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주식 주가 및 배당금 분석- 루이싱커피 상장폐지 이슈

 안녕하세요 오늘은 해외 주식인 스타벅스에 대해서 다뤄보는 칼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루이싱커피가 미국 나스닥에서 '상장폐지' 절차를 밟고 있다는 글을 보고나서 스타벅스에 대해서 한번 글을 써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스타벅스는 필자가 2019년 말부터 눈여겨보고 있던 종목이고 관련 레포트를 수차례 읽었었는데, '루이싱 커피'의 파산은 향후 커피업계에 지각 변동을 일으킬만한 이슈이고 스타벅스 역시 영향을 크게 받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입니다.

 

 

1. 스타벅스에 대한 간략한 회사 소개

-스타벅스를 모르시는분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타벅스는 누구나 아는 커피(Coffee) 전문점 브랜드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압도적 1위 브랜드(Brand)인것은 물론이고, 세계 각지에서도 스타벅스는 절대 강자에 해당합니다. 스타벅스에 대해서는 너무나도 많은 분들이 잘 아시는만큼 이번 파트에는 스타벅스가 현재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시장들에 관한 소개와 더불어 스타벅스가 꿈꾸고 있는 흥미로운 비전(Vision)을 간략히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1) 스타벅스의 경쟁 상황

-저는 스타벅스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시장으로 미국과 중국을 언급하고 싶습니다. 유럽쪽도 중요한 시장이고 스타벅스가 열심히 경쟁중이지만 오늘 포스팅에서는 미국과 중국에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시장은 현재도 거대한 커피시장이지만, 앞으로 중국의 경제가 더욱 성장함에 따라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중국의 인구와 더불어 '차'를 좋아하는 문화 때문에 중국 시장이 다른 어느 국가보다도 전략적으로 가치 있다고 합니다. 스타벅스 역시 중국 시장에 정착하기 위해서 노력중입니다만 아직 그 성과(performance)가 스타벅스 입장에서 만족할만큼 뚜렷하지는 않습니다. 바로 스타벅스의 최대 라이벌인 '루이싱 커피'라는 회사도 있고 여러 외국 회사들이 동시에 경쟁을 펼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오늘 포스팅의 주인공은 '루이싱 커피'라는 회사입니다.

-루이싱커피는 중국판 '스타벅스'라고 불릴 정도로 중국에서 엄청난 열풍을 기록한 회사이고, 그러한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미국에도 상륙했었습니다. 미국에서도 스타벅스의 점유율에 상당한 타격을 줄 정도로 루이싱커피의 성장세는 거침 없었습니다. 하지만 루이싱커피가 미국에서 '회계부정'을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결국 상장폐지 수순을 밟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중국 시장은 아직 모르겠지만, 적어도 미국 시장에서는 '스타벅스'가 다시 압도적인 업계 1위로 등극할 가능성이 큽니다. 미국 시장내에서 스타벅스의 가장 큰 라이벌중 하나가 루이싱커피였기 때문입니다.

 

 

 

(2) 스타벅스의 흥미로운 비전 - 스타벅스 '금고'

-이 부분은 제가 스타벅스에 대해서 따로 조사를 하면서 알게된 사실인데요, 스타벅스가 왜 고객들이 '스타벅스 어플'을 설치할 수 있도록 '사이렌 오더'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도입하였는지 아시나요? 

-스타벅스가 아직 공시적으로 발표한바는 없지만, 필자의 개인적인 조사와 추측에 근거하면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바로 스타벅스 어플을 설치하고 이를 통해 결제하게 되면 스타벅스가 향후 금융업계에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리기 때문입니다. 그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는 스타벅스 어플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포인트를 '충전' 해야합니다. 충전을 하지 않고서는 스타벅스 매장에서 음료를 구매할수가 없습니다. 충전을 할때 우리는 현재 시점에 OO원 만큼의 현금을 스타벅스에 지급합니다. 스타벅스는 나중에 우리가 음료를 구매하는 '미래(future)' 시점에 이에 상응하는 만큼의 커피 등의 제품을 우리에게 주기로 한 일종의 약속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면 스타벅스는 미래 시점에 우리에게 커피를 주는 것을 대가로 현재 우리로부터 '일정수준의 현금(Cash)'을 확보하게 되는 셈이지요? 

 

 

 

-이를 다르게 표현하면, 스타벅스는 우리로부터 아무런 이자(Interest) 없이 돈을 빌리는것과 마찬가지인 것입니다. 그리고 스타벅스는 이렇게 조기에 확보한 현금 유동성(liquidity)을 바탕으로 다양한 금융 활동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스타벅스(Starbucks)는 시중 은행에 상응하는 양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이미 스타벅스를 '핀테크 금융회사'라고 불러야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우리에게 커피로 친숙했던 스타벅스가 과연 최첨단 핀테크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을까요? 저는 앞으로 스타벅스의 움직임과 변화가 상당히 기대됩니다.

 

2. 배당금 분석

-스타벅스의 경우 배당을 '분기'마다 지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각 분기마다 지급한 배당금을 4번 모두 합산하여 연 단위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017년: 1 달러 (0.25 Dollar x 4)

2018년: 1.2 달러 (0.3 Dolllar x 4)

2019년: 1.44 달러 (0.36 Dollar x 4)

2020년: 1.64 달러 (0.41 Dollar x 4)

- 스타벅스의 경우 2020년 현재 기준으로 주가가 70달러 내외에서 형성되고 있습니다. 이를 기준으로 배당수익률을 산출해보면 스타벅스의 배당수익률은 약 2% 내외 수준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3. 향후 스타벅스 주가 전망은?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참고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저는 스타벅스의 주가가 장기적으로 보았을때 우상향할것이라고 믿으며 수년내로 주당 100달러를 돌파할 가능성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스타벅스가 가지고 있는 압도적인 브랜드 파워 (Brand Power) 때문입니다. 스타벅스가 현재 치열하게 경쟁을 벌이고 있는 중국 시장에서도 스타벅스의 커피는 '사치재(luxury goods)'로 인식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스타벅스라는 브랜드와 제품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으며, 이렇게 한번 자리잡은 브랜드 이미지는 쉽게 변하지 않기 때문에 스타벅스는 커피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좋은 성과를 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중국 시장에서 '차(Tea)'에 대한 수요가 커피(Coffee)에 대한 수요로 얼마나 움직일지는 예측하기 어려운 영역이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스타벅스가 가지고 있는 차(Tea) 제품을 현지화시키는 전략을 통해 이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위에서 살짝 언급한 스타벅스의 거대 핀테크 회사로의 전환 가능성도 고려할때 스타벅스는 미래에도 새로운 성장 동력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성장 가능성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역량이 충분한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미래의 신사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존 사업에서의 안정적인 현금 흐름 (cash flow) 확보가 매우 중요한데, 스타벅스는 이러한 점에서 압도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욱 놀라운점은 스타벅스는 미래 신사업과 기존 사업을 훌륭히 연계시켰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스타벅스가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장해나갈것이라고 생각하며, 주가도 이에 맞추어 강한 우상향 흐름을 보일것이라고 예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