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 주가와 배당금 분석

  안녕하세요 오늘은 롯데케미칼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롯데케미칼이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간략히 살펴본 후 최근 주가 흐름을 검토하겠습니다. 그다음, 배당금과 배당수익률에 대해서 살펴본 후에 향후 주가 전망을 논하도록 하겠습니다.

1. 회사 소개 - 롯데케미칼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롯데케미칼은 석유화학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로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화학회사'입니다. 구체적으로, 해외에서 수입한 원유(crude oil)를 바탕으로 프로필렌과 에틸렌 등을 생산하여 수지제품과 화성제품 등을 만들어냅니다. 예를 들어, 수지제품으로 분류되는 PP(PolyPropylene) 등은 우리 일상속의 자동차 내장재, 외장재 등으로 사용됩니다.

-그렇다면 롯데케미칼의 영업에 가장 중요하게 미치는 요소는 무엇일까요? 바로 유가(Oil Price) 입니다. 롯데케미칼과 같은 화학회사는 기본적으로 산유국으로부터 원유를 수입하여 가공한 제품을 판매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원유의 원활한 수급과 공급가격이 회사 경영의 모든 시작입니다. 실제로, 최근 중동과 러시아가 원유 증산 전쟁을 펼쳐 '저유가' 시대가 펼쳐진 것은 롯데케미칼에게 매우 호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석유화학 부문의 제품 라인업과 구성이 매우 복잡하여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할 수는 없지만, 롯데케미칼의 경우 '에틸렌' 부문에서 세계 10위권 내외의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 외국계 기업들과 합병(Integration) 및 추가 스케줄(Schedule)이 기다리고 있음을 고려할 때, 롯데케미칼의 '에틸렌' 부문이 세계 5위권 내외로 도약할 수 있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롯데케미칼의 최근 주가 흐름은 매우 저조했습니다. 이는 롯데케미칼이 원유의 공급과 관련한 공급측 (supply side) 요인에 의해 타격을 받아서라기보다는 미중 무역분쟁을 필두로 시작된 세계 교역량 축소등이 유발한 수요감소(demand decrease) 등이 롯데케미칼의 실적을 훼손한 보다 더 중요한 이유라고 생각됩니다. 나아가, 현재 코로나 19 사태로 전 세계의 유효수요가 감소하는 등 경기침체 우려가 고조되고 있어 또다시 수요발 실적 악화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 우려 요인입니다.

-단, 한 가지 긍정적인 점은 트럼프가 시진핑과 최근 통화를 하는 등 미중 무역합의가 추가적으로 진전될 가능성이 언급되고 있으며 세계 각국이 경기부양을 위해 대규모의 재정정책과 양적완화정책을 시행중임을 고려할 때 세계 경기 수요가 보다 신속히 회복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롯데케미칼의 주가는 최근 하락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 롯데케미칼 주가 흐름 (출처) 키움증권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롯데케미칼의 2015년부터 2019년도까지의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 이하에서 등장하는 배당수익률 수치는 '당해연도 배당락일 당일 주가 대비 당해연도 배당금'을 기준으로 산출한 수치임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2015년: 배당금- 2500원    배당수익률- 약 1%       배당락일 주가 (2015.12.29)- 240,500원

2016년: 배당금- 4000원    배당수익률- 약 1.1%       배당락일 주가 (2016.12.28)- 363,500원

2017년: 배당금- 10500원     배당수익률- 약 2.9%        배당락일 주가 (2017.12.27)-  362,500원

2018년: 배당금- 10500원   배당수익률- 약 3.7%    배당락일 주가 (2018.12.27)- 279,500원

2019년: 배당금- 6700원     배당수익률- 약 2.9%     배당락일 주가 (2019.12.27)- 228,500원

롯데케미칼의 연도별 배당금
롯데케미칼 연도별 배당금 정리

-롯데케미칼의 배당에 대해서 총평을 하자면, 최근 3개년 (2017, 2018, 2019) 배당수익률은 상당히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동사가 적극적으로 주주친화적인 정책을 시도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4. 향후 주가 전망

-롯데케미칼과 같은 석유화학회사의 경우 일반 개인투자자가 투자하기에는 상당히 난이도가 높은 종목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업황과 회사의 실적에 미칠 수 있는 변수들이 너무나도 다양하고, 대부분 예측할 수 없는 요인들에 의해 그러한 변수들이 촉진되기 때문입니다. 가령, 최근의 저유가 이슈만 해도 여러 복합적인 국제적, 정치적, 경제적 이슈가 혼합되어서 발생한 결과물입니다.

-따라서 필자는 해당 종목에 투자하실 때는 신중에 신중을 가하셔야 한다고 당부드리고 싶습니다. 롯데케미칼의 제품들에 대한 수요가 충분히 유지될 수 있을 만큼 세계 경기 상황이 좋은지, 롯데케미칼이 안정적으로 원료를 공급받아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고려해보신 후 결정하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5. 추가 포스팅- 케이아이엔엑스 (KINX)

-최근에 코로나 19로 인해 원격수업, 재택근무 등이 논의되면서 인터넷 트래픽 발생량이 급증할 수 있다는 의견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케이아이엔엑스는 인터넷 트래픽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회사로 이번 기회에 포트폴리오에 담으실지 고민해보셔도 좋을 종목이라고 판단되어 관련 포스팅을 첨부합니다.

https://mlnblog.tistory.com/159

 

케이아이엔엑스(KINX) 주가 - 트래픽, 클라우드 관련주

1. 회사 소개 - 케이아이엔엑스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케이아이엔엑스(KINX)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 최근 주가 흐름을 간략히 본 이후에 배당금 및 배당..

mlnblog.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