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앤스킨 주가 및 배당금- 화장품 한한령 관련주

 안녕하세요 오늘은 화장품 관련주이자 한한령 해제 관련주인 스킨앤스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킨앤스킨이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살펴보면서 테마 형성 원리를 알아본 이후에 최근 주가 흐름을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다음, 배당 정책 시행 여부를 논한 이후에 향후 주가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1. 회사 소개- 스킨앤스킨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스킨앤스킨은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주력으로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특히, 화장품 제조 사업을 OEM 방식과 ODM 방식으로 둘다 진행하고 있는만큼 화장품 제조 분야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잠깐 OEM 방식과 ODM 방식에 대해서 설명을 하자면,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방식이란 주문자가 원하는 제품과 상표명으로 완제품을 생산하여 납품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ODM(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방식이란 제조업체 자체가 제품 개발 및 기획과정에 함께 참여하여 제품의 기획부터 출고까지 모든 프로세스에 대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OEM 방식과 ODM 방식의 가장 큰 차이점은 '기획(Planning)' 단계에 제조업체가 참여하는지 여부입니다. OEM 방식은 단순 생산과 관련한 기술력만 보유해도 충분하지만, ODM 방식은 상품 기획력도 중요하기 때문에 훨씬 더 기술력과 내공을 요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킨앤스킨은 현재 ODM 솔루션도 운영하고 있는만큼 상당히 내공 있는 업체라고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스킨앤스킨은 한한령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을까요? 바로 한국 화장품이 중국향 매출에 상당히 의존을 많이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 화장품이 국내 시장에서도 압도적인 경쟁력을 보유한것은 사실이나 아무래도 시장 규모 (market size)가 중국에 비해서는 작기 때문에 중국발 수요를 확보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한한령으로 인해 금지되고 억제되었던 한국 화장품 수요가 재차 회복된다면 당연히 화장품 제조 및 생산 업계는 업황을 완전히 회복하고 다시 호황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은 한한령 해제 이슈에 대해 상당히 호의적으로 반응하는 것입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스킨앤스킨의 경우 최근 엄청난 하락폭을 경험한 이후에 다시 급속하게 회복하고 있는 중입니다. 6월 초중반에 있었던 엄청난 하락의 배경에는 '옵티머스 펀드'와의 관련성 보도에 따른 수급 악화입니다. 옵티머스 펀드 사건에 대해서 간략히 언급을 하자면, 사모펀드가 투자자로부터 유치한 자금을 부실 채권에 투자한 펀드 사기 사건입니다. 하지만 스킨앤스킨은 이러한 보도에 대해서 옵티머스 자산 운용과 연관성이 없다고 공식적으로 부인한 상태이며, 이에 따라 관련 소식에 의해 이탈된 수급이 일부 돌아오는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평가됩니다. 또한, 최근 한한령 해제와 관련된 보도가 지속적으로 이어지면서 중국향 매출 증가에 따라 화장품 제조업계 업황 개선 기대에 의해 수급이 강력하게 유입되면서 주가가 보다 빠른 속도로 치고 올라오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스킨앤스킨의 경우 현재 배당정책을 실시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향후 주가 전망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참고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필자는 기본적으로 한국 화장품 업계에 대해서 상당히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한국 화장품 업계는 세계 어느 국가와 견줄 수 있을만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고, 중국 시장내에서도 확고히 자리 잡은 상황입니다. 따라서 한한령 해제는 앞으로 예정된 수순이라고 가정할때, 화장품 업계는 또다시 한번 전성기를 누릴 것이라고 예측됩니다. 스킨앤스킨의 사업 구조상 화장품 판매가 늘어나면 당연히 매출이 증가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그 수혜를 강하게 누릴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스킨앤스킨 주가가 당분간 우상향 할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투자시 한 가지 더 참고하실점은 스킨앤스킨이 현재 코로나19에 따른 K-방역 사업과도 관련이 있는 종목이라는 점입니다. 현재 미국 FDA로부터 손소독제 제품에 대해 승인을 받은 상황이며, 마스크 부문에도 진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도 관련 제품 승인 및 수출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K-방역에 대한 성과가 아직 평가(evaluation) 단계라 이에 따른 수혜를 확신하기는 이른 상황인 것은 분명하나, K-방역이 성공적으로 진행돼 긍정적인 모멘텀(positive momentum)이 추가적으로 확인된다면 수급이 또다시 한번 강하게 들어오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스킨앤스킨을 체크하실때는 K-방역 사업과 관련한 퍼포먼스(performance)를 추가적으로 점검하시는게 필요할듯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