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증권 주가 및 배당금- SK바이오팜 관련주

 안녕하세요 오늘은 SK증권의 주가 및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SK증권이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살펴본 후 어떠한 이유로 'SK바이오팜 관련주'로 분류되었는지 논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최근 주가 흐름과 향후 동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SK증권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SK증권의 경우 사명에서 알 수 있듯이 증권회사입니다. 일반 증권회사와 동일하게 개인들을 상대로 다양한 금융상품 및 투자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증권회사의 경우 엄청난 호재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장중 급등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SK증권은 어떠한 이유로 2020년 7월 1일 29%에 달하는 상승률을 보여준 것일까요?

-그 이유는 바로 'SK바이오팜' 상장 때문입니다. SK바이오팜의 경우 2020년 7월2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됩니다. SK바이오팜은 국내 바이오 회사로서 엄청난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SK바이오팜은 독자적인 기술력을 확보하여 향후 성장성이 상당히 기대되는 종목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미국 FDA에 직접 판매 허가를 신청하여 승인을 받는 등 뚜렷한 성과(performance)도 내고 있습니다. SK바이오팜 상장 소식에 따라 당일 시중에 있는 엄청난 양의 유동성 자금이 해당 종목으로 몰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SK증권과 SK바이오팜의 관련성은? 

-자 이제 위에서 SK바이오팜 상장은 엄청난 소식이고 이에 따라 2020년 7월의 주식 판도는 또 한번 뒤바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SK증권은 오늘 왜 급등했을까요?

-필자는 이에 대해서 아직도 뚜렷한 연관성을 찾지 못했습니다. 필자는 처음에 SK증권의 급등 소식을 접했을때, SK바이오팜 상장으로 인해 SK계열의 금융 또는 증권 관련 계열 회사가 오를 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SK증권은 SK계열사가 아니다 !!!

-그래서 SK증권에 대해서 찾아보았더니 놀란점은 바로 'SK증권'은 SK계열사가 아니였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필자의 추측으로는 단지 앞에 'SK'가 붙어 있어서 주가가 급등한 것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제가 모르는 호재나 재료가 있을수도 있으나 제 판단으로는 개인 투자자들의 오해로 인해서 벌어진 상황이 아닌가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SK증권의 경우 2020년 6월 중순부터 가파른 상승 흐름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거래량을 수반한 거대 장대양봉을 1회 기록한 이후 며칠간 조정을 겪기는 했지만, 2020년 7월1일 약 29프로의 상승률을 기록하여 재차 슈팅(Shooting)에 성공했습니다. 다만 2020년 7월1일의 매매동향을 확인해보면 외국인과 기관이 전부 매도세로 돌아섰고 개인의 매수세가 압도적으로 강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창구 역시 보면 키움증권이 매도 매수 모두 양쪽에서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한마디로 최근의 주가는 '개인'들이 주도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높은 확률로 개인 일반투자자의 자금이 상당부분 SK증권으로 몰린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차트상 최근 주가 흐름은 우상향의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으나 SK증권은 뉴스에 보도되는 소식에 따라 매우 급격한 주가 변동을 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배당금 지급 여부

-SK증권의 경우 2018년 12월 27일과 2019년 12월 27일을 각각 배당락일로 하여 10원의 현금 배당을 실시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향후 전망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참고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필자는 SK증권의 장기적인 주가 흐름에 대해서는 모르겠으나 단기적인 주가 흐름은 매우 변동성(volatility)이 높게 나타나 개인이 손해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SK증권의 경우 현재 확실한 (concrete) 재료가 있어서 오른 것인지 아니면 단순히 SK바이오팜 상장에 따른 'SK 효과'에 의해 오른것인지 구별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전자라면 주가가 당분간 상승세를 이어나갈수도 있지만 후자라면 주가가 하락세로 전환하는 순간, 순식간에 개인 매도물량이 쏟아져나와 주가가 붕괴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단기적 관점에서 SK증권은 매우 심한 'high risk - high return' 상황이라고 생각되어지므로 진입하실때는 충분히 심사숙고하신뒤에 결정하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만약 단순 'SK 효과'에 의해서 오른것이라면 실력 있는 단기투자자(단타)들간의 엄청난 대결이 펼쳐지지 않을까 봅니다. 

5. SK바이오팜-  제 2의 셀트리온이 될 수 있을까?

-방금 SK바이오팜에 대한 분석글도 작성하였습니다. 관심 있으신분들은 읽어보셔도 좋을듯 합니다!

mlnblog.tistory.com/246

 

SK바이오팜 주가의 모든것 - 제2의 셀트리온이 될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2020년 7월 2일 목요일은 굉장히 의미 있는 날이 될 것 같습니다. 바로 'SK바이오팜'이 상장되는 날이기 때문입니다. SK바이오팜 상장 소식은 몇달전부터 주식 시장에 영향을 미치기 ��

mlnblog.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