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주식 및 주가- 애플은 콘텐츠 산업의 강자가 될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누구나 아는 기업 애플(Apple)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은 우리에게 맥북(MacBook), 아이폰(Iphone), 에어팟(Air-Pods)등으로 너무나도 잘 알려진 회사입니다. 실제로, 주변에서 이러한 애플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죠. 

이러한 애플이 디즈니와 같은

" 콘텐츠 회사 "

로 진화할 준비중이라는 사실 아셨나요?

 오늘은 바로 애플의 콘텐츠 산업으로의 진출에 대해서 알아보려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1. 애플의 현 매출 구성에 대한 간략한 소개
2. 애플의 향후 비전(Vision)- 콘텐츠 산업으로의 진출
3. 애플 주식은 미래에도 명품일까?

1. 애플의 현 매출 구성에 대한 간략한 소개

-애플의 현 매출 구성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료 출처는 'United States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의 Form 10-K 입니다.

-애플의 매출 구성은 (1)아이폰 (2)아이맥 (3)아이패드 (4)웨어러블 기기 (5) 서비스 로 구성됩니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의 매출 구성 자료를 가져왔습니다. 여기서 흥미로운 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폰, 아이맥, 아이패드 등의 제조 제품은 매출의 절대적인 비중 차지... 그러나 " 지는 해 " 일뿐이다?

-아래의 자료에서 보실 수 있듯이,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아이폰 , 아이맥 그리고 아이패드가 애플의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19년 아이폰의 매출은 오히려 감소했고, 아이맥의 매출액 변화는 미미합니다. 아이패드의 경우 일부 증가하기는 했지만 그 상승분이 미미합니다.

(출처) Apple Inc. Form 10-K

 

또한, 제가 보고서를 읽다가 발견한 사실인데 애플이 위 3개의 제품의 가격을 점진적으로 인상하였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매출이 유지되거나 일정 부분 증가했다는 사실은 애플 제품에 대한 '소비자 충성도(Customer Loyalty)'가 상당히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제학적으로 소비자 충성도가 낮으면 소비자의 제품 가격에 대한 탄력성(elasticity)이 높게 형성되므로 제품 가격이 상승할때 수요량은 급속히 감소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회사 제품의 가격 인상과 대비해서 줄어드는 판매량이 더욱 크기 때문에 회사의 매출액이 감소하게 되죠. 하지만 애플의 경우 제품 가격을 인상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이 증가했다는 사실은 제품에 대한 수요가 조금 감소했음을 의미합니다. 즉, 소비자 충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죠.

소비자 충성도가 높다고? 그래서 그게 무얼 의미하는데? 

-소비자 충성도가 높다는 것은 애플(Apple) 제품에 대한 팬(Fan)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애플이 어떠한 제품을 출시하든간에 해당 제품을 사고 본다는 것이죠. 애플의 팬들은 애플 제품들로 둘러쌓이게 됩니다. 휴대폰을 사용하든, 컴퓨터를 사용하든, 노트북을 사용하든 , 이어폰을 사용하든 전부 애플 제품을 사고 싶어한다는거죠. 애플 역시 이러한 점을 잘 활용하여 IOS , Apple Store, Apple Music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출시했습니다. 애플 사용자들이 한번 애플 제품을 사용하게 된다면 빠져나오지 못하도록 하는거죠. 애플이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은 모바일 기기를 판매한 회사중 하나인만큼 21세기는 '애플 생태계 (Apple ecosystem)'가 구축된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애플의 미래 비전이 나오게 됩니다. 바로 '콘텐츠 산업'으로의 진출입니다.

 

 

 

 

 

2. 애플의 향후 비전(Vision)- 콘텐츠 산업으로의 진출 (Apple TV)

전세계 수많은 아이폰 화면은 우리 것이다... 애플의 야심찬 계획

-애플의 미래 비전은 바로 'Apple TV' 입니다.

-애플 티비는 한 마디로 말해서 전세계인들이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을 일상에서 사용하고 있으니 이 이점을 그대로 활용해서 그 기기들로 'TV'를 시청하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TV에는 무엇을 내보낼까요? 바로 'Apple이 직접 제작한 콘텐츠' 들입니다. 즉, Apple은 이제 본인들이 원하면 영화(Movie)를 제작할수도 있고, 원한다면 드라마(Drama)를 제작할수도 있으며 심지어 다큐멘터리(Documentary)도 만들어서 애플 티비로 보낼 수 있습니다. 

(출처) www.apple.com (애플 홈페이지)

  이러한 시리즈들을 총칭하는 이름도 있습니다. 

이러한 시리즈들을 통틀어

'애플 오리지널즈 (Apple Orginals)'

라고 합니다.

-어디서 많이 들어본 것 같지 않나요? 맞습니다. 바로, '넷플릭스 오리지날스(Netflix Originals)'입니다. 이처럼 뒤에 'Originals'라는 명사는 콘텐츠 제작 회사들이 많이 사용하는 이름입니다. 이제 애플의 야심이 무엇인지 느낌이 확 오시죠?

-애플은 이제 넷플리스, 디즈니와 같은 회사들과 경쟁하는 엄연한 '콘텐츠 회사'가 된 셈입니다. 이러한 콘텐츠 회사들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애플이 이렇게 적극적으로 뛰어드는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OTT (Over the Top Service)' 서비스가 등장하기 시작하면서입니다. 넷플릭스가 이러한 OTT 서비스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는데요, OTT란 인터넷을 통해 각종 콘텐츠를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클라우드(Cloud)를 비롯한 정보통신기술(ICT)의 급격한 성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영화나 드라마를 보고싶으면 직접 영화관을 가거나 티비로 시청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였습니다. 비디오나 DVD를 빌려서 시청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시대에는 아무리 콘텐츠(Content)가 많아도 소비자가 다양하게 접하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모되어 콘텐츠의 양이 크게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OTT 서비스가 제공되어 핸드폰, 노트북으로 콘텐츠 회사가 가진 모든 '작품'들을 손쉽게 접하게 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영화관을 가거나 귀찮게 비디오를 빌려보지 않아도 방에서 어떠한 영화든 어떠한 드라마든 볼 수 있게 된 것이지요. 이러한 편리성을 바탕으로 사람들은 OTT의 매력에 빠져들게 되었고 고유한 콘텐츠를 보유한 회사들은 이 기회를 노려 공격적인 투자와 마케팅을 펼치게 됩니다. 현재 세계 OTT 시장은 매우 치열한데요, 디즈니는 'Disney +'를 출시하는 등 OTT 시장을 사로잡기 위해 각 기업들이 사투를 벌이고 있습니다.

 

3. 애플 주식은 미래에도 명품일까?

-위에 파트까지는 어떻게 보면 애플에 대한 객관적인 팩트(fact)들과 OTT 시장의 동향을 설명하는 부분들이였다면, 이번 파트는 순전히 제 개인적인 생각을 담은 영역입니다. 저의 개인적인 예측이니 참고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애플이 과연 콘텐츠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요? 현재 명품 주식인 애플이 미래에도 명품 주식이 되어 있을까요? 저는 단호하게 '예' 라고 대답하고 싶습니다. 애플은 콘텐츠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너무나도 강력한 장점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콘텐츠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어떻게 보면 마케팅(Marketing)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모든 콘텐츠를 사전에 정확히 파악하고 소비할 수는 없기 때문에, 소비자가 구매하기 전에 빠른 속도로 그 마음을 사로잡고 매력을 확실히 인식시켜야합니다. 이를 위해서 수많은 콘텐츠 회사는 매년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지불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애플의 경우 이미 고유한 하드웨어(Hardware) 라인업으로 세계 소비자들을 사로 잡은 상태이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너무나도 쉬워집니다. 애플은 본인들이 생산한 콘텐츠(Contents)를 효율적이면서도 효과적으로 공급할 여건을 갖춘 것입니다. 

-따라서 필자는 애플이 콘텐츠 분야에서 향후에 성공할 것이라고 봅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애플에 대한 밸류에이션(Valuation)은 또 다시 한번 점프(Jump)를 하게 될 것입니다. 현재도 세계 시가총액 1위와 2위를 다투는 애플, 미래에도 세계 시가총액 1위와 2위를 다투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래에도 명품일것으로 보이는 애플 주식의 향후 행보가 매우 기대됩니다.

 

오늘도 긴 칼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