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시스 주가 및 배당금- 돼지열병 관련주

 안녕하세요 오늘은 체시스의 주가 및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시스가 어떻게 해서 돼지 열병 관련주로 분류되었는지 알아본 이후에 최근 주가 흐름을 논하겠습니다. 다음, 배당정책 시행여부를 확인하고나서 향후 전망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체시스는 왜 돼지열병 관련주인가?

-2020년 7월 1일 기준으로 현재 화두라고 할 수 있는 토픽(topic)은 중국발 돼지열병입니다. 그 이유는 중국에서 신종 돼지독감 바이러스가 발견되었는데, 인간에 대한 감염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세계보건기구(WHO)는 주의 깊은 관찰을 이어나가겠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아무래도 코로나19가 올해 초에 발병하면서 바이러스가 인간에게 얼마나 위험한지 경각심이 극대화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시장은 중국발 신종 돼지 독감 바이러스 소식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한 듯 싶습니다. 따라서 체시스도 주가가 오늘 급등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체시스와 돼지열병은 어떠한 관계가 있을까요?

" 엥? 체시스는 자동차 부품 회사 아니였어? "

-체시스라는 회사를 찾아보시면 우선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어째서 체시스가 돼지열병 관련주인지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과 돼지 열병 나아가 '방역 산업'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으니깐요. 하지만 더 찾아본 결과 해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체시스의 자회사 '넬바이오텍'에 집중해보자

-체시스의 자회사중에는 '넬바이오텍'이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넬바이오텍은 동물약품의 원료, 기능성 사료첨가제, 친환경 비료등을 개발 및 생산하는 축산 관련 회사였습니다. 넬바이오텍이 생산하는 동물약품에 대해서 더 알아보니 소독제, 살균제, 동물용 의약품 등이 다양하게 있었습니다. 여기서 저의 의문이 해결되었습니다. 돼지열병 바이러스가 퍼지게 되면 가장 먼저 강조되는 것이 '축산 방역'일 것입니다. 이에 따라 동물용 의약품 그리고 소독제 및 살균제를 생산하는 넬바이오텍의 매출이 증가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체시스가 왜 돼지열병 관련주가 되었는지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체시스의 경우 2020년 5월과 6월만 하더라도 주가가 황금선 위 아래에서 잔잔한 흐름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6월말에는 주가가 황금선 아래에서 형성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중국발 돼지독감 소식이 전해지고 코로나19와 같은 해외 확산 가능성이 언급되자 시장의 관심은 돼지독감 관련주에 쏠리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거래량을 수반한 장대양봉이 출현하였고 2020년 7월 1일에는 위아래로 꼬리가 매우 긴 음봉으로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하셔야할 점은 당일에도 거래량이 매우 많았다는 점이고 위아래로 꼬리가 길게 달린 상황이라 향후 주가의 변동성이 매우 클 수 있다는 점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체시스의 경우 현재 배당정책을 실시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향후 전망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참고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체시스의 장기적인 주가는 회사의 주력 사업 분야인 자동차 부품 부문에서의 실적(performance)에 따라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돼지열병 관련주로 동 종목이 분류된만큼 단기적인 주가는 '중국발 돼지열병 사태'가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따라 달려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중국 및 WHO가 관련 방역 조치를 적절히 취해서 사태가 더이상 확산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각국의 방역체계는 매우 강화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직 안심하기에는 이른 단계이며 사태의 초기라고 볼 수 있으므로 관련 뉴스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monitoring)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개인 투자자분들께서 한 가지 주의하셔야할 점은 질병 관련주의 '급격한 변동성 (rapid volatility)' 입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에서 보셨듯이, 질병 관련주들은 종목 입장에서 호재인 뉴스가 발표되면 엄청난 상승세를 보이지만, 악재가 발표되면 그 하락폭이 다른 여타 종목보다 매우 큽니다. 돼지열병 관련주도 이와 비슷한 흐름을 보일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투자하실때는 뉴스의 동향이 해당 종목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꼼꼼하게 따져보아 투자하시길 권유합니다. 

 

 

 

 

그러면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