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제로금리 시대...영향과 재테크는?

 

 오늘자로 미국은 금리인하를 선언하면서 사실상 제로금리(ZERO-Bound Rate)시대에 접어들었다.

이에 따른 영향과 개인이 대응가능한 재테크 방법을 살펴보자.

1.제로금리(Zero Bound Rate)란?

 제로금리란 '명목이자율(Nominal Interest Rate)'이 0%에 도달했다는 의미이다. 

쉽게말하자면, 개인이 OO은행에 돈 1000만원을 넣어도 1년뒤에 이자 없이 1000만원만 되돌려받는 셈이다.

2.개인이 저축하면 이제는 돈을 잃는다...

 이게 무슨말일까? 위에 써있듯이 1000만원을 넣으면 1000만원을 받는거지 돈을 잃는다는건 무슨말인가?

바로 '물가상승률'(Inflation Rate)을 고려해야하기 때문이다.

피셔방정식(Fisher Equation)에 의하면 '명목이자율= 실질이자율 + 물가상승률'이기 때문에, 

명목이자율이 0 인 상태에서 물가가 조금이라도 상승하면 우리가 직면하는 실질이자율은 음수(-)가 되어 사실상 돈을 잃는셈이다.

3.개인의 재테크 방법은?

(1)은행에 예금보다는 각종 자산(Asset)에 투자하라

-주식, 부동산, 채권, 금 전부 다 해당된다. 앞으로는 자산가격이 더욱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일것이므로 이러한 자산들에 투자하는것이 예금보다 낫다.

-나만의 올웨더포트폴리오 (All-Weath Porfolio)를 구축해라. 

올웨더포트폴리오란 어떠한 경제상황이 닥쳐도 일정수준의 수익률을 보장해주는 포트폴리오 구성이다.

이제 더이상 예금이 그러한 역할을 해줄수없기 때문에 내가 스스로 올웨더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대응해야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