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엘비 주가 및 배당금 정리 - 한국의 테슬라가 될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오늘 에이치엘비의 옵티머스에 대한 투자와 관련한 뉴스가 보도되면서 많은 이슈가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에치이엘비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궁금해하실텐데요, 오늘 동사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다음, 최근 주가 흐름도 살펴보고 배당 정책 시행여부를 논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향후 주가 전망을 살펴보면서 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회사소개 - 에이치엘비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에이치엘비는 글로벌 의약품 전문 회사이자 선박 제조도 하고 있는 다채로운 회사입니다. 필자는 한국에도 이렇게 다양한 사업군을 동시에 영위하고 있다는 기업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선 매우 놀랐습니다. 실제로, 에이치엘비는 한국의 '테슬라'가 되겠다는 야망을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관련 내용은 이하에서 에이치엘비의 사업영역을 다루면서 더 상세히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에이치엘비의 바이오 영역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에이치엘비는 2005년부터 신약개발 연구를 시작하여 현재까지 다양한 파이프라인(pipe line)을 확보하기 위해 몰두하고 있습니다. 특히, 에이치엘비의 바이오 부문은 그 규모가 상당히 커져서 다양한 자회사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R&D, 임상 , 제조 그리고 판매까지 전부 다 커버(cover)하면서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규모만 큰 것이 아니라 '내실'도 충분히 갖춘 기업입니다. 에이치엘비의 미국 현지 법인인 '엘레바'는 유의미한 숫자를 도출한 ACC의 임상 2상 결과를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에서 발표하였습니다. 이러한 탄탄한 성장을 배경으로 에이치엘비는 많은 투자를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최근 에이치엘비는 약 3391억원 규모의 주주배정 유상증자에도 성공하였습니다.

 

 

 

 

-에이치엘비의 선박 부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자는 해당 부분이 가장 흥미롭다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에이치엘비가 '선박업계의 테슬라'가 되겠다고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언급은 어떠한 배경에서 나온 것일까요? 현재 제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또 하나의 새로운 트렌드에는 '수소 경제'가 있습니다. 기존의 휘발유 중심의 경제에서 이제 '수소 경제'로 전환될수도 있는 중요한 전환점에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수소 선박'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국제해사기구(IMO)는 2050년까지를 목표로 각종 선박에 대한 배기가스 규제를 시행하고 있어 현실적으로 기존의 LNG선박들에 대한 대체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에이치엘비는 이러한 변화속에서 '수소 선박'과 관련한 독자적인 기술력을 축적해 선박업계에서 새로운 트렌드의 선두 주자로 올라서겠다는 것입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에이치엘비의 경우 현재 주가 흐름은 변동성이 매우 심합니다. 2020년 5월 중순 그리고 2020년 5월말에 슈팅이 각각 한 차례씩 나온 후 최근에는 주가가 조정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 가지 우려스러운 점은 에이치엘비가 5월 경에 급격한 주가 변동을 겪는 상황 속에서도 황금선을 이탈한 경우는 거의 없었는데, 최근에는 황금선 밑으로 주가가 완전히 내려 앉았다는 점입니다. 주가가 20일선을 넘지 못한다는 것은 분명 주가 하락 요인이 배경에 있다는 시그널(signal)이므로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에이치엘비의 경우 현재 배당정책을 실시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향후 주가 전망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참고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필자는 에이치엘비와 같은 기업을 좋아합니다. 에이치엘비와 같은 회사는 무엇일까요? 바로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이 투철한 기업입니다. 기업가 정신이란 창조와 혁신을 수행하기 위해서 위험(risk)을 무릎쓰고 과감한 도전을 계속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에이치엘비가 선박업계의 테슬라가 되겠다고 한것은 우연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에이치엘비가 현재 보이고 있는 행보는 테슬라와 상당부분 유사합니다. 이러한 기업들은 시장(market)이 결국 알아볼 수 밖에 없고, 이에 따른 평가(evaluation) 역시 본래 가치에 수렴할 수 밖에 없다고 저는 믿고 있습니다. 실제로, 세계 최대 자산 운용사인 블랙록(BlackRock)은 2020년 5월 29일에 에이치엘비의 지분을 약 5.07% 보유하고 있다고 공시한 바 있습니다. 가장 실력있고 유명한 자산 운용사가 에이치엘비의 지분을 무려 5%나 취득한데에는 분명 합리적인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향후 에이치엘비의 주가가 꾸준히 우상향하다가 어느 시점을 계기로 점프(jump)하는 양상이 나타날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