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니모리 주가 및 배당금 - 화장품 , 한한령 관련주

 안녕하세요 오늘은 토니모리의 주가 및 배당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니모리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먼저 살펴본 이후 최근 주가 흐름을 점검하겠습니다. 그 다음 배당금과 배당수익률을 보면서 배당정책을 논한 이후에 향후 주가 전망을 보면서 칼럼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 회사소개 - 토니모리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토니모리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요? 토니모리는 우리나라의 토종 화장품 브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확보한 브랜드 파워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중국을 비롯한 해외 시장에도 도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중국에도 현재 법인을 설립한 상태이고, 유럽과 멕시코 등지에 약 200여개의 단독매장을 확보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화장품 회사들은 대체로 '중국향 매출'에 상당부분 의존하고 있습니다. 토니모리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몇년전 한국이 사드를 배치함에 따라 중국은 이에 대한 보복으로 한한령을 내세워 이로 인해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 숫자가 급감하였습니다. 매출 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중국인 관광객들이 급감하자 토니모리의 실적 역시 빠른 속도로 악화되었습니다. 이러한 여파로 2018년에는 매출액 2000억원 라인이 무너지면서 많은 우려를 유발했습니다. 따라서 토니모리는 현재 중국의 한한령 해제로 인한 중국향 매출 회복이 매우 간절한 상황이며, 주가 역시 관련 소식이 나올때마다 빠르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토니모리의 경우 최근 주가 흐름이 좋지 못합니다. 장기적인 시야에서도 토니모리의 주가는 우하향하고 있으며, 단기적으로 보았을때도 코로나19로 인한 충격을 일시적으로 회복하여 12,500원을 달성하긴 하였지만 그 이후 전반적인 하향세 흐름으로 다시 전환하였습니다. 현재는 황금선 밑에서 주가가 형성되고 있으며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한한령 해제'와 같은 호재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주가가 황금선 위로 회복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리지 않을까 합니다.

토니모리 주가 (출처) 키움증권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토니모리의 연도별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만 이하에서 배당수익률은 '당해 연도 배당락일 주가 대비 당해 연도 배당금'을 기준으로 산출한 수치임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2017년: 배당금- 50원     배당수익률- 약 0.3%        배당락일 주가 (2017.12.27)- 17,550원

2018년: 배당금- 100원   배당수익률- 약 0.8%    배당락일 주가 (2018.12.27)- 11,300원

2019년: 배당금- N/A (배당정책을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토니모리의 경우 배당금 액수와 배당수익률이 낮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무래도 회사의 재무상황과도 관련이 있는데요, 토니모리는 최근 영업 상황이 좋지 않아 적자 위기를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배당정책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기에는 상당히 어려운 여건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4. 향후 주가 전망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저는 토니모리가 국내 화장품 시장에서 여러 경쟁을 이겨내며 잘 정착했듯이, 장기적으로 성장하는 회사임에는 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회사의 가치와 성장성이 주가(Stock Price)와는 반드시 비례하지는 않습니다. 주가에는 아무래도 기대감(Expectation)이 더 강하게 작용하기 마련인데요, 시장 참여자들은 중국의 한한령 해제가 현실화되기 전까지는 낙관적인 시선을 쉽게 주지는 않을 것 같다는게 제 판단입니다. 따라서 토니모리의 경우 단기적으로는 주가가 황금선 밑에서 계속 횡보하면서 주가 회복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판단해봅니다.

-하지만 중국과의 관계가 빠른 시일내에 개선될 것임에는 분명하므로 이미 토니모리를 보유하신 분들은 홀딩(Holding)을 하시되, 아직 진입하시지 않은 신규 투자자분들께서는 한한령 해제가 본격화되어 시장의 기대감이 활성화될때 토니모리에 진입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