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연 주가와 배당금 분석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려아연의 주가와 배당금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고려아연이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살펴보고 최근 주가 흐름을 논하겠습니다. 그다음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본 후 향후 주가전망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1. 회사 소개- 고려아연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고려아연은 우리나라의 종합비철금속 제련회사입니다. 종합비철금속 제련회사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요? 우선 두 가지 개념을 아셔야 합니다  

 (1)비철금속이란? 비철금속이란 철 이외의 공업용으로 사용되는 금속들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대표적으로 아연, 금, 구리 등을 의미합니다.

 

 

 

 

 (2)제련회사란? 제련(Smelting)이란 광석으로부터 금속을 추출하여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드는 공정입니다. 제련회사란 전기분해 원리를 이용하여 이러한 공정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회사입니다.

-고려아연은 회사명에서 알 수 있듯이 '아연' 제련 부문에서 상당히 특화된 기술과 경제적 해자(economic moat)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고려아연은 '금속 회수율'이 상당히 높은 기업으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금속 회수율'이란 비철이 함유된 원석에서 해당 금속을 추출해내는 비율입니다. 금속 회수율이 우수할수록 적은 양의 원석에서도 많은 양의 금속을 추출하여 판매할 수 있으니 회사의 영업이익이 올라가겠죠?

-이처럼 고려아연은 비철금속 부문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려아연이 '2차 전지 전해동박사업'에 진출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는 향후 고려아연의 주가에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합니다. 왜냐하면 향후 전기차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2차 전지 수요도 급증할 것이고 이에 필요한 소재산업 역시 발달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고려아연은 올해 2월까지 약 40만원 내외의 주가 흐름을 유지하면서 무난한 움직임을 보이던 종목이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 19로 인해 증시 시장 분위기가 안 좋아지면서 고려아연도 주가가 하락하였습니다. 그러나 다시 반등을 시도하고 있는 모습을 차트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려아연 주가 근황
고려아연 최근 주가흐름 (출처) 키움증권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고려아연의 배당금 그리고 배당수익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배당수익률이란 '당해 배당락일 주가 대비 당해 연도 배당금'을 의미합니다.

 

 

 

 

2015년: 배당금- 8500원    배당수익률- 약 1.8%       배당락일 주가 (2015.12.29)- 466,000원

2016년: 배당금- 8500원    배당수익률- 약 1.8%       배당락일 주가 (2016.12.28)- 467,000원

2017년: 배당금- 10000원     배당수익률- 약 2%        배당락일 주가 (2017.12.27)- 489,500원

2018년: 배당금- 11000원   배당수익률- 약 2.5%    배당락일 주가 (2018.12.27)- 443,000원

2019년: 배당금- 14000원     배당수익률- 약 3.3%     배당락일 주가 (2019.12.27)- 425,500원

고려아연 배당금 정리
고려아연 연도별 배당금

-고려아연의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은 일정한 수준을 꾸준히 유지해준다는 측면에서 매력적입니다. 이는 아무래도 비철금속 업계에서 고려아연이 확고한 경제적 해자(economic moat)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창출해서인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2016년부터 최근 2019년까지 배당수익률은 계속 증가하고 있어 이러한 흐름이 이어진다면 향후 성장성과 배당성을 두루 겸비한 매력적인 종목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 향후 주가 전망

-필자는 고려아연의 경우 향후 주가 흐름이 매우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미 비철금속제련 부문에서 고려아연은 확고한 경제적 해자를 보유해 안정적인 영업실적을 올리고 있습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향후 성장성이 매우 주목되는 2차 전지 소재산업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하였습니다. 특히, 고려아연은 2차전지 전해동박 생산에 필요한 구리를 직접 생산하고 있어 타업체에 비해 강력한 경쟁력도 보유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향후 성장성 측면도 강하게 부각될 수 있으면서 배당수익률도 나쁘지 않은 고려아연은 포트폴리오에 넣으면 상당히 성공률이 높은 종목이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단 이는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이므로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 추가 포스팅- 현대제철 주가와 배당금 분석

- 추가 포스팅으로 우리나라 철강업계의 대표 회사 중 하나인 현대제철에 관한 글을 남깁니다. 현대제철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철강산업은 대표적인 경기민감형 산업으로 향후 세계 경기가 회복된다면 강한 시세를 받을 수 있는 종목입니다. 

그러면 이만 오늘 글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mlnblog.tistory.com/156

 

현대제철 주가와 배당금 분석- 철강 관련주

1. 회사소개- 현대제철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제철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현대제철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요? 현대제철은 다양한 사업부문을 영위..

mlnblog.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