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기계 주가와 배당금- 인도 관련주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건설기계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현대건설기계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간단히 살펴본 후 최근 주가 흐름을 점검하겠습니다. 그다음, 배당금과 배당수익률을 정리한 이후 향후 주가 전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회사소개- 현대건설기계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현대건설기계는 건설장비를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대표적으로 건설 현장에 필수적으로 쓰이는 '굴착기', 산업현장에 동반되는 '지게차' 등을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최근에는 현대차와 함께 '수소 굴삭기'를 개발하기로 하는 등 신기술 개발에도 적극적인 회사입니다.

-현대건설기계 같은 경우는 신흥국 또는 개발도상국으로의 수출성과가 매출액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회사입니다. 우리나라도 1970~1980년대에는 사회 인프라를 건설하기 위해 건설수요가 매우 높았던 나라였지만 최근에는 그 수요가 많이 줄어든 것은 사실입니다. 따라서 현대건설기계의 경우는 중국, 인도, 남미 등 현재 경제성장률이 높고 사회인프라 구축에 대한 수요가 많은 신흥국들에서 얼마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느냐가 관건인 회사입니다. 필자는 그래서 대표적인 신흥국인 인도에서의 시장 점유율 확보가 현대건설기계에 중요하다고 보아 '인도시장 관련주'로 분류하였습니다. (중국의 경우 중국업체들이 상당히 많이 치고 올라와 현대건설기계가 고군분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인도시장에서의 시장 점유율은 어떻게 될까요? 우선 인도시장의 경우 현대건설기계의 전체 매출액의 약 9%를 차지하는 시장입니다 (2019년 기준). 또한, 인도시장 내에서는 시장점유율이 약 17% 내외로 전체 2등입니다. 향후 인도 건설 시장이 모디총리의 대규모 투자 정책에 따라 2025년에 세계에서 3위 규모의 건설시장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는 만큼, 현대건설기계에게 인도시장이 가지는 중요성은 매우 큽니다. 따라서 향후 현대건설기계의 주가는 인도를 비롯한 중국과 남미 등 신흥시장에서 얼마나 Market Share를 확보하느냐에 따라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현대건설기계의 경우 사실 굉장히 오랜 기간 동안 주가의 하락세를 겪고 있습니다. 몇년 전부터 대세 하락을 하고 있으며, 이는 아무래도 세계 경기가 침체되면서 건설 경기가 살아나지 못함에 따라 건설장비에 대한 수요도 감소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특히, 현대건설기계의 경우 신흥국들의 경기활성화가 상당히 중요한 포인트인데, 중국도 미중무역분쟁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고 그 밖의 인도, 남미 국가들도 경제상황이 우호적이지는 않기 때문에 주가는 당분간 1만 원 후반대~2만 원 초반대에서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현대건설기계 주가
현대건설기계 주가 흐름 (출처) 키움증권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현대건설기계의 2015년도부터 2019년도까지의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다만, 2018년에 대해서만 배당정책을 실시하고, 그 외 연도에 대해서는 배당정책을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2018년도의 배당수익률을 산출할때 필자는 '당해 연도 배당락일 주가 대비 당해 연도 배당금'으로 산정하였습니다.

2015년: N/A

2016년: N/A

2017년: N/A

2018년: 배당금- 850원   배당수익률- 약 2%    배당락일 주가 (2018.12.27)- 41,800원

2019년: N/A

현대건설기계 배당금
현대건설기계 배당금

 

4. 향후 주가 전망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참고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필자는 현대건설기계의 주가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당분간 2만원 내외의 가격에서 횡보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언제 현대건설기계의 주가 반등이 시작될까요? 저는 중국 또는 인도발 대규모 인프라 건설 소식 그리고 이에 대한 관련 건설장비의 수주 소식이 들려오기 시작하면 현대건설기계는 랠리를 시작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과 인도 중에 굳이 순서를 나누자면, 인도로부터 먼저 그러한 소식이 들려오지 않을까 합니다. 왜냐하면 인도의 모디 총리가 향후 대규모 예산 편성 및 집행을 통해 경기를 부양시키겠다는 적극적인 의지를 펼친 바 있고, 그중 상당 부분이 사회 인프라(Infrastructure) 구축에 할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미 현대건설기계를 보유하신 분들은 홀딩을 추천드리되, 신규진입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당분간 관망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도를 비롯한 신흥국들을 중심으로 한 경기활성화 소식이 들리고 난 이후에서야 진입해도 시세차익을 누리시는 데는 큰 무리가 없으실 것으로 보입니다.

 

 

5. 추가 포스팅- 현대중공업 지주 주가 분석

-추가 포스팅으로 현대중공업지주의 주가에 대한 분석을 담아보았습니다. 현대중공업 지주는 현대건설기계가 속해있는 지주회사입니다. 현대중공업 지주는 성장성이 기대되는 종목일뿐만 아니라 배당성향도 주주친화적이라 볼 수 있어 포트폴리오에 담을 종목으로 충분히 고민해볼 만한 매력적인 종목입니다. 관련 칼럼을 첨부하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mlnblog.tistory.com/155

 

현대중공업 주가 분석 - 로봇, 조선 관련주

1. 회사 소개- 현대중공업 지주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현대중공업지주는 독자적으로 로봇 사업도 운영하고 있는 회사이지만 기본적으로 지주회사로서 현대건설기계, 현대중공업등의 회사를 종속회사 및 자회사..

mlnblog.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