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주가와 배당금 분석 - 고유가 관련주

1. 회사 소개- 삼성중공업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삼성중공업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삼성중공업이 진출해있는 사업부문을 간단히 확인하고 최근 주가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다음, 배당금이 있는지 알아본 이후에 향후 주가전망을 검토하겠습니다.

-삼성중공업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요? 우리나라의 조선업과 해양업을 대표하는 회사중 하나입니다. 

(1) 조선업 부문- 삼성중공업은 창사 이래 작년 말까지 약 1200척 이상의 선박을 수주하여 국내외를 불문하고 그 기술력의 독자성을 인정받고 있는 회사입니다. 또한, 셔틀탱커(Shuttle Tanker) 부문에서의 시장점유율은 약 40%를 상회하며 경제적인 해자(economic moat)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셔틀탱커'에 대한 삼성중공업의 시장점유율이 상징적인 의미를 갖는 이유는 '셔틀탱커'는 고난이도 건조기술이 요구되는 대표적인 고부가 가치 선박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셔틀탱커란 쉽게 말해서 바다에 있는 원유 플랜트로부터 원유를 선적해 지상의 플랜트로 옮기는 선박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움직이는 파도 속에서도 선박이 흔들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 고난이도의 선박 제어기술이 요구되는 등 첨단기술이 필요한 제품입니다. 따라서 일반 유조선보다 선가도 매우 비싸 고부가 가치 선박에 해당합니다. 최근에도 삼성중공업은 계약금액 약 3600억원 규모의 수에즈막스급 셔틀탱크 3척을 수주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작년말에는 약 1.7조 원 규모의 LNG선을 수주하는 등 셔틀탱커뿐만 아니라 다양한 선박 제품에서도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2)해양업 부문- 삼성중공업은 해양 플랫폼, 부유식 해상구조물 등을 제작하는 해양업에서도 상당한 기술력을 축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삼성중공업은 러시아의 사할린 에너지 인베스트먼트로부터 세계 최대 규모의 해양 플랫폼을 수주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해양업에 대해서 한 가지 알아두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해양 플랫폼 등의 사업은 '저유가 시대에서는 수주가 어렵고, 고유가 시대에서 발주가 활발히 일어난다는 점' 입니다. 따라서 해당 부문은 국제유가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 이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monitoring)이 요구됩니다.

 

 

 

 

 

 

삼성중공업 주가는 최근 하락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최근 주가 흐름 (출처) 키움증권

2. 최근 주가 흐름

-최근 삼성중공업은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주가가 하락하였습니다. 이는 아무래도 삼성중공업 자체의 펀더멘탈(fundamental) 문제라기보다는 조선업계의 분위기가 좋지 못하다 보니 그런 것 같습니다. 아무리 회사 자체가 뛰어나도 업계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거스르는것은 힘들기 때문입니다.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삼성중공업의 경우 최근 2015년부터 2019년까지 배당에 관한 내용을 찾을 수 없는것으로 보아 적어도 보통주에 한해서는 배당을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조선업계의 불황이 비교적 오랜 기간 지속되고 있어 배당까지 신경쓸 여력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2015년: 배당금- N/A

2016년: 배당금- N/A

2017년: 배당금- N/A

2018년: 배당금- N/A

2019년: 배당금- N/A

 

 

4. 향후 주가 전망

-삼성중공업은 다른 경쟁사들이 쉽게 넘볼수 없는 독보적인 기술력과 경쟁력을 갖춘 우량주임에는 분명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업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1) 세계경기 분위기와 2) 국제 유가입니다.

-세계경기가 좋아야 유조선을 비롯한 선박 발주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국제유가가 낮아야 해양플랜트 발주도 들어오게 됩니다. 하지만 현재는 세계 경기도 침체 위기이며, 국제유가도 러시아와 중동 간 원유 증산 전쟁으로 인해 이례적으로 낮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삼성중공업의 경우 주가가 회복하려면 아무리 빨라야 올해 하반기 이후 아닐까라고 생각합니다. 거시적 경제상황들은 빠른 시일내에 바뀌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삼성중공업에 신규로 진입하시려는 분들 중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수익을 노리시는 분들은 상관없지만, 단기적 수익을 생각하시는분들은 진입을 다시 생각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5. 추가 포스팅- 현대중공업 주가

- 삼성중공업과 비슷한 사업군에 진출해있는 현대중공업에 관한 포스팅을 남깁니다. 해당 산업을 포트폴리오에 편입시키고 싶은 분들이 계시다면 최대한 다양한 종목을 살펴보신 이후에 결정하시는게 좋을듯합니다.

 그러면 오늘 하루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만 마치겠습니다.

https://mlnblog.tistory.com/155

 

현대중공업 주가 - 로봇, 조선 관련주

1. 회사 소개- 현대중공업 지주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현대중공업지주는 독자적으로 로봇 사업도 운영하고 있는 회사이지만 기본적으로 지주회사로서 현대건설기계, 현대중공업등의 회사를 종속회사 및 자회사..

mlnblog.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