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 주가와 배당금

  안녕하세요 오늘은 LG 디스플레이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한 분석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LG디스플레이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알아본 이후에 최근 주가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을 정리한 다음 향후 주가전망을 짚어보면서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회사 소개- LG디스플레이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LG디스플레이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요? 사명에서 알 수 있듯이 TV용, 모바일용, 노트북용 등 다양한 전자기기들을 위한 디스플레이(Display)를 제작하고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LG디스플레이의 회사 제품 라인업 구조는 다음과 같이 이해하시는게 편합니다.  'OLED는 고급형 제품, LCD는 보급형 제품'입니다. LCD가 보급형 제품이라 해서 품질이 안좋다는게 아닙니다. LCD 패널에서도 LG디스플레이는 상당한 기술력과 경제적 해자(economic moat)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LG디스플레이는 TV용과 모바일용을 불문하고 OLED를 고급형 라인업으로, LCD를 보급형 라인업으로 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것뿐입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LG디스플레이의 최근 주가 흐름은 좋지 못합니다. 사실, LG디스플레이의 주가는 2017년부터 줄곧 하락세를 보여왔습니다. 이는 아무래도 LCD 디스플레이의 업황이 좋지 못해서인것으로 풀이됩니다. 또한, 2020년 1월 이후에도 또다시 한번 급격한 하락을 경험했는데, 이는 코로나 19 사태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즉, 시장이 공포(fear)에 쌓여서 투자금이 빠져나간것과 더불어 코로나 19로 인한 세계 경기 침체 시 TV 시장의 매출이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TV는 필수재보다는 사치재(luxury goods)인 경향이 있고 이러한 제품들은 소득탄력성이 높아 실물경기가 안 좋을 경우 그 수요도 줄어드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우려가 총체적으로 반영되어 LG디스플레이의 주가가 최근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LG디스플레이 주가가 최근 하락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 최근 주가 흐름 (출처) 키움증권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LG디스플레이의 연도별 배당금 그리고 배당수익률 알아보겠습니다. 단, 여기서 배당수익률은 '당해 연도 배당락일 주가 대비 당해 연도 배당금'을 기준으로 산출되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2015년: 배당금- 500원    배당수익률- 약 2%       배당락일 주가 (2015.12.29)- 24,300원

2016년: 배당금- 500원    배당수익률- 약 1.5%       배당락일 주가 (2016.12.28)- 31,800원

2017년: 배당금- 500원     배당수익률- 약 1.7 %        배당락일 주가 (2017.12.27)-  29,750원

2018년: 배당금- N/A  (Not Available)

2019년: 배당금- N/A   (Not Available)

LG디스플레이 배당금 정리
LG디스플레이 연도별 배당금

-LG디스플레이의 배당에 대해서 총평을 하자면 2017년도까지는 '보통 수준의 배당성향'을 지닌 회사로 생각됩니다. 다만, 최근에는 LG디스플레이의 영업 상황이 좋지 않아 2018년에는 배당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보이고, 2019년에도 현재까지 별도의 배당 공시가 없는 것으로 보아 배당이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4. 향후 주가 전망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에 불과하므로 참고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LG디스플레이의 경우 필자는 현재 시점의 주가가 '바닥'이라고 생각됩니다. 즉, 구체적인 타이밍(Timing)은 예측하기 어렵지만 아무리 늦어도 올해 하반기에는 반등의 서막을 알리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단기적으로는 2020 도쿄올림픽이 취소되는 등 TV 시장 전반의 악재가 있지만, 하반기에 코로나 19 사태가 해결된다면 TV 시장의 수요도 빠른 속도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엇보다 긍정적인 건 LG전자가 중국 광저우에 8세대 OLED 공장도 설립하는 등 OLED 시대에서 마음 놓고 활약하기 위한 준비를 마쳤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2022년 TV용 OLED 패널의 출하량을 약 1000만 대 이상이 될 것으로 예측하는 조사기관도 있습니다. LG 디스플레이가 이러한 고부가가치 시장에서 확고한 지위를 유지한다면 이는 LG디스플레이의 실적을 급격히 끌어올릴 것입니다.

-따라서 필자는 LG디스플레이를 굉장히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향후 TV용 OLED 패널 시장을 주도하면서 또다시 한번 전성기를 구가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5. 추가 포스팅-삼성전기 주가 전망

-추가 포스팅으로 삼성전기의 주가에 대한 분석 그리고 그 전망을 담아보았습니다. LG디스플레이가 TV 시장의 흐름과 상대적으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면, 삼성전기는 상대적으로 모바일 기기 시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5G 시대 도래로 인한 5G 기기로의 대규모 전환 패러다임의 가장 큰 수혜를 볼 수 있는 종목이 바로 삼성전기입니다. 포트폴리오에 넣을만한 종목으로 같이 고려해보실 만한 종목이라고 판단되어 관련 포스팅을 첨부합니다.

https://mlnblog.tistory.com/154

 

삼성전기 주가 전망 - 5G 관련주

1. 회사 소개- 삼성전기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삼성전기의 주가 전망과 더불어 배당금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삼성전기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요? 쉽게 말해서 삼성전기는 스마트폰을 비롯..

mlnblog.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