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홀딩스 주가 및 배당금 - 육계 관련주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지홀딩스의 주가 및 배당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지홀딩스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그리고 왜 육계 관련주로 분류되었는지 살펴본 후에 최근 주가 흐름을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다음, 배당금과 배당수익률을 정리해본 이후에 향후 주가 전망을 논하면서 칼럼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1. 회사 소개- 이지홀딩스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이지홀딩스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요? 어떠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기에 '육계 관련주'로 분류되어 있는 걸까요? 이지홀딩스는 다양한 농축산식품 관련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지홀딩스를 보실때 꼭 알아두셔야할 점은 이지홀딩스가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는 회사 목록입니다. 

왜냐하면 여기서 이지홀딩스의 각종 '테마'들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지홀딩스는 자회사로 마니커 (닭고기 업체), 정다운(오리 관련 업체), 팜스토리 (사료 관련 업체), 우리손애프엔지 (축산업 및 가공육류 업체)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지홀딩스는 주로 육계 관련 이슈, 사료 관련 이슈 또는 가공육류 관련 이슈가 대두되면 자회사들로 인해서 급등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테마가 어떠한 뉴스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예시를 들어볼까요? 가장 최근 이슈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최근에 미국의 육류회사인 '타이슨 푸드'에서 다수의 코로나 확진자가 나옴에 따라서 중국이 해당 업체의 닭고기 제품 수입을 전면 중단한바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여기에는 미중무역분쟁과 관련한 정치적, 경제적 요소도 작용했다고 보여집니다.

-중국이 미국에 대해서 위와 같은 수입 제한 조치를 하면 어떻게 될까요? 중국은 닭고기 관련 제품을 어딘가로부터 수입을 해서 국내 수요를 대체해야하는데 그 반사이익을 이지홀딩스의 자회사인 '마니커'가 누릴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 참여자들은 향후 마니커와 이지홀딩스의 실적이 좋아져 주가도 향후에 오를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이지홀딩스라는 주식을 사게 되는 것입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이지홀딩스의 경우 최근 엄청난 수준의 주가 변동성(volatility)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0년 6월 초기에는 급격한 상승을 보이더니 이내 6월 중순까지 상승분을 그대로 반납하면서 황금선을 터치했습니다. 최근에도 급등과 급락을 한차례씩 겪은 후에 잠시 소강상태에 들어선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소강상태에 들어섰다고 판단하는 이유는 '거래량'이 급속하게 줄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시장내 이슈(Issue)가 새로 발생하여 이지홀딩스에 대한 수급이 강하게 들어오게 되면 거래량이 다시 증가하겠지만, 별다른 이슈가 없다면 거래량이 다시 회복되기까지에는 상당한 수준의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보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이지홀딩스의 연도별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만 이하에서 배당수익률은 '당해 연도 배당락일 주가 대비 당해 연도 배당금'을 기준으로 산출한 수치임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2017년: 배당금- 50원     배당수익률- 약 0.8%        배당락일 주가 (2017.12.27)- 6280원

2018년: 배당금- 75원   배당수익률- 약 1.2%    배당락일 주가 (2018.12.27)- 6100원

2019년: 배당금- 50원     배당수익률- 약 1%     배당락일 주가 (2019.12.27)- 4930원

-이지홀딩스의 경우 최근 3년간 배당수익률이 약 1% 내외에서 형성되어 있습니다. 고배당주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이지홀딩스는 주가 상승에 따른 이익을 목적으로 투자하시는게 바람직해보입니다.

 

 

 

 

4. 향후 주가 전망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참고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지홀딩스의 경우 국내 농축산품 시장에서 각종 자회사들을 통해 나름대로의 경제적 해자(economic moat)와 경쟁력을 확보한 회사로 평가됩니다. 따라서 회사 자체의 밸류에이션(valuation)에 기초한 주가는 장기적으로 우상향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강하게 듭니다. 다만, 이지홀딩스의 경우 장기적인 주가 흐름과 단기적이고 일시적인 주가 흐름 사이에 상당한 괴리감이 존재할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지홀딩스는 각종 뉴스(news)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종목이고, 이에 따라 수급이 실시간으로 빠른속도로 변하는 종목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지홀딩스에 투자하실때는 투자 기간을 단기로 잡으실건지, 장기로 잡으실건지에 대해서 심사숙고 하신뒤에 각 투자 기간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시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