툴젠 주가 및 배당금 - 바이오 관련주

- 안녕하세요 오늘은 툴젠의 주가 및 배당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툴젠이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살펴본 후 최근 주가 흐름을 간단히 검토하겠습니다. 그 다음, 배당 정책을 수행하고 있는지 간단히 짚어본 이후에 향후 주가 전망을 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단, 한 가지 알아두셔야하는 점은 툴젠은 아직 초기 중소기업에 해당하는 회사로 코스피나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회사가 아니라 코넥스(Konex)라는 곳에 상장되어 있는 회사입니다. 코넥스(Konex)란 코스닥 상장 요건을 완전히 갖추지는 못한 회사들이 상장할 수 있는 곳으로 주로 유망한 중소기업과 벤처기업들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또한, 코넥스에 아무나 투자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본시장법상 '전문투자자'로 분류되는 주체들과 예탁금 3억 원 이상을 보유한 '개인투자자'들만 참여가 가능합니다.

 

 

 

 

1. 툴젠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툴젠이라는 회사를 상징하는 핵심 기술이자 키워드는 '유전자 가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전자 가위'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최신 바이오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전자 가위를 통해서 세포 내 유전 정보를 수정하거나 교정할 수 있게 되면 수많은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유전자가위에는 1세대(ZFN), 2세대(TALEN) 그리고 3세대(CRISPR)가 있는데요 툴젠은 이러한 기술을 모두 개발한 굉장히 '역량(Competency)' 있는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기술에 대해서 '대한민국'에 특허로도 등록한 상황입니다.

-툴젠의 수익 모델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수익 경로(route)는 생명공학 연구산업에 유전자 가위 관련 서비스 및 제품을 연구용으로 공급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입니다. 한국의 (BMS), 유럽연합의 (LaboMix), 대만의 (Biotools) 등 세계 각국에 있는 기업들과 계약을 체결하여 글로벌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톨젠의 경우 2020년 6월 중순까지만 하더라도 주가가 황금선 위아래에서 소폭 진동하며 안정적인 흐름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톨젠이 올해 안에 미국에 관련 기술을 특허 등록할 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시장의 관심을 뜨겁게 받게 되었고, 그 결과 수급이 강하게 들어와 주가가 매우 급등한 상황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툴젠의 경우 현재 배당정책을 시행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향후 주가 전망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참고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규모가 작은 바이오 벤처 회사들의 경우 회사가 성장해 나가는데 있어 상당한 변수들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바이오 기술의 경우 워낙 난이도가 있는 영역이기에 결과가 성공적일수도 있고 실패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확실한 사실은 툴젠이 현재 연구에 몰두하고 있는 '유전자 가위'라는 기술은 굉장히 유망한 사업 영역이라는 점입니다. 

-또한, 필자가 툴젠에 한 가지 더 가점을 주고 싶은 점은 바로 성장성이 굉장히 유망한 분야에서 '독자적인 기술력'을 갖추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연구하는 기업이라는 점입니다. 툴젠은 국내에서 특허를 꾸준히 취득하는것은 물론 해외에서도 이러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툴젠은 자체 유전자가위 기술인 '크리스퍼-카스나인(CRISPR-Cas9)' 을 미국에 특허 등록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그 전망을 상당히 낙관적으로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따라서 툴젠은 장기적으로 회사의 내공 자체가 우상향 할 수 있는 회사라고 생각되므로 긍정적인 평가를 주고 싶은 기업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