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주가 배당금 분석- 식료품 관련주

 안녕하세요 오늘은 농심이라는 회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농심이라는 회사가 무엇을 하는지 살펴본 후 최근 주가 흐름을 검토하겠습니다. 그다음, 배당금과 배당수익률을 정리해 본 이후 향후 주가 전망을 함께 보겠습니다.

1. 회사 소개- 농심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 농심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식품업체 중 하나입니다. 자, 농심은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모를 수가 없는 제품을 하나 보유하고 있습니다. 바로 무엇일까요? '농심 신라면' 입니다. 해당 제품은 라면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확고히 차지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이처럼, 농심은 라면, 스낵, 청량음료 부문 등에서 활약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식품업체입니다.

 

 

 

 

-농심은 현재 어떠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을까요? 바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내수시장에서 농심은 이미 상당한 MS(Market Share)를 확보하고 있지만, 아무래도 우리나라는 인구가 많다고는 할 수 없기에 기업의 성장성에 한계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농심은 최근에 글로벌 사업 확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중국, 미국 등 현지에 공장을 설립하였으며 이들 국가뿐 아니라 일본과 호주에는 글로벌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농심의 국제무대를 넓히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미국과 중국을 비롯한 대형 소비시장에서 약 10% 내외의 성장을 경험하는 등 좋은 성과(performance)를 보이고 있습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농심의 최근 주가 흐름은 매우 견조합니다. 한국의 많은 기업들이 코로나 19로 인해 주가가 많이 하락하였지만, 농심은 그 예외입니다. 최근 4월1일에는 근래에 가장 높은 주가인 무려 308,500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는 아무래도 코로나 19로 인해 라면, 스낵등을 비롯한 '비축 식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은 2020년 1분기 농심의 실적이 전년 동분기보다 좋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농심 주가 흐름
농심 최근 주가 -(출처) 키움증권

3.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농심의 2015년도부터 2019년도까지의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때, 배당수익률이란 '당해 연도 배당락일 주가 대비 당해 연도 배당금'을 의미합니다.

2015년: 배당금- 4000원    배당수익률- 약 0.9 %       배당락일 주가 (2015.12.29)- 436,500원

2016년: 배당금- 4000원    배당수익률- 약 1.2%       배당락일 주가 (2016.12.28)- 336,000원

2017년: 배당금- 4000원     배당수익률- 약 1.1%        배당락일 주가 (2017.12.27)- 353,500원

2018년: 배당금- 4000원   배당수익률- 약 1.6%    배당락일 주가 (2018.12.27)- 248,000원

2019년: 배당금- 4000원     배당수익률- 약 1.7%     배당락일 주가 (2019.12.27)- 237,500원

농심 배당금 정리
농심 연도별 배당금

 

4. 향후 주가 전망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참고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농심은 '향후 꾸준히 안정적인 성장을 가져갈 수 있는 기업'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따라서 필자는 포트폴리오에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성장주를 찾고 싶으신분들에게는 농심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농심의 배당수익률은 근래 5년간 대체적으로 우상향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적정한 가격에 구매하시면 가까운 미래에는 상당히 높은 주관적인 배당수익률을 안겨다 줄 수도 있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식품 시장은 한순간에 급격히 팽창한다거나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는 일은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 일상생활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시장인만큼 한번 시장내에서 확고한 지위를 확보한 기업은 안정적인 영업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농심은 국내에서 이미 경제적 해자(economic moat)를 바탕으로 식품시장에서 상당한 지위와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에서도 지금 적극적인 수출전략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넓히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농심의 도전이 성공한다면 향후 농심은 성장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겸비한 기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5. 추가 포스팅- 리노공업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추가 포스팅으로 리노공업의 주가와 배당금을 정리한 칼럼을 남깁니다. 리노공업은 농심과는 완전히 다른 업종에 속한 기업입니다. 비메모리 반도체랑 밀접한 관련이 있는 종목인데요, 향후 5G 투자가 급속도로 전개됨에 따라 수혜를 받는 대표적인 종목이기도 합니다. 최근 굉장히 좋은 주가 흐름을 보여주고 있어 포트폴리오에 담을지 고민하셔도 좋은 종목입니다. 

그럼 이만 칼럼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mlnblog.tistory.com/174

 

리노공업 주가와 배당금-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안녕하세요 오늘은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인 리노공업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리노공업이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살펴본 후 최근 주가 흐름을 함께 보겠습니다. 그다음, 배당금과 배당수..

mlnblog.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