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주가와 배당금 분석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국전력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한국전력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수익 창출 구조는 어떻게 되는지 살펴본 후 최근 주가흐름과 배당을 정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향후 주가 전망에 관한 글로 마무리를 하겠습니다.

1. 회사소개 - 한국전력(공사)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한국전력(공사)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요? 한국전력은 국가기간산업인 전력산업을 담당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구체적으로, 전력의 발전 ,송전 ,배전등을 담당하는 회사입니다. 한국전력은 국가기간산업인만큼 많은 고민이 있는 회사입니다. 일반 회사처럼 수익성 또는 영리성을 제 1순위로 추구할 수 없습니다. 전기는 필수재(necessary goods)로서 국민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나도 크고 중대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황속에서 한국전력은 적절한 수준의 매출액 또는 수익을 어떻게 창출하고 있었을까요?

필자가 이해하기론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한국전력은 기본적으로 '전력'을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전력'을 생산하는 방법에는 전통적인 석탄/석유발전소, 원자력발전소, 수력 및 풍력 발전소 등이 있겠죠? 또한 한국전력이 이익(profit)을 남기기 위해서는 전력을 싸게 만들어 비싸게 팔아야할 것 입니다. 이것이 한국전력의 기본적인 사업구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자, 그러면 이하에서는 논의의 편의를 위해 한국전력의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하는 석탄/석유 발전과 원자력발전을 중심으로 진행하겠습니다.

 (1)석탄/석유 화력 발전부문

-석탄, 석유 발전부문의 경우 최근에 중동과 러시아 사이에 원유증산 전쟁이 벌어지면서 상황이 개선될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저유가'시대로 진입한다는것은 결국엔 한국전력이 전력을 보다 값싸게 생산할 수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호재속에도 한국전력의 한 가지 고민이 있습니다. 바로 배출권(Emission License)과 관련한 비용부담 이슈인데요, 이는 아래에 향후 주가전망 파트에서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원자력 발전부문

-원자력 발전부문의 경우 그동안 한국전력이 많은 양의 전기를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도록 해주는 부문중 하나였습니다. 즉, 한국전력의 영업이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던 부문이였던 것이죠. 하지만 2017년,2018년에 원자력발전의 안정성 그리고 환경오염 가능성 문제가 대두되었습니다. 동시에, '원전 예방정비'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원전의 가동률은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원전 예방정비'란 원전의 고장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미리 행하는 정기점검 등의 작업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결국 한국전력은 원자력 발전부문이 위축되면서 전반적으로 전력을 비싸게 생산할 수 밖에 없었고 이는 한국전력의 영업이익 악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2. 최근 주가흐름

-한국전력은 최근 주가 흐름은 좋지 못합니다. 주봉 기준으로 확인해보았을때, 2017년부터 2020년 현재까지 줄곧 하락세를 겪고 있는 모습이 나타납니다.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한국증시의 하락폭이 컸던 터라 한국전력의 주가 역시 더욱 떨어진 모습입니다. 향후 한국전력의 주가가 회복하기 위해서는 단순 일시적인 실적(performance)개선 또는 어닝서프라이즈(Earning Surprise)로는 부족할것으로 보이며 전기요금체계 개편 및 에너지정책개선 등의 근본적인 변화가 요구될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전력의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한국전력의 최근 주가는 우하향하고 있다 (출처) 키움증권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한국전력의 배당금과 배당수익률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때, 배당수익률이란 '당해연도 배당락일 주가 대비 당해연도 배당금'으로 산출한 수치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2015년: 배당금- 3100원    배당수익률- 약 6.2 %       배당락일 주가 (2015.12.29)- 49,650원 

2016년: 배당금- 1980원    배당수익률- 약 4.3 %       배당락일 주가 (2016.12.28)- 45,050원

2017년: 배당금- 790원     배당수익률- 약 2 %        배당락일 주가 (2017.12.27)- 38,400원

(2018년과 2019년도에 대해서는 영업이익 악화로 배당을 실시하지 않은것으로 추정됨)

한국전력의 연도별 배당금
한국전력 연도별 배당금 정리

-한국전력의 배당에 대해서 총평을 하자면, 영업이익 흐름이 양호하던 15년도 ,16년도에는 배당수익률이 상당히 높았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한국전력의 영업구조가 급격히 악화되면서 배당할 여력이 없는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한국전력의 경우 당분간은 배당을 기대하고 투자하기엔 무리인것으로 보인다.

 

 

 

 

4. 향후 주가 전망

-현실적으로 한국전력은 단기간에 주가가 회복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한국전력의 영업이익이 개선되기 위해서 해결해야할 난관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첫째로, 원자력정책과 관련한 정부의 확실한 대안이 요구됩니다. 현재 일시적으로 '저유가'를 경험하고 있어 전력생산에 따른 비용부담은 어느정도 완화되었지만, 저유가 시대가 지나고나면 한국전력의 전력 생산비용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필요합니다. 나아가, 탈원전정책이 지속되어 한국전력의 전기생산비용이 늘어나는것이 보통의 현상이 될 경우, 전기요금 인상과 관련한 국민적 합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둘째로, 온실가스 배출권 부담을 현재 한국전력이 고스란히 지고 있는데, 이를 전기요금에 반영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진솔한 논의가 필요합니다. 온실가스 감축은 국제적인 합의의 결과물이므로 우리나라가 반드시  이에 따라 감축의무를 이행해야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현재처럼 한국전력이 관련 비용을 지속적으로 부담하게 되면 동사의 영업이익은 개선되기 어려울것입니다. 따라서 배출권비용을 국민의 전기요금에 명시적으로 반영하는것에 대한 국민적 합의를 이루어야한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현재 한국전력에 투자하기에 좋은 상황은 아닌것같습니다. 한국전력의 영업이익이 근본적으로 개선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과 많은 마찰이 생길 수 있는 국민합의가 여럿 해결되어야한다는 전제조건이 요구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국전력에 신규 진입을 고민하시는 투자자분들께서는 한번 더 생각해보시길 권고드립니다. (다만 이는 철저히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니 참고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5. 추가 포스팅- 케이아이엔엑스(KINX) 포스팅

-최근에 제가 포스팅한 케이아이엔엑스(KINX)와 관련한 포스팅입니다. 지금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인터넷 트래픽 사용량이 급증하고 있다는 기사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 수혜주이면서도 그밖에 5G 상용화로 인해 성장성에 대한 기대감이 상당한 종목입니다. 포트폴리오에 담으실 종목으로 고려해보시면 상당히 도움이 되실것 같아서 포스팅을 첨부합니다.

 그럼 이만 글 줄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mlnblog.tistory.com/159

 

케이아이엔엑스(KINX) 주가 - 트래픽, 클라우드 관련주

1. 회사 소개 - 케이아이엔엑스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케이아이엔엑스(KINX)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 최근 주가 흐름을 간략히 본 이후에 배당금 및 배당..

mlnblog.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