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마케팅 주가 및 배당금 분석- 광고 관련주

1. 회사 소개- 에코마케팅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에코마케팅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코마케팅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요? 에코마케팅은 광고 제작 그리고 광고매체 대행을 전부 다 독자적으로 수행할 역량을 갖춘 온라인 종합광고대행사입니다.

-하지만 에코마케팅의 경우 최근 주목받고 있는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에코마케팅이 '글루가'라는 회사에 20% 신규 지분투자를 하였는데, 해당 회사의 브랜드인 '오호라' 제품의 성공이 에코마케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으로, '오호라'라는 브랜드는 어떤 제품을 보유하고 있을까요? 오호라는 바로 '젤 네일' 제품의 브랜드입니다. 해당 제품의 경우 여성들을 중심으로 선호도가 상당히 높다고 알려져 있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성장 가능성이 상당히 큰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호라'라는 브랜드의 성공이 에코마케팅의 매출액 증가에 어떻게 기여한다는 것일까요? 앞서 살펴보았듯이, 에코마케팅은 종합광고대행사라고 했습니다. 즉, 에코마케팅이 '오호라'라는 브랜드의 온라인 광고를 맡아서 진행하고, 젤 네일 상품의 판매량에 따른 매출의 일정 비율을 광고비로 받는 CPS ( Cost Per Sale ) 방식이므로 '오호라'라는 브랜드가 성공하면 에코마케팅의 실적도 자연스럽게 좋아지는 것입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에코마케팅의 경우 2020년 극초반기에 매우 가파른 하락세를 경험하다가 최근에는 한국 증시의 반등과 함께 3만 원대 선에 안착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2020년 4월 24일에는 비교적 많은 '거래량'을 수반한 상승세를 보여주어서 4월, 5월 동안은 좋은 주가 흐름을 유지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종목이라고 보입니다.

에코마케팅 주가
에코마케팅 주가 (출처) mlnblog.tistory.com

3. 수급분석

-에코마케팅의 경우 최근 수급 흐름은 양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관의 순매수세가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꾸준히 들어온 편입니다. 아무래도 에코마케팅의 경우 외인 보유율이 2020년 4월 24일 기준으로 3% 내외에 불과하기 때문에, 외인보다는 기관의 지속적인 매수세가 주가에 보다 긍정적인 흐름을 미치기 않을까 생각합니다.

에코마케팅 수급 (출처) mlnblog.tistory.com

4.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

-에코마케팅의 배당금 및 배당수익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만, 이때의 배당수익률은 '당해 연도 배당락일 주가 대비 당해 연도 배당금'을 기준으로 산출한 비율임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또한, 에코마케팅의 경우 분기배당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이를 그래프 및 단일화된 수치로 나타내기가 애매한 점이 있어 2017년~2019년의 '결산배당'을 기준으로 배당 정책을 정리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2017년: 배당금- 250원      배당수익률- 약 1.4 %        배당락일 주가 (2017.12.27)- 17,400원 

2018년: 배당금- 390원    배당수익률- 약  3.5%      배당락일 주가 (2018.12.27)- 11,200원

2019년: 배당금- 200원       배당수익률- 약 0.6%      배당락일 주가 (2019.12.27)- 32,350원

 

에코마케팅 수급
에코마케팅 결산 배당 정리

5. 향후 주가 전망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참고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에코마케팅의 경우 올해 1분기는 코로나 19로 인해 시장 수요 침체 나아가 광고 수요 침체까지 이어지며 해당 부문에서의 실적은 부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언택트(Untact) 트렌드가 확대되면서 결국 온라인 수요는 탄탄한 흐름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므로 동사의 광고 부문 매출액은 반등을 보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에코마케팅이 최근에 지분을 20% 신규 투자해 '글루가'의 '오호라'를 확보하였고 해당 브랜드의 광고 노출 빈도가 증가하고 있어 에코마케팅의 우상향 실적을 견인하는 요인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결국, 에코마케팅의 단기적 주가 흐름은 향후 새롭게 열리는 '언택트(Untact)' 시장의 마케팅 분야에서 얼마나 경제적 해자(economic moat)를 확고히 구축하는지 그리고 '오호라' 브랜드의 젤 네일 제품들이 국내와 해외에서 얼마나 성장하는지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6. 추가 포스팅-카카오 주가 분석

-추가 포스팅으로는 현재 거대 이커머스(E-Commerce) 기업으로의 도약을 시도하고 있는 카카오에 대한 칼럼을 남깁니다. 필자는 카카오의 향후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보아 누구나 한 번쯤은 포트폴리오에 편입시키는 것에 대해 고민해볼 필요는 있다고 봅니다. 관련 글을 첨부합니다.

 오늘 칼럼 이만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mlnblog.tistory.com/147

 

카카오 주가 분석 - IT 관련주 제4차 산업혁명 관련주

1. 회사소개- 카카오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 안녕하세요 오늘은 카카오(Kakao)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한 분석글을 작성해보려합니다. 카카오 우리에게 너무나도 친숙한 회사죠? 국민 메신저(Messenger)앱인 카..

mlnblog.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