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TI 유가란 무엇인가? - 유가 폭락의 의미와 영향은?

WTI 유가란?

1.최근 뉴스

-최근 사우디, 러시아의 원유증산이 가시화되면서 사실상 '원유 증산 전쟁'이 발발하였다.

-이에 UAE까지 가세하면서 결국 산유국들의 치킨게임(Chicken Game)이 다시 한번 펼쳐지고 있다.

-미국은 이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전략비축유를 확대하겠다고 하는 등 유가하락을 원치 않고 있다.

-이에 원유시장은 즉각반응하여 WTI 유가는 < 1월의 약 63달러> 에서  <3월 약 31 달러>를 기록하는등 급락했다.

 

2.WTI 유가란?

-그렇다면 WTI 유가란 무엇일까?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국제 3대 유종인 '브렌트 / WTI / 두바이' 유에 대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위 3가지 유종은 세계 원유시장을 대표하는 브랜드(Brand)라고 생각하면 쉽다.

 (1)브렌트-   생산지역: 영국북해

                   거래장소: 런던선물거래소 (ICE)

                   품질: 중간품질- 황 함량 (0.37%)  / 석유품질은 황 함량이 낮을수록 높고, 황 함량이 높을수록 낲다.

 (2)WTI-   생산지역: 미국 텍사스(Texas)주 

                 거래장소: 미국 뉴욕상업거래소 (NYMEX)

                  품질: (상대적) 고품질- 황 함량 낮음 (0.24 %)

 (3)두바이- 생산지역: 중동(Middle East)

                 거래장소: 중동 + 싱가포르

                  품질: (상대적) 저품질- 황(Sulfur) 함량이 높음 (2.04%)

- 결국 위 3가지 Brand마다 구체적인 가격은 다르겠지만 (ex. WTI유 가격이 두바이유 보다 품질이 좋기 때문에 가격은 더 비쌈)

- 그 중에서 WTI (West Texas Intermediate) 유가는 미국 뉴욕상업거래소에서 거래되는 Texas 주에서 생산된 원유 가격이다.

 

3.왜 미국은 WTI 유가가 떨어지는것을 원하지 않을까?

-이는 미국이 현재 주도하고 있는 셰일혁명 (Shale Revolution)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미국은 현재 셰일혁명으로 중동의 석유로부터의 에너지 독립(Energy Independence)를 향해 나아감과 동시에

미국의 에너지 기업들의 호황을 바탕으로 높은 수준의 경제성장을 향해 달려가고 있었다.

-그러나 WTI를 비롯해 국제 유가가 하락해 셰일가스 생산 단가보다 낮아지게 되면,  

셰일혁명에 기반한 미국의 에너지기업들은 가격경쟁력 (price competivity)을 잃어 결국 미국의 경제 성장률은 둔화될 수 밖에 없다.

-트럼프는 이를 우려해 전략비축유를 확대하겠다고 선언하는 등 원유가격 하락을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4.원유증산전쟁으로 인한 영향- 우리나라를 기준으로

 (1)긍정적 측면

-우리나라는 두바이유 수입 비중이 매우 크다.

-따라서 WTI유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고 하기보다는, 원유증산 전쟁으로 인해 우리나라는 당분간 

원유를 매우 싸게 수입할 수 있을것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해외 에너지의존도 (석유의존도)가 매우매우 높은데 

원유를 싸게 수입할 수 있다는것은 좋은 소식이라 볼 수 있다.

 (2)부정적 측면

-국제유가 하락에 따라 미국의 셰일혁명(Shale Revolution) 주도의 경제성장이 침체되면 우리나라도 결국 타격받을 것이다.

-우리나라가 수출하는 주요국가중 하나가 미국인데, 미국 경기가 침체되면 그만큼 우리나라의 수출량(exports)도 감소할것이기 때문이다.

5.WTI유가 실시간 조회하는 방법

-그렇다면 이제 WTI유가가 무엇인지 알아보았으니 그 시세를 실시간으로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보자.

-간단히 검색해서 조회하는 방법을 첨부하였으니 궁금하신 독자분은 읽어보시길 바란다.

https://mlnblog.tistory.com/120

 

국제 유가 실시간 조회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제유가를 실시간 조회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3대 원유 종류에는 1)두바이유 2)브렌트유 3)WTI유가 있죠? https://mlnblog.tistory.com/90 WTI 유가란 무엇인가? - 유가 폭락의 의..

mlnblog.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