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프로비엠 주가 및 배당금- 2차 전지 관련주

1. 회사 소개 - 에코프로비엠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 안녕하세요 오늘은 2차 전지 관련주인 에코프로비엠의 주가 및 배당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에코프로비엠은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요? 무엇을 하는 회사이길래 요즘 연일 미디어(Media)에서 언급되고 있을까요?

-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2020년의 트렌드(Trend)에 대해서 간단히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19 사태 때문에 약간 분위기가 가라앉은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올해 2020년 산업계에서 가장 중요한 화두는 바로 '전기차의 상용화' 일것입니다. 테슬라(Tesla)를 필두로 세계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 연구 및 생산에 몰두하고 있죠. 향후 이러한 흐름이 지속되면 전기차가 기존의 자동차를 상당 부분 대체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입니다.

-그렇다면 전기차가 상용화된다면 최대 수혜분야는 어디일까요? 맞습니다. 바로 배터리(Battery) 관련 부문입니다. 그중에서도 2차 전지부문이 대표적인 수혜영역입니다. 2차 전지는 무엇일까요? 2차 전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1차 전지의 개념을 이해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1차 전지란 한번 사용하고 나면 재사용이 어려운 배터리를 말합니다. 즉, 1회용 배터리라고 할 수 있죠.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시계 등에 사용하는 전지를 1차 전지라고 합니다.

-반면, 2차전지는 배터리를 전부 사용하고 난 이후에 '재충전'을 통해서 '재사용'이 가능한 배터리를 말합니다. 전기차의 경우, 자동차에 들어가게 되는 배터리(Battery)가 매우 크고 무겁기 때문에 방전 후에 매번 새로운 배터리로 교체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2차 전지의 사용이 필수적이므로 전기차 산업이 성장하면 자연스럽게 2차 전지 시장이 활성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은 이러한 2차 전지의 핵심 소재인 '양극재'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은 해당 부문에서 독자적인 경제적 해자(Economic moat)도 보유하고 있는데요, 니켈코발트알루미늄과 니켈코발트망간을 생산하는 부문에서 탁월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에코프로비엠은 배터리의 지속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니켈'의 함유량을 높일 수 있는 '하이니켈 양극 소재 기술'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Tesla를 비롯한 수많은 전기차 생산 회사들은 2차 전지를 구매할 때 배터리 지속성을 매우 중요하게 본다고 합니다. 이처럼 에코프로비엠은 2차 전지 관련한 부문에서 두루두루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지고 있어 시장의 관심을 상당히 많이 받고 있는 회사입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에코프로비엠의 경우 코로나 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속도의 주가 회복세를 보이며 최근에 무려 12만 원을 돌한 상태입니다. 최근 거래량이 급격하게 붙은 상태이며 상승 랠리가 이미 진행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아무래도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Tesla의 실적이 나름대로 선방하는 등 전기차 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강력하게 살아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에코프로비엠 주가 (출처) 키움증권

3. 에코프로비엠 배당금

-에코프로비엠의 경우 2019년에 1주당 150원의 현금배당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4. 향후 주가 전망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참고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저는 에코프로비엠의 주가가 단기적으로 15만 원,  장기적으로 20만 원을 넘어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 개인적인 견해에 불과하지만, 저는 에코프로비엠의 성장 가능성을 상당히 크게 봅니다. 전기차 시장의 경우 이미 그 성장 속도에 가속도가 붙은 상태이며, 이러한 상황에서는 2차 전지에 대한 수요가 커질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에코프로비엠은 성장 속도가 매우 큰 시장에서 독자적인 경제적 해자(economic moat)를 갖춘 매우 좋은 여건의 기업이고, 에코프로비엠을 다른 기업이 대체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므로 향후 에코프로비엠의 좋은 퍼포먼스(performance)는 지속해서 나타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따라서 필자는 에코프로비엠을 강력하게 추천하는 바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