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서브마린 주가와 배당금 - 해저케이블 관련주

 안녕하세요 오늘은 KT서브마린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KT서브마린이라는 회사가 무엇을 하는지 살펴보면서 어떠한 이유로 해저케이블 관련주로 분류되었는지 검토하겠습니다. 그 다음, 최근 주가 흐름을 간략히 짚어보고 배당 정책 시행 여부를 살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향후 주가 전망을 논하면서 칼럼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회사 소개- KT서브마린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KT서브마린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요? KT서브마린은 해저 관련 설비를 제작 및 보수하는 회사입니다. 구체적으로, 해저통신 및 해저전력케이블 그리고 해저파이프라인을 설치하는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매출의 구성을 살펴보면 건설이 유지,보수 부문보다 비중이 높긴 하지만 그 차이가 크지는 않습니다.

 

 

 

-KT서브마린은 국내에서 해저통신케이블 사업과 관련해 독자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회사입니다. 동사만의 경제적 해자(economic moat)가 확고히 구축되어 있어 내공이 탄탄한 회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KT서브마린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갑자기 늘어났습니다. 그 이유는 6월에 제주 제3자 해저케이블 건설을 재추진 할 수 있다는 내용이 보도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공교롭게도 저는 KT서브마린을 5G 관련주로도 분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5G 인프라 설치가 진행되면 대역폭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것이고 이는 해저 광케이블 증설 가능성을 시사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세계 데이터 트래픽의 95%가 해저 케이블에 의존하고 있고 미래에도 이러한 흐름은 변하기 어려우므로 5G 패러다임 도래에 따라 해저 케이블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KT서브마린의 경우 최근 주가 흐름이 굉장히 특이한 종목입니다. 한달, 두달 단위로 주가 추이를 지켜볼때는 변동성이 심하지 않은 종목이지만, 당일 주가 변동 추이를 살펴보면 변동성이 매우 심합니다. 아래 차트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장대양봉이 형성된 날도 많고, 음봉이 형성된 경우에는 위아래로 꼬리가 굉장히 긴 경우가 많습니다. KT서브마린의 경우 당일 주가 변동폭이 큰 만큼 투자하실때 단타에 자신 있으신분이 아니라면 장기적 관점에서 성장성을 보고 접근하는게 맞지 않나 싶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KT서브마린의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의 배당수익률은 '당해 연도 배당락일 주가 대비 당해 연도 배당금'을 의미합니다.

2015년: 배당금- 50원    배당수익률-  약 0.9%      배당락일 주가 (2015.12.29)-  5400원

2016년: 배당금- 50원     배당수익률-  약 1%      배당락일 주가 (2016.12.28)-  4830원

2017년: 배당금- 50원      배당수익률- 약 1.1%        배당락일 주가 (2017.12.27)-  4415원 

2018년: 배당금- 30원    배당수익률- 약 0.9%      배당락일 주가 (2018.12.27)-3170원

2019년: 배당금- 30원       배당수익률- 약 0.6%      배당락일 주가 (2019.12.27)- 4640원

 

4. 향후 주가 전망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참고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KT서브마린이라는 회사에 대해서 저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가에 대해서는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겠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KT서브마린이라는 회사가 우수한 회사임에는 분명하나 '해저케이블' 관련 시장 규모 (market size)가 충분히 큰지에 대해서 의문이 듭니다. 이미 상당수의 해저케이블 공사가 진행된 상태이고 우리나라 국토나 해역이 그렇게 넓다고 볼 수 없기에 향후 수요가 얼마나 지속적으로 창출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5G 패러다임 도래에 따라 해저 광케이블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나 코로나19로 인해 5G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상당부분 지연되면서 아직 수요가 현실화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가(stock price)에 아무리 기대감(expectation)이 크게 작용한다하더라도 시간이 오래걸릴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두번째, KT서브마린 역시 이러한 상황을 인지하여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해저송유관, 가스관 등에도 진출하여 매출 구성을 다변화하려고 노력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는 아직 충분한 경쟁력을 보유했는지는 증명되지 않았으므로 향후 더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필자는 KT 서브마린의 향후 주가 전망에 대해서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며, 상승 또는 하락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조금 더 시간을 가지고 진행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