 금리가 거의 0%에 근접한 상황에서 3%대는 매우 매력적인 배당수익률이라고 생각합니다. 

4. 향후 주가 전망   (필자의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투자시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삼성생명의 주가는 당분간 상승세를 유지하기 어렵지 않나라고 생각해봅니다. 이는 삼성생명의 펀더멘탈(fundamental)이나 경제적 해자(economic moat)에 문제가 있어서가 아닙니다. 삼성생명을 비롯한 보험업계 전부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이유는 바로 당분간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의 '저금리 기조'는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세계 경기가 현재 침체 위기에 빠져있고, 각국 정부는 누적된 정부부채로 인해 재정정책을 사용하기에 부담스러워합니다. 따라서 현재 상당 국가가 통화정책에 의존하여 양적완화정책 (Quantative Easing; Q.E)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 하에서는 금리가 점차 낮아져 극단적인 경우에는 제로 금리 (zero bound rate)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보험업계의 재정건전성 충족을 위한 부담은 더욱 가중되겠죠?

-이는 어쩔 수 없는 흐름이기 때문에 필자는 보험업계가 당분간 어려움을 겪게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삼성생명에 투자하실 생각이 있으신 분은 향후 정부의 금리정책과 이에 대한 삼성생명의 적응 추이와 역량을 면밀히 따져보신 이후에 진입하시기 바랍니다.

 

 

 

 

 

5. 추가 포스팅- 삼성중공업 분석

-추가 포스팅으로 삼성중공업의 주가를 분석한 포스팅을 남깁니다. 삼성중공업은 우리나라의 조선업과 해양업을 대표하는 회사로 세계 경기가 회복되면 조선업계 턴어라운드가 도래하여 선박 관련주들이 강세를 띄우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단기적 관점에서는 어렵지만 적어도 올해 하반기 이후부터는 선박 관련 주식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 글은 이만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mlnblog.tistory.com/166

 

삼성중공업 주가와 배당금 - 고유가 관련주

1. 회사 소개- 삼성중공업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삼성중공업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삼성중공업이 진출해있는 사업부문을 간단히 확인하고 최근 주가 흐름..

mlnblog.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