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웨더포트폴리오란?

 레이 달리오라는 유명한 투자가가 언급하면서 유행을 하기 시작한 올웨더포트폴리오에 대해 오늘 살펴볼것이다.

1.올웨더포트폴리오의 의미

 올웨더포트폴리오(All Weather Portfolio)란 경기호황, 경기침체,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등 다양한 경제상황중 어떤곳에 놓여있어도 일정수준의 수익률이 보장되는 포트폴리오를 말한다.

쉽게 말해 사계절(=All Weather)내내 비(=Loss, 수식 손실)로부터 보호해주는 포트폴리오라고 볼 수있다.

2.올웨더포트폴리오의 장점과 단점

 (1)장점

-안전하다. 

-중동위기가 생기든, 금융위기가 생기든 일정수준의 안전한 수익률이 보장되기에 돈을 잃을 가능성은 없다.

 (2)단점

-높은 수익률은 보장받기 어렵다. (3~5% 정도 수익률이 나올것이다)

-한번 프트폴리오를 구성하면 시간만 가지고 기다리면 되기에 조금 지루할수 있다. (그래도 돈을 잃는것보단 낮지 않은가?)

3.올웨더포트폴리오 구성방법

 구성방법은 정말 다양한 방법이 있다.

매우 많은 자산을 세부적으로 구성하는 사람도 있고, 중요자산 위주로 크게크게 나누는 사람도 있다.

다음은 필자가 경험해본 단순하지만 효과적인 방법이다.

(1)한국주식: 30% 

-한국내 우량주 및 높은 성장성이 기대되는 기술주 중심으로 포트폴리오의 30%에 해당하는 금액을 투자한다. 

(Ex. 삼성전자, 카카오, 네이버)

(2)금현물 20%

-99.99K 에 20%의 비중을 투자한다. 여담으로 99.99k는 환위험에 그대로 노출되어 우리나라 시장에서 더욱 효과적인 리스크 헷징수단이 된다. 

(3)미국 장기국채 20%

-미국 장기국채에 20%의 비중을 투자한다. 추천 종목은 미국 ETF인 SPTL(SPDR LONG TERM TREASURY)이다. (1주당 가격이 낮아 포트폴리오를 소액으로도 세밀하게 구성하기 좋다)

(4)현금 30%

-현금을 일정부분 확보해두어야한다.

-주가가 급락시 추가매수하여 수익률을 높일 기회를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