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배당금과 주가 분석 - 대북주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로템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현대로템이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알아본 이후에 최근 주가 흐름을 검토하겠습니다. 그다음, 배당금과 배당수익률을 정리해 본 이후에 향후 주가전망으로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1. 회사소개- 현대로템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현대로템의 주요 사업은 크게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습니다.  

(1) 철도 부문- 현대로템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 전동차, 고속전철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근 수주 사례로는 'GTX-A노선 전동차', '코레일 ITX- 새마을 전동차' , '인도 하이데바라드 전동차' 등이 있습니다. 

(2)방산 부문- 현대로템은 방산 사업도 수행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K2 전차, 중장비 수송용 트레일러, 차륜형 장갑차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3) 플랜트 부문- 플랜트 부문에서도 활발한 수주 실적을 이어가며 활약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고로설비', '제강설비'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의 최근 주가 흐름 (출처) 키움증권

2. 최근 주가 흐름

-현대로템의 최근 주가 흐름은 좋지 못합니다. 2019년 10월 1일에 32,900원을 달성한 이후에 주가는 곧 하락세를 경험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2020년 3월 31일에는 현대로템의 신용등급이 'A- 에서 BBB+ '로 강등되기도 하였으며, 최근에는 자금조달을 위해 사상 처음으로 전환사채(Convertible Bond)를 발행하는 등 회사의 분위기는 현재로서는 밝지 못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전환사채(CB)를 발행했다는것이 왜 회사의 분위기가 좋지 못하다는 시그널(signal)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그 이유는 바로 전환사채(CB)의 성질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CB의 경우 처음에 발행될 때는 인수자는 이자를 꾸준히 지급받는 등 일반 채권(Bond)이랑 그 성격이 유사하지만, 일정기간이 지나면 투자자의 자율적인 의사에 따라 이를 주식(Stock)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현대로템의 경영진 입장에서 이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지분율이 곧바로 희석되므로 이는 바로 회사에 대한 지배력 약화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전환사채(CB) 발행을 통상 기업들이 선호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행하였다는것은 현재 현대로템이 자금조달을 받기가 어려운 상황임을 의미하며 이는 회사의 상황이 마냥 좋지만은 않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0년 3월31일에 주가는 무려 15% 이상 상승하였는데 이는 무슨 일이 생긴걸까요? 그것은 바로 현대로템이 '철도 관련' 사업을 주력으로 하면서 남북 경협주(대북주)로서의 성격을 강하게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으로, 필자가 찾아본 바에 의하면 3월 31일 (한국 시간 기준)에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이 북한과의 대화 의지를 강조하였다고 전해집니다. 따라서 북한과 미국과의 관계가 개선되면 자연스럽게 남북 경협도 활성화되므로 시장은 관련 수혜주인 현대로템에 대한 관심으로 화답한것으로 생각됩니다.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현대로템의 경우, 배당과 관련한 공시를 찾을 수 없는 것으로 보아 현재까지 배당정책은 실시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4. 향후 주가 전망

-현대로템의 경우 자체적인 기술력을 풍부하게 보유한 내공있는 회사인 것은 분명합니다. 당장 최근만 하더라도 싱가포르에서 프랑스와 일본 업체들을 이겨 약 3600억 원 규모의 전동차 사업을 수주해냈습니다. 또한, 미국 MBTA 로부터 약 3300억 원 규모의 객차 사업도 수주했습니다. 이처럼 현대로템의 경우 이미 경제적 해자(economic moat)를 상당 부분 구축해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업계에서 승산 있는 경쟁을 하며 주가도 우상향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단기적으로 빠른 시일내에 주가가 회복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현대로템의 기술력이 좋다하더라도 업황 분위기가 중요하기 마련인데, 세계 경기가 침체되어 있는 상태라 철도, 플랜트에 관한 발주가 적극적으로 나오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당분간은 '남북 경협'과 같은 테마에 의한 일시적 주가 반등을 있을 수 있겠지만, 장기적 상승 모멘텀으로 이끌어주는 구조적인 주가 상승은 나타나기 어렵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철저히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5. 추가 포스팅- 현대제철 (철강 관련주)

-추가 포스팅으로 철강 관련주인 '현대제철'을 첨부하면서 포스팅을 이만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제철은 우리나라 철강업계의 대표적인 회사로서 세계 경기 분위기에 따라 업황이 결정되는 종목입니다. 최근 세계 경기가 하반기에는 회복될 수 있다는 낙관적인 시각이 종종 있어 그 수혜를 볼 수 있는 현대제철에 관한 내용을 추가로 올리게 되었습니다.

https://mlnblog.tistory.com/156

 

현대제철 주가와 배당금- 철강 관련주

1. 회사소개- 현대제철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제철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현대제철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요? 현대제철은 다양한 사업부문을 영위..

mlnblog.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