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주가와 배당금 분석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한항공의 주가와 배당금을 살펴보려 합니다. 먼저 대한항공의 사업부문들을 간략히 살펴보고, 최근 주가 흐름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다음 배당금과 배당수익률을 정리해본 이후 향후 주가 전망을 검토하겠습니다.

1. 회사소개- 대한항공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대한항공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요? 대한항공은 대한민국의 국적기를 운영하는 항공사입니다. 대한항공을 모르는 대한민국 국민은 아마도 없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대한항공이 우리나라에서 가지는 브랜드(Brand) 파워는 상당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대한항공의 사업부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1) 여객 운송업 부문- 여객 운송업 부문의 매출액은 '사람'이 항공기를 이용함에 따라 발생합니다. 매년 조금씩 다르겠지만, 대체로 대한항공 매출액의 60%를 차지합니다. 우리들이 국내 또는 해외로 여행을 가거나 출장을 갈때 이용하는 비행이 전부 여객 운송업 부문의 매출액에 속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해당 부문의 경우 아무래도 '관광업계의 분위기'와 직결되는 섹터(sector)입니다. 따라서 모두가 아시다시피 대한항공은 현재 코로나 19 사태로 관광수요가 얼어붙으면서 매출액에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올해 상반기 (1분기, 2분기) 실적이 좋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주된 이유입니다.

(2) 화물 수송업 부문- 화물 수송업 부문의 매출액은 '화물'이 항공기에 탑재됨에 따라 발생합니다. 매년 대체로 대한항공 매출액의 20%를 차지합니다. 화물 수송업 부문의 경우 세계 경기의 전반적 분위기랑 관련 있습니다. 세계 경제가 호황이여서 교역량이 증가하면 자연스럽게 화물수송이 늘어나 대한항공의 매출액이 증가합니다. 세계 경제가 불황인 경우에는 그 반대의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번 코로나 19 사태의 경우 예외적으로 세계 경기가 침체 분위기임에도 불구하고 화물수송 부문의 매출액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코로나 19로 인해 여객기를 통한 화물운송 (Belly Cargo)이 감소하고, 해당 수요가 자연스럽게 '화물 수송'부문으로 옮겨갔기 때문입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대한항공의 주가는 최근 하락하고 있다
대한항공 최근 주가 흐름 (출처) 키움증권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대한항공의 배당금과 배당수익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만 여기서 배당수익률은 '당해 연도 배당락일 주가 대비 당해연도 배당금'을 기준으로 산출하였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2015년: 배당금- N/A

2016년: 배당금- N/A

2017년: 배당금- 250원     배당수익률- 약 0.7%   배당락일 주가 (2017.12.27)-  33,450원

2018년: 배당금- 250원   배당수익률- 약 0.7%    배당락일 주가 (2018.12.27)- 33,450원

2019년: 배당금- N/A

-대한항공의 경우 배당금과 배당수익률은 낮습니다. 이는 아무래도 최근 대한항공의 재무상태가 좋지못하여 주주친화적 정책을 펼칠 여력이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4. 향후 주가 전망 

-대한항공의 경우 상반기의 주가는 2만원 초반대의 박스권에서 횡보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저의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참고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아무래도 코로나 19로 인해 전 세계 여행수요가 얼어붙어 상반기까지는 여객 운송업 부문 매출액이 회복되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화물수송 부문의 실적이 개선되어도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여객운송업 부문의 1/3정도이기 때문에 이를 상쇄하기에는 무리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면, 하반기에는 대한항공의 주가의 본격적인 반등이 시작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시진핑의 방한이 성사되면 '한한령' 해제에 따른 중국발 여행수요 회복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19 해결로 인한 전체적인 관광업계 분위기 회복 그리고 세계 경기 회복에 따른 화물수송 수요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 대한항공을 보유중이신 투자자분들은 홀딩을 추천드리며, 아직 진입하시지 않은 투자자분들은 상반기가 지나고 나서 각종 지표들이 대한항공에 우호적으로 바뀔 때 진입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5. 추가 포스팅- 한진칼 경영권 분쟁

-현재 지주회사인 한진칼과 관련해서는 경영권 분쟁이 뜨거운 이슈입니다. 대한항공의 향후 경영에 밀접한 영향이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한진칼 경영권 분쟁에 관한 포스팅을 첨부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쯤 읽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이만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mlnblog.tistory.com/144

 

한진칼 경영권분쟁 주가- 27일 상한가 달성

-안녕하세요 따끈따근한 포스팅입니다. 3월27일 3시30분에 동시호가 체결로 한진칼이 상한가를 달성하여 현재 주가 57,200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간략히 27일 주가흐름을 살펴보고 오늘 개최된 정기주총..

mlnblog.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